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06/02 25

일반약 부작용 보고 활성화 이벤트 실시

일반약 부작용 보고 활성화 이벤트 실시 약사회, 6월 1일부터 진행 대한약사회(회장 최광훈)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본부장 이모세) 지역의약품안전센터는 6월 1일부터 4개월 간 일반의약품 부작용(이상사례) 보고 활성화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센터 주관하에 지역사회에서 약국의 의약품 모니터링 기능 활성화 일환으로 추진된다. 일반의약품은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적은 것로 알려져 있으나 모니터링 사각지대에 있어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 기저질환 등에 의해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효과가 감소하는 등 의도치 않은 결과가 초래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보고되고 있다. 이에, 센터는 2018년부터 매년 일반의약품 부작용 보고 활성화 이벤트를 진행해오고 있다. 전년도에는 직전 5개년 평균 보고 건수인 391건보다 약 45%..

약사회, 수가협상 결렬.. 회원에 송구

약사회, 수가협상 결렬.. 회원에 송구 환산지수 결정방식의 근본적 해결방안 모색 2024년도 수가협상에서 약사회는 결렬되었다.이에따라 약사회는 입장문을 통해유감을 표했다. 약사회는 1일 오후 발표한 입장문에서 양측의 간극을 좁히지 못한채 결렬되었다고 밝히고, 회원 여러분께 송구스러운 마음이라고 입장을 표했다. 특히 약사회는 2008년 이후 단 한차례도 결렬이 없었다는 점에서, 이번 결렬 결정에 많은 고심의 과정이 있었다고 강조하고, “그럼에도 불구, 결과적으로 약사직능과 회원의 자존심을 훼손하는 수치가 제시되어 참담한 마음으로 어렵고 무거운 선택을 하게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협상과정에서 코로나 극복과정에서 약국의 헌신과 함께 각종 비용의 증가에따른 수치를 증명했고, 2022년도 행위료 증가대비 약국 인..

전북대병원 전국 상급종합병원 최초 EMR 재인증

전북대병원 전국 상급종합병원 최초 EMR 재인증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이 전국 상급종합병원 중 최초로 전자의무기록(EMR, Electronic Medical Record)을 재인증 받아 환자정보의 안정성 확보를 공식 인정받았다. 1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보건의료정보원으로부터 병원 내 전자의무기록시스템인 ‘큐비스(CUBIS)’의 제품·사용 인증을 획득했다. 인증 유효기간은 2023년 4월 21일부터 2026년 4월 20일까지 3년이다. 전북대병원은 이번 인증획득에 앞서 지난 2020년 6월 1일부터 전자의무기록시스템(EMR) 인증을 획득해 환자안전 강화 및 의료질 향상, 진료 연속성 확보를 위해 전산정보 시스템 관리에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이번에 전국 상급종합병원에서는 최초로 재..

서울마퇴본부, 도봉구 청소년 프로그램 진행

서울마퇴본부, 도봉구 청소년 프로그램 진행 청소년 건강지킴이 또래리더 학교 서울시마약퇴치운동본부(본부장 전웅철)는 지난 5월 12일, 26일 양일간 도봉구 보건소와 협력하여 자운고등학교에서 ‘청소년 건강지킴이 또래리더 학교’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자운고등학교 동아리 시간에 진행된 이번 또래리더 학교에는 보건동아리 학생 총 16명이 참여했다. ‘청소년 건강지킴이 또래리더 학교’는 교육을 통해 유해약물 오·남용을 예방하고, 가정 및 학교·지역사회 내 올바른 약물 사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대 및 적극적인 실천을 돕기 위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약물 오남용 예방 교육을 비롯해 직접 실험을 통해 알아보는 안전한 약 사용 및 유해약물, 약물 오남용 예방 교육 주제를 활용한 캠..

