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5/13 18

심평원, 내과분야 남북의료용어집 발간 공개

심평원, 내과분야 남북의료용어집 발간 공개 남북 의료용어 통합 기반 마련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남북의료용어집(내과분야) 발간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5월 13일(목)에 공개했다. 이 연구는 지난해 광복 75주년·한국전쟁 발발 70주년을 맞아, 남북 의료분야의 서로 다른 언어로 인한 이해와 소통의 어려움을 사전에 대비하고, 장기적으로 건강한 한반도 공동체의 기초 토대를 다지기 위해 연구가 추진됐다. 연구 대상은 의료 영역의 근간이 되는 내과 용어를 우선으로 하였으며, 질병명, 의료행위명과 같이 진료 현장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용어가 대상이다.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orean Standard Classification of Diseases) 및 건강보험 행위 목록표에서..

◆의약정책 2021.05.13

목암연구소, RNA 기반 백신·치료제 개발 심포지엄 성료

목암연구소, RNA 기반 백신·치료제 개발 심포지엄 성료 의약품 개발 기술 최신 동향 공유 목암생명과학연구소(소장 정재욱, 이하 목암연구소)는 지난 12일 사내 인력 대상의 ‘RNA 기반 플랫폼 기술과 백신 및 치료제 개발 최신동향’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고려해 온·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진행됐다. 연구소 측은 RNA 기반 기술의 최신 동향을 공유하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미국의 RNA 치료제 개발 선도 기업인 앨나일람(Alnylam Pharmaceuticals)의 정세호 박사가 ‘Development of siRNA as Novel Therapeutics’라는 주제로 포문을 열었다. 이어서 가톨릭대학교 의생명과학과 남재환 교수, 고려..

일동제약, 의료정보플랫폼 ‘후다닥’ 관련 특허

일동제약, 의료정보플랫폼 ‘후다닥’ 관련 특허 의료기관 및 의료서비스 정보의 통합적 관리 일동제약이 자사의 의료 정보 플랫폼 ‘후다닥(WHODADOC)’과 관련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후다닥에 적용되는 통합적인 정보 수집 및 활용 방식, 정보 처리 모듈을 포함한 시스템 등에 관한 것이다. 회사 측은 해당 특허 방식을 통해 국내 의료기관의 현황 정보 및 의료서비스 내역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환자와 보호자 등 의료소비자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후다닥은 의료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후다닥 의사’와 일반인을 위한 ‘후다닥 건강’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둘 사이를 연계해 의료진과 환자 간의 소통도 가능하도록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의료 및 건강과 관련한 유용한..

캐논 메디칼, Liver Package, SMI 등 독보적인 기술 소개

캐논 메디칼, Liver Package, SMI 등 독보적인 기술 소개 2021년 대한초음파의학회 학술대회서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캐논 메디칼시스템즈 코리아(대표 김영준, 이하 캐논 메디칼)가 5월 13일(목), 14일(금) 양일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되는 대한초음파의학회 학술대회(KSUM 2021)에 골드 스폰서로 참가한다. 캐논 메디칼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버츄얼 부스를 운영하면서 프리미엄 장비 라인업을 선보이고, 미세 혈류 진단에 대한 관심 증대 및 비알코올성 지방간 진단 기술 등 변화하는 의료기기 솔루션 트렌드에 맞춰 세계 최초로 출시한Liver Package(리버패키지), SMI(Superb Micro-vascular Imaging) 등 캐논의 독보적인 기술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캐논 ..

서울시약, 다제약물 자문약사 184명 위촉

서울시약, 다제약물 자문약사 184명 위촉 12월까지 방문·유선 상담 약물복용 관리 서울특별시약사회(회장 한동주)는 지난 6일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강원지역본부에서 주관한 다제약물관리사업 자문약사 위촉식에 참석해 자문약사 184명의 활발한 활동을 격려했다. 이날 위촉식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에 따라 강미선·이용화 약사 2명이 대표로 참석해 건보공단으로부터 자문약사 위촉장을 받았다. 앞으로 자문약사 184명은 관내 다제약물 복용자를 대상으로 방문과 유선 총 4회의 상담을 통해 의약품의 올바른 복용과 체계적 관리에 나설 예정이다. 서울시약사회 장현진 부회장은 “바쁘신 약국 업무에도 다제약물관리사업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자문약사님들이 현장에서 흘리는 땀은 약사직능의 미래와 국민건강권 향상의 밑거름..

