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큐비아, 글로벌 제약산업 영업 마케팅 비용 지출경향 분석 전반적으로 감소 추세....디지털 영업 마케팅 증가 추세 아이큐비아(대표이사 사장 정수용)는 의사 패널들의 영업 사원 방문 관련 인지데이터를 수집한 당사의 채널 다이나믹스(Channel Dynamics)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내외 제약산업 내 영업 마케팅 비용 지출 트렌드에 대한 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아이큐비아는 이번 분석 자료를 통해 전세계의 디지털 채널 비용 지출 트렌드와 상위 10개 국가별 디지털 채널 현황 및 한국 영업 마케팅 비용 지출 현황을 진단했다. 이번 분석에 포함된 총 35개국의 영업/마케팅 비용 지출 금액은 2012년 (약 884억 달러) 대비 2016년(약 759억 달러) 연평균 -4%씩 감소했다. 이런 감소 추세는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