온코닉테라퓨틱스, '바이오USA' 참가

온코닉테라퓨틱스, '바이오USA' 참가 기술이전 추가 모색 온코닉테라퓨틱스가 ‘바이오USA 2023'에서 두 번째 기술이전 기회를 모색한다. 온코닉테라퓨틱스(대표 김존)는 이달 5~8일(현지시각) 미국 보스턴에서 열리는 바이오 전시회 ‘2023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바이오 USA)에 참가한다고 2일 밝혔다. ‘바이오 USA’는 미국 바이오협회 주관으로 미국 내 바이오클러스터가 있는 주요 도시에서 매년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산업 박람회이다. 올해에는 '스탠드업 포 사이언스'(Stand up for Science)를 주제로 개최되며 전 세계 65개국의 8000여 개 기업이 기술이전, 파트너십, 투자유치 등의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참가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 온코닉테라퓨틱스는 글로벌 제약사들과 주..

루트로닉, 日 피부과학회총회 참가

루트로닉, 日 피부과학회총회 참가 주력 신제품 클라리티II 등 전시 글로벌 에스테틱 의료기기 기업 루트로닉은 6월 1일부터 나흘간 요코하마에서 열리는 ‘제122회 일본피부과학회총회’에 참가한다고 2일 밝혔다. 루트로닉은 이번 총회서 주력 신제품인 클라리티II(Clarity II), 헐리우드 스펙트라(Hollywood Spectra)와 일본 내 선호도가 꾸준히 높은 힐라이트II(Healite II), 에코투(eCO2)를 전시한다. 클라리티II는 755nm, 1064nm의 파장대를 활용한 알렉산드라이트, 엔디야그 레이저 수술기로 레이저 전문가를 위한 듀얼파장 레이저 의료기기다. 헐리우드 스펙트라는 532nm, 1064nm의 파장대를 사용한 엔디야그 레이저 수술기로 루트로닉이 그동안 출시해온 스펙트라 시리즈의..

HLB제약 ‘콴첼’, 베베쿡과 육아맘 관절 케어 이벤트

HLB제약 ‘콴첼’, 베베쿡과 육아맘 관절 케어 이벤트 구매 고객 대상 ‘콴첼 엠에스엠·NAG’ 증정 종합 제약바이오 기업 HLB제약(대표 박재형·전복환)의 한국인을 위한 관절 전문 브랜드 ‘콴첼’이 영유아 식품 전문 기업 베베쿡과 함께 다음달 2일까지 관절 케어 이벤트를 실시한다. 콴첼은 임신과 출산을 겪은 여성들이 호르몬으로 인한 신체 변화를 겪으며 관절이 급격하게 약해진다는 점에 주목, 이 시기에 세심하고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알리고자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 실제 임신 34주차부터 여성의 신체는 출산에 대비하기 위해 ‘릴렉신(Relaxin)’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한다. 릴렉신은 출산 시에 골반 관절을 이완시켜 수월한 분만을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손목, 손가락 등 다른 부분의 관..

한독, 어르신들에게 자가혈압측정기 기부

한독, 어르신들에게 자가혈압측정기 기부 고혈압 치료제 트리테이스, ‘HOPE 캠페인’ 한독(대표이사 김영진, 백진기)이 심혈관 건강관리가 필요한 환자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HOPE 캠페인’을 진행하고 5월 31일 충북 음성에 위치한 홍복양로원에 자가혈압측정기를 기부했다. HOPE 캠페인은 고혈압치료제 트리테이스의 심혈관 보호 적응증 취득 20주년을 기념해 2021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캠페인이다. 평소 심혈관 건강 관리가 필요한 어르신들에게 의료진이 희망 메시지를 보내면 메시지 1건당 5천원의 기금을 적립해 취약계층에 자가혈압측정기를 전달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3월부터 2개월간 진행됐으며 총 496명의 의료진이 참여해 희망 메시지를 전달했다. 한독은 희망 메시지 수만큼 적립된 기금으로 자가혈압..