inno.N, 청주 아동·청소년 성장 돕는 ‘드림스타트’ 협약

inno.N, 청주 아동·청소년 성장 돕는 ‘드림스타트’ 협약 충북 청주시 내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맞춤형 지원 inno.N이 사업장 소재지인 청주시와 손잡고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지원에 나선다. inno.N은 11일 충청북도 청주시청에서 드림스타트 협약식을 갖고 성장 지원금 및 건강기능식품을 전달했다. ‘드림스타트’는 아동빈곤 문제 해결을 위해 출발한 보건복지부 아동복지사업으로, 취약계층의 만 12세 미만 초등학생 이하 아이들의 건강, 교육 지원 등으로 건강한 성장과 공평한 출발기회를 보장하는 사업이다. inno.N이 전달한 성장 지원금은 청주시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예체능 교육 및 긴급지원 등에 쓰일 예정이다. inno.N 사회공헌 관계자는 “드림스타트 지원이 청주시 지역 아동들이 꿈을 키우는데 보..

GSK, 정기 웨비나 ‘Alopecia Digest’ 개최

GSK, 정기 웨비나 ‘Alopecia Digest’ 개최 남성형 탈모 최신 지견 공유 GSK(한국법인 대표 롭 켐프턴)는 남성형 탈모 전문의를 대상으로 최신 치료 지견을 나누는 제2회 정기 웨비나 ‘Alopecia Digest’를 지난 4월 성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웨비나에서 미즈메디병원 비뇨의학과 김종현 과장은 ‘5알파환원효소 억제제가 남성 성기능 및 가임력에 미치는 영향(5ARIs & its clinical impact on male fertility and sexual dysfunction)’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남성형 탈모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5알파환원효소에 의해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DHT)으로 변화하면서 모발의 소형화와 탈락을 일으키며 발생한다. 두타스테리드, 피나스테리드..

동아쏘시오홀딩스, 업무용 차량 친환경 으로 전면 교체

동아쏘시오홀딩스, 업무용 차량 친환경 으로 전면 교체 ESG 경영 실천 위해 2024년까지 단계적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해 동아쏘시오그룹 업무용 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전면 교체한다고 13일 밝혔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 이상기후 등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전 세계가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도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한 노력에 동참하고 ESG 경영 실천을 통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자 업무용 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전면 교체한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친환경 차량 전면 교체를 위해 전환 5개년 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친환경 차량 교체에는 동아쏘시오홀딩스를 비롯해 동아ST, 동아제약, 동아오츠카, 용마..

셀바스 AI, 최근 6년 기준 1Q 최대 매출 및 흑자전환

셀바스 AI, 최근 6년 기준 1Q 최대 매출 및 흑자전환 1분기 별도기준 매출액 41.2억 원, 영업익 5.8억 원 인공지능 및 음성인식, 음성합성 대표 기업 셀바스 AI(108860)가 매출 제품 다변화에 성공하며 실적 반등에 성공했다. 셀바스 AI는 2021년 1분기 별도기준 영업이익 5.8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매출액은 2015년 이후 최대치인 41.2억 원으로 47% 성장했다. 기존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사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AI 융합 제품의 신규 매출 발생이 동시에 이뤄졌다. HCI 사업의 경우, 음성 부문에서 30% 이상 성장할 정도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셀바스AI의 음성인식 기술은 국내 최고 수준의 음성 인식률을 기..

