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국경영,신제품

DIK plus, 스크리닝 서비스 실력발휘 한다

jean pierre 2008. 2. 15. 10:06
반응형


DIK plus,스크리닝 서비스 차별화 주목
잦은 의약품 허가변경사항 한방에 해결
종합의약품 정보 프로그램인 DIK Plus가 차별화 된 기능을 통해 일선 약국의 복약지도 및 처방검토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DIK Plus는 약학정보원의 표준의의약품정보 데이터베이스인 DIK와 세계 최대 디지털 지식정보 Drug Information Framework(DIF-Korea)을 연계한 종합의약품 정보시스템으로, 개국약사들이 업무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처방오류를 감지하여 그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고, 전문 약학지식에 근거해 처방전의 안전성과 적정성을 전산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프로그램 사용자들의 호응을 얻어 왔다.

식약청은 지난 2월 4일자 의약품 허가사항 변경지시를 통해 소염진통제 계열의 약품 19종에 대하여 다른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와 병용할 경우 이상반응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병용하지 않도록 하는 내용과 고용량 메토트렉세이트와 병용하지 않도록 하는 내용을 고시하고, 여기 포함된 약물 19종은 허가사항 중 상호작용 항목을 변경 기재토록 각기 제조(수입)업소에 지시하는 한편, 병/의원 및 약국에서 의약품 사용에 적정을 기할 수 있도록 협조할 것을 요청 했다.


이에 일선 약국에서는 복약지도 및 처방검토 등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나, 일반 청구 프로그램에서는 복지부 고시외의 허가사항 변경지시 등의 내용은 검토되지 않아 투약오류 등의 위험에 노출 등 어려움을 겪어 왔다.

DIKPlus 프로그램은 이러한 문제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어 주목을 끈다. DIKPlus 프로그램의 스크리닝(Screening)기능이라는 차별화된 기능을 통해 일반 청구프로그램에서는 검토되지 않는 허가사항 변경지시 등을 실시간으로 처방검토를 할 수 있어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약국에서는 DIK Plus 검색 시 경고내용을 근거로 조제, 검토, 복약지도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고, 2월 4일 고시된 허가사항 변경지시 내용도 이미 DIK Plus의 스크리닝(Screening)기능으로 처방검토 되고 있어, 그 정확성이 입증되었다. DIK Plus는 약국청구프로그램 PM2000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유료로 서비스 되고 있다.
 
메디코파마뉴스(www.dailymd.com) 김종필기자 (jp1122@nate.com)
기사 입력시간 : 2008-02-15 오전 9:56:4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