동화약품, ‘에크락 겔’ 국내 독점 판매 계약

동화약품, ‘에크락 겔’ 국내 독점 판매 계약 일본 카켄제약의 바르는 겨드랑이 다한증 치료제 동화약품(대표이사 유준하)은 일본 카켄제약(Kaken Pharmaceutical Co., Ltd.)과 바르는 원발성 겨드랑이 다한증 치료제 ‘에크락(ECCLOCK) 겔’의 국내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동화약품은 에크락 겔을 독점적으로 공급받아 국내 허가 신청 및 판매를 진행할 계획이다. 지난 2020년 일본에서 출시된 에크락 겔은 체온 조절 작용을 하는 에크린 땀샘(ECCRINE SWEAT GLAND)의 앞 글자 ‘ECC’와 ‘차단하다(BLOCK)’라는 의미로 만들어진 일본 신약이다. 에크락 겔은 땀샘의 표피층에서 막을 형성하여 물리적으로 땀샘을 차단하는 알루미늄클로라이드 성분의 ..

카이노스메드, 2023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 참가

카이노스메드, 2023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 참가 KM-819 혁신 기전 및 임상 순항 공유 카이노스메드가 세계 최대 바이오제약 전시회 '2023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BIO International Convention)'에 참가하여 KM-819의 기대감을 공유한다고 전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카이노스메드는 자회사인 FAScinate와 함께 글로벌파마와 연구기관을 비롯해 여러 기관과 미팅을 갖고, 현재 미국과 한국에서 진행중인 파킨슨질환과 다계통위축증 임상 2상에 대해 설명하고 공동개발 등 차후 개발 계획에 대해 의논할 예정이다. 최근 파킨슨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던 유수의 기업들이 좋지 않은 결과들을 잇따라 발표하면서 파킨슨 치료제 기술 확보에 대한 해외 기업들의 수요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로슈, ‘그린 로슈’ 캠페인 목표 및 성과 공유

로슈, ‘그린 로슈’ 캠페인 목표 및 성과 공유 탄소 중립 달성 위한 본격적인 환경 보호 한국로슈(대표이사 닉 호리지)는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앞두고 환경 오염과 기후 변화로부터 지구를 지키기 위한 ‘그린 로슈’ 캠페인의 목표 및 주요 성과를 2일 공유했다. 글로벌 로슈 그룹은 지난 2015년 국제연합(UN)이 환경과 인류의 건강 및 안전을 지키기 위해 설정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전세계 임직원들과 함께 실천하고자 2025년까지 직원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50% 감축하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중장기 목표를 세우고,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에 대비한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해 오고 있다. 이 덕분에 로슈는 2004년 이래..

로슈진단, PCR동시 검사 식약처 허가

로슈진단, PCR동시 검사 식약처 허가 cobas Liat 전용 코로나19-독감 한국로슈진단(대표이사 킷 탕)은 1일 ‘cobas Liat 전용 코로나 19-독감 현장 신속 PCR 동시 검사(cobas Liat SARS-CoV-2 & Influenza A/B)’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받았다고 2일 밝혔다. ‘cobas Liat 전용 코로나 19-독감 현장 신속 PCR 동시 검사’는 실시간 역전사 중합효소연쇄반응(RT-PCR)을 통해 호흡기 감염증 의심 환자의 비인두에서 수집한 검체 내 코로나19(SARS-COV-2), 인플루엔자 A 및 인플루엔자 B 바이러스 RNA를 동시 또는 단독으로 빠르게 정성 검출하고 분별하는 체외진단 의료기기다. 단일 검체에 대한 단 한 번의 검사로 증상이 유사한 코로나19..