GSK-비어 바이오테크놀로지, ‘VIR-7831’ EMA 수시동반심사 착수

GSK-비어 바이오테크놀로지, ‘VIR-7831’ EMA 수시동반심사 착수 중증 코로나19 진행 위험 높은 성인 및 청소년 치료에 GSK와 비어 바이오테크놀로지(Vir Biotechnology, 이하 비어)는 현재 시험 단계에 있는 자사의 이중 작용 SARS-CoV-2 단클론 항체 치료제인 소트로비맙(VIR-7831)에 대한 유럽의약품청(EMA)의 수시동반심사(rolling review, 품목허가 신청에 필요한 서류의 전부 또는 일부를 그 과정별로 제출하고, 이를 수시로 심사하는 것)가 시작됐다고 7일(본사 기준) 발표했다. 이번 심사는 산소 요법이 필요하지 않고 중증 코로나19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성인 및 청소년(12세 이상, 최소 40kg 이상) 환자 치료에 대한 사용을 검토한다. EMA는 소트로비..

K-BD Group 21년 제1회 제약·바이오 사업개발전략 포럼

K-BD Group 21년 제1회 제약·바이오 사업개발전략 포럼 유망바이오벤처·스타트업 투자포럼 병행 개최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사장 김동연, 이하 신약조합)은 산하 국내 산·학·연·벤처·스타트업 사업개발 전문가 단체인 제약·바이오 사업개발연구회(연구회장 이재현, 이하 K-BD Group)가 “2021년도 제1회 제약·바이오 사업개발전략 포럼”을 제4차 정기총회와 병행하여 오는 5월 25일(화)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4홀 현장세미나실 F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패러다임 전환기 바이오헬스산업 글로벌 성장 주도를 위한 혁신생산성 제고 전략”을 주제로 바이오 기술의 디지털 플랫폼과의 융복합을 통한 시장가치 창출이 요구되는 패러다임 전환기를 맞고 있는 국내 바이오헬스산업이 날로 거세지고 있는 시..

성남시약사회 , 적십자사에 취약계층 영양제 지원’

성남시약사회 , 적십자사에 취약계층 영양제 지원’ 그린스토어와 함께 멀티비타민 전달식 성남시약사회(회장 한동원) 여약사위원회(담당부회장 전귀분, 위원장 정호은)는 지난 11일 약사회관 3층 강당에서 ㈜그린스토어(공동대표 박영창,김건수)와 함께 대한적십자사(경기도지사) 취약계층 영양제 기부 전달식을 가졌다. 성남시약사회를 통해 ㈜그린스토어가 기부한 영양제는 멀티비타민 등 총 10종 5,100개(6,500여만원 상당)로 대한적십사 경기도지사 관할 성남, 광주, 하남지역 취약계층 및 사회복지시설에 전달될 예정이다. 한동원 회장은 “취약계층들이 다양한 영양소 섭취를 통해 기초건강을 유지하는 것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성남시약사회는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에 더욱 매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달식에는 한동..

GC녹십자, ‘노발락 육아 에세이 공모전’ 개최

GC녹십자, ‘노발락 육아 에세이 공모전’ 개최 5월 6일부터 24일까지 육아 에세이 접수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프랑스 직수입 분유 ‘노발락’의 공식 SNS를 통해 ‘육아 에세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노발락’은 지난 2012년부터 GC녹십자가 국내 독점 공급하고 있는 프랑스 직수입 분유로 프랑스를 비롯해 독일, 뉴질랜드 등 전세계 60여개국에 판매되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아이와 함께 하루를 보내면서 느끼는 육아맘의 즐겁고 소중한 경험들을 공유하고 공감해보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공모전 참여방법은 노발락 공식 SNS를 팔로우한 후, 프로필 링크의 간단한 설문과 함께 자유로운 에세이를 작성하면 된다. 이벤트 마감일은 이달 24일까지이며, 당첨자는 26일 개별 문자를 통해 발표된다. 회..

부광약품, 레보비르 코로나바이러스 감소 경향 확인

부광약품, 레보비르 코로나바이러스 감소 경향 확인 중등증 대상 2상 임상 결과 부광약품은 레보비르 캡슐의 코로나19 2상 임상 CLV-201의 탑라인 결과를 발표했다. CLV-201 임상시험은 총 61명의 코로나19 중등증 환자를 대상으로 위약대조, 무작위 배정, 단일 눈가림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41명의 레보비르 투약군과 20명의 위약군을 비교해 임상적 유효성과 안전성을 분석했다. 생활치료센터가 아닌 대학병원 음압병동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이 진행되어 환자 모집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기는 했지만 임상의 질은 높일 수 있었다고 설명하였다. CLV-201 임상시험의 주요결과를 보면, 투약기간 동안 레보비르 투약군에서 위약군보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고위험군인 고혈압환자군 22명에..

