약사회의 상비약 약국외 판매와 관련한 전향적 협의 발표 이후 잠잠하던 주요 일간지들이 최근들어 약사회가 임총을 통해 이를 번복할 움직임을 보이자 다시 약사 때리기에 나서고 있어 일선 약사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이들 언론들은 지난해 약사법 국회 상정을 앞두고 일반약 약국외 판매와 관련한 약국 때리기에 집중적으로 나섰던 매체들로, 지난해 연말 종편 채널 확보에 성공한 매체들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이로 인해 약사들로 부터는 약국외 판매로 늘어날 종편채널 광고 확보를 위한 목적이라는 비판이 거세다.
지난 26일 대약 임총에서 협상안이 사실상 부결로 확정된 이후 30일 주요 신문들은 “지난해 풀린 약국외 품목중 대표적 품목인 ‘박카스’등이 오히려 매출이 늘었고 약사들이 우려하던 안전성 문제와 동네약국 붕괴는 사실과 달리, 아직까지 부작용 보고 사례는 없으며 동네약국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미미하다”는 기사를 냈다.
이는 약사회가 상비약 약국외 판매를 반대하면서 내세우는 주장들이 실질적으로는 기우에 불과하다는 식으로 평가했다.
이후 31일자 c신문도 ‘약 수퍼판매반대, 노골적으로 지지 의원들’ 이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지난 1월 한달간 전국 분회단위약사회 정총에서 여야 국회의원들이 선거를 앞두고 국민 편의는 뒤로한 채 약사 구미에 맞춰 2월 임시국회에서는 약사법 개정안은 없을 것이라고 밝힌 점을 탑 기사로 실었다.
이들은 약사회 기관지의 기사를 토대로 정몽준, 정세균, 홍준표, 김진표, 이재오, 원혜영 의원등 여야의 비중있는 의원들을 비롯 대부분의 의원들이 약사법 개정과 관련 우호적인 발언들을 쏟아내고 있다며 이들에 대해 비판적인 기사를 실었다.
특히 의원들이 국민여론과 반대로 행보를 보이는 이유가 선거를 앞두고 동네사랑방 역할을 하는 약국 약사들의 파급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점을 부각시켰다.
이에 대해 수도권 A개국약사는 “종편채널과 관련된 일간지들이 광고를 위해 약사 때리기에 나섰다는 점은 모든 약사가 아는 것이고 야당은 아예 당론으로 정했으며 여당 의원들도 상당수 그런 방향에서 보고 있다. 이는 사실상 이들 매체들이 영향력을 통해 국민을 호도하는 기사를 내보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방의 B약사도 “부외품 관련 기사를 인터넷을 통해 접했다. 지난해 일반약 수퍼판매와 관련 단위약사회가 직접 국민을 상대로 약국외 판매의 문제점을 적극 홍보해 상당수 국민들의 생각이 변했다. 사실상 국민들은 부작용을 경험해 보지 못하면 편의성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맞다. 그러나 약은 양면성을 지닌 재화라는 점에서 국민에게 경각심을 주는게 언론이 할일이지 자신들의 이득을 위해 국민을 호도해선 안된다. 약사들은 지난해부터 이들 매체 구독을 끊은 약사들이 수두룩 하다”며 기사 내용을 평가절하 했다.
단위 약사회 c관계자는 "지난해를 비춰봤을때 아마 약국외 판매 협상이 틀어지면 이들 매체의 기사가 줄을 이을게 뻔하다.사실상 일선 약사들이 국민들에게 제대로 맨투맨 식으로 제대로 된 정보를 알리는 길이 가장 효과적인 대응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6일 임총에서 약준모등 일부 젊은 약사들은 이들 종편채널과 관련한 매체들이 취재 자료를 악용할 가능성을 우려, 취재를 저지하는 움직임을 보이기는 했지만 대부분은 그냥 취재가 허용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