오름테라퓨틱, ASCO에 임상1상 디자인 포스터 발표

오름테라퓨틱, ASCO에 임상1상 디자인 포스터 발표 엔허투의 임상을 맡았던 저명의가 국내 바이오 기업의 글로벌 임상 1상 시험에 대해 발표한다. 오름테라퓨틱(대표 이승주)은 이번달 2일(현지시각)부터 5일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ASCO(미국임상종양학회)에서 ORM-5029의 임상 1상 시험에 대한 포스터를 게재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포스터 발표는 미국 임상이 진행 중인 캘리포니아대(UCLA) 데이비드 게펜 의과대학의 사라 허비츠(Sara A. Hurvitz) 교수(유방암 임상 연구 책임자)가 맡는다. 허비츠 교수는 ‘HER2 양성 유방암’ 항체-약물 접합체(ADC) ‘엔허투’(trastuzumab deruxtecan)와 1세대 HER2 ADC인 ‘캐싸일라’(trastuzumab emtansine..

한국얀센 ‘트렘피어’, 손발바닥 농포증(PPP) 급여

한국얀센 ‘트렘피어’, 손발바닥 농포증(PPP) 급여 6월 1일부터 ‘기존 약물’의 급여 적용 범주 확대 존슨앤드존슨의 제약부문 국내 법인인 한국얀센은 건선 치료제 ‘트렘피어’(성분명: 구셀쿠맙)의 손발바닥 농포증(PPP, Palmoplantar pustulosis)에 대한 건강보험 급여 기준 가운데 사전투여 인정약제의 범위가 6월 1일자로 확대됐다고 밝혔다. 트렘피어의 손발바닥 농포증 급여 기준시 참조되는 사전투여 인정약제 범위에 임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 등 일부 환자군에서 사용이 제한되는 아시트레틴 외에 메토트렉세이트와 사이클로스포린이 추가된 것이 골자이다. 이번 고시 개정의 배경은 학회 의견 및 임상, 기존 교과서 등을 참고하여 결정되었다. 변경된 급여 기준에 따라..

오미자에서 전립선암 구강암 치료효능 발견

오미자에서 전립선암 구강암 치료효능 발견 케이메디허브-기초과학지원연구원-동국대와 공동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는 남오미자 유효성분 중 하나가 전립선암 및 구강암 치료제로 개발될 수 있는 효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전립선암 및 구강암을 완화하기 위해 특이 항원 마커, 호르몬 요법, 방사선 치료를 이용하고 있지만 환자마다 다른 암세포의 특징으로 인해 치료의 한계가 있다. 연구진은 전립선암 및 구강암을 완화하기 위한 새로운 타깃으로 염소이온채널(ANO1)에 주목하고 베트남 약용식물인 남오미자에서 단일 화합물을 추출/분리 하여, ANO1을 하향 조절하는 리그난 계열의 유효성분을 발굴하였다. 일설에 오미자가 간, 혈관에 좋다고 알려져 있었는데, 이번에 케이메디허브 연구진이 오미자에..

◆의약정책 2023.06.02

다케다제약 '킨텔레스주', 만성 회장 낭염 적응증 확대

다케다제약 '킨텔레스주', 만성 회장 낭염 적응증 확대 궤양성 대장염및 크론병 치료제 한국다케다제약(대표 문희석)은 염증성 장질환의 정맥주사 치료제인 킨텔레스주(성분명 베돌리주맙)가 6월 1일자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만성 회장 낭염 치료에 대한 적응증을 승인받으며 치료 분야를 확대했다고 밝혔다. 궤양성 대장염 및 크론병 치료제인 킨텔레스주는 이번 승인으로 ▲궤양성 대장염에 대해 직장 결장 절제술과 회장낭-항문문합술(IPAA)을 받았고 ▲항생제 치료에 반응을 나타내지 않거나 반응이 없어진 ▲중등도에서 중증의 활성 만성 회장 낭염의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흔히 주머니염(Pouchitis)으로도 불리는 회장 낭염은 회장낭-항문문합술(IPAA)을 받은 환자에서 23-59% 비율로 보고되는 가장 흔한..