대원제약, 건강기능식품 제조 업체 ‘극동에치팜‘ 인수

대원제약, 건강기능식품 제조 업체 ‘극동에치팜‘ 인수 대원제약(003220, 대표 백승열)은 건강기능식품 제조 업체 ‘극동에치팜‘을 인수했다고 밝혔다. 대원제약과 극동에치팜은 12일 인수 체결식을 갖고 계약서에 최종 서명했다. 대원제약은 극동에치팜의 지분 83.5%를 141억 원에 취득한다고 공시했다. 1996년 설립된 극동에치팜은 2019년 기준 272억 원의 매출액과 14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건기식 전문 제조 업체로, 현재 4건의 건기식 제조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 적용 업체로 지정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충남 예산에 제1공장과 제2공장을 운영 중이며 벤처기업, 수출유망중소기업,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으로 지정 받고, 품질경영시스템(ISO9001)..

김대업 회장, 신임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예방

김대업 회장, 신임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예방 송영길 당대표, "약계현안 해결에 힘 보태겠다" 김대업 대한약사회장은 12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를 예방하고 약사 현안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김 회장은 이 자리에서 송영길 당대표 취임을 축하하고 그동안 국민건강증진과 보건의료계의 발전에 앞장서 주신 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달했다. 송영길 대표는 “약사님들의 노고가 있었기에 코로나19 초기 대응에 성공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약사님들의 더 큰 역할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진 면담에서 김대업 회장은 공공심야약국, 지역약국 자살예방사업, 공적 전자처방 전달시스템 구축, 보건복지부와 대한약사회 공동의 TV 공익광고 집행 등 주요 약사 현안을 설명하고 더불어민주당의 협조를 요청했다. 송영길 대표는..

유나이티드제약 특허 2건 식약처 특허 등재

유나이티드제약 특허 2건 식약처 특허 등재 고지혈증 치료제 ‘아트맥콤비젤 연질캡슐’관련 한국유나이티드제약(대표 강덕영)의 고지혈증 치료제 ‘아트맥콤비젤 연질캡슐’ 특허 2건(등록번호: 1752700호, 1950907호)이 최근 의약품특허목록집에 등재됐다. 아트맥콤비젤 연질캡슐은 오메가-3 지방산 에스테르 및 아토르바스타틴(Omega-3-acid ethylester와 Atrovastatin)이 함유된 개량신약 복합제다. 아트맥콤비젤 연질캡슐과 연관성이 인정되어 의약품특허목록 등재된 특허는 ‘콤비젤’ 기술(CombiGel Technology, 알약 속에 알약을 온전한 형태로 넣는 기술)이 적용된 캡슐 내 정제를 넣는 기술 관련 특허 1건과 방유성(Oilproof)기제 코팅 기술 관련 특허 1건이다. 등재 특..

대한뉴팜, 1Q 영업익 66억 원 전년比 17% 성장

대한뉴팜, 1Q 영업익 66억 원 전년比 17% 성장 주요 핵심 제품군 매출 집중 전략 성공 코스닥 상장사 대한뉴팜(주)(054670)이 2021년에도 실적 성장세를 이어갔다. 대한뉴팜은 2021년 1분기 영업이익 66억 원을 달성하며 전년 동기 대비 17% 성장했다고 12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매출액은 11% 오른 394억 원을 기록했고, 당기순이익 역시 40억 원으로 10% 증가했다. 지난해부터 이어온 주요 핵심 제품군 매출 집중 전략, 체계적인 유통망 관리 등이 성공하면서 전반적인 실적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뉴팜은 리스크 관리를 포함한 경영효율화 전략을 통해 꾸준히 호실적을 기록 중이다.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 산학연센터를 준공한 대한뉴팜은 이를 중심으로 새로움 제품 출시와 연구개발에 적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