서울시약, 법률 자문에 법무법인 정행인 위촉

서울시약, 법률 자문에 법무법인 정행인 위촉 서울시약사회(회장 권영희)는 지난 31일 법무법인 정행인을 자문변호사로 위촉했다. 법무법인 정행인은 2024년 5월 31일까지 임기 1년 동안 자문변호사로 활동하면서 서울시약사회의 법률 자문을 수행한다. 양경승 변호사는 올 2월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항소부(9부:의료,마약,약사,환경 전담재판부) 재판장을 끝으로 법원을 퇴직했으며, 현재 법무법인 정행인 대표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 성균관대 법학과 졸업 후 행정고등고시와 사법시험에 합격하여 행정부에서 사무관으로서의 근무경력을 쌓은 후 판사로 임관되어 오랜 기간 사법연수원 교수로서 후진 양성과 각급 법원 재판장으로서 재판업무에 종사했다. 권영희 회장은 “양경승 변호사님은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의 경력과 의료 및 약사 ..

동국제약, 건기식 브랜드 ‘마이핏’ 론칭

동국제약, 건기식 브랜드 ‘마이핏’ 론칭 전속 모델로 배우 이보영 선정 동국제약(대표이사 송준호)은, 새로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마이핏’을 론칭하고 전속 모델로 배우 이보영을 선정했다. ‘내 건강을 위한 핏(fit)한 건강기능식품’이라는 의미의 마이핏은, 지적이고 당당한 이미지를 가진 배우 이보영을 통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맞춤 건강 설계가 가능한 브랜드 장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마이핏은 크게 마이핏V, 마이핏B, 마이핏S 라인으로 나뉘는데, 맞춤 영양 설계를 통해 우리의 건강을 마이핏V로 채우고, 마이핏B로 비우고, 마이핏S로 유지해 건강한 라이프를 구현할 수 있다는 브랜드의 스토리를 담고 있다. 동국제약이 직접 맞춤 설계한 12종의 비타민과 8종의 미네랄 성분을 담은 마이핏 대표 제품인 ‘..

명문제약, ‘란스타정30/600밀리그램' 출시

명문제약, ‘란스타정30/600밀리그램' 출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명문제약(주)(대표이사 배철한)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란스타정30/600밀리그램(성분명: 란소프라졸, 침강탄산칼슘)’을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기존 PPI 제제는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에 가장 많이 쓰이는 약물이지만 위산에 약해 장용코팅 기준이 적용되어 있어 느린 약효 발현과 야간 증상 조절 부족 등 한계가 있었다. 이에 PPI에 제산제를 결합한 복합제를 출시하여 PPI의 반감기 증가 및 십이지장 상부에서 약물의 빠른 흡수를 통해 신속한 효과가 나타나도록 하였다. 란스타정 30/600밀리그램은 대부분 캡슐제인 란소프라졸을 정제 복합제로 출시하여 복용편의성을 높였고, 경쟁약보다 저렴한 상한금액으로 가격 경쟁력 면에서 우위에 설 것으로 보..

한미약품, 제2회 협력업체 멘토십 프로그램 개최

한미약품, 제2회 협력업체 멘토십 프로그램 개최 EU 공급망 실사 가이드라인 등 정보 공유 ESG 경영에 앞장서고 있는 한미약품이 다양한 협력사들과 ‘지속가능한 상생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한미약품은 지난달 24일 서울 송파구 한미약품 본사에서 ‘ESG와 지속가능한 공급망 전략’을 주제로 ‘제2회 한미약품 협력업체 멘토십 프로그램’을 열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원자재 주요 협력사인 삼화당피앤티, 오성프라스틱, 이니스트에스티, 화일약품 등 37개 회사 관계자 53명과 한미약품 박재현 대표이사가 참석해 상생 경영을 다짐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ESG 경영과 EU 공급망 실사 ▲공급망 실사 제도 및 사례 분석 ▲한미약품 공급망 실사 관리 전략 ▲협력업체 컴플라이언스 관리 등 4개 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