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02/08 26

한미약품, 작년 1조 3317억원 매출 달성

한미약품, 작년 1조 3317억원 매출 달성 영업이익 1570억원, 순이익 957억원 한미약품이 작년 창사 이래 역대 최대 매출인 1조3317억원을 달성했다. 이는 국내 최대 규모 신약 라이선스 계약 성과를 냈던 2015년 당시의 1조3175억원 매출을 뛰어넘은 것으로, 대규모 신약 성과 없이도 최대 실적을 실현한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한미약품은 2022년 연결기준 잠정 실적으로 이 같은 매출과 영업이익 1570억원, 순이익 957억원을 달성했다고 8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10.7%,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5.2%와 17.4% 성장했고, R&D에는 매출의 13.4%에 해당하는 1779억원을 투입했다. 한미약품은 “자체 개발 제품 기반의 성장을 통해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한 것”이..

SK바이오사이언스 출범 후 최대 규모 시설투자

SK바이오사이언스 출범 후 최대 규모 시설투자 글로벌 잇는 바이오 허브 구축 SK바이오사이언스가 출범 이후 최대 규모의 시설 투자를 통해 세계를 연결할 ‘바이오 허브’ 구축에 나선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글로벌 백신∙바이오 네트워크의 핵심으로 떠오른 SK바이오사이언스가 ‘미지의 질병(Disease-X)’ 대응을 위한 ‘드림팀’을 꾸리기 위해 나선 것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8일 이사회결의를 통해 ‘송도 글로벌 R&PD 센터(Global Research & Process Development Center, 이하 R&PD 센터)’ 설립을 의결하고, 설립을 위한 절차 진행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날 SK바이오사이언스는 기승인 된 투자비 419억 원(토지비 등)을 포함한 총 3,257억 원을 투자해 송..

케이메디허브 등 의료플랫폼 구축

케이메디허브 등 의료플랫폼 구축 6개 기관 메디텍(MEDITEK) 조직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는 의료기술과 헬스케어 산업의 활발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 위해 9월 제주도에서 혁신 의료기술 비즈니스 네트워킹 행사인 ‘메디텍’을 개최할 예정이다. 케이메디허브는 한국대학기술이전협회, 한국기술지주회사협회, 한국연구소기술이전협회,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 함께 총 6개 기관 공동으로 7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MEDITEK 조직위원회’를 발족했다. 의료기기 및 헬스케어 분야의 협업 생태계 밸류체인에 진입할 수 있는 실질적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기존 제품 판로 개척 중심의 플랫폼에서 기술기반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모색할 수 있는 의..

◆의약정책 2023.02.08

화이자, 트라코마 퇴치 위한 지스로맥스 기부

화이자, 트라코마 퇴치 위한 지스로맥스 기부 ‘더 건강한 세상을 위한 협정’도 대폭 확대 화이자가 국제트라코마협회(International Trachoma Initiative, ITI)와 함께 10억 회분째 지스로맥스(성분명 아지트로마이신)를 기부했다고 지난 1월 30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번 10억 회분째 기부는 화이자가 항생제 기부 프로그램을 2030년까지 연장하겠다고 지난 6월 공표한 데 따른 것으로, 트라코마 종식을 위해 18개국에서 진행 중인 프로그램을 앞으로도 지속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트라코마는 트라코마 클라미디아라는 박테리아가 원인인 소외 열대질환으로, 항생제나 간단한 시술을 통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반복적인 감염으로 눈꺼풀 안쪽의 손상과 그로 인해 눈꺼풀이 안으로 당겨져 생기..

심평원, 기등재 의약품 상한금액(기준요건) 재평가 설명회

심평원, 기등재 의약품 상한금액(기준요건) 재평가 설명회 정확한 이해 제고 등 제약사 업무 효율성 증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10일(금) 15시 30분 제약사 약가담당자 대상으로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기등재 의약품 상한금액(기준요건) 재평가 설명회를 보건복지부 및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함께 개최한다. 기등재 의약품 상한금액(기준요건) 재평가 설명회는 지난 2020년 시행된 제네릭 의약품 약가제도 개편 이후 의약품 재평가 유예기간 종료가 다가옴에 따라 제도의 정확한 이해 제고 등 제약사의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키자는 취지로 진행한다. 심사평가원이 의약품 1‧2차 평가대상을 공개함에 따라 제약사의 ‘기등재 의약품 상한금액(기준요건) 재평가’ 관련 다빈도 문의사항 등을 Q&A형식..

◆의약정책 2023.02.08

한국비엔씨, 항암제 판권 라이센스, 공동연구 개발

한국비엔씨, 항암제 판권 라이센스, 공동연구 개발 온코젠과 이중타겟의 항암제 한국비엔씨(대표 최완규)는 본격적인 항암치료제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항암 전문벤처 기업인 온코젠(대표 안주훈)과 이중타겟의 혁신신약 항암제(First-in-class)의 공동연구개발 및 국내 독점판권 라이센싱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2월 6일에 밝혔다. 이번 계약은 온코젠이 개발중인 이중타겟의 항암제로 암세포에서 과발현되고 성장에 반드시 필요한 칼슘을 차단하는 기전과 표적 단백질인 STAT3(Signal transducer and activator of transcription 3)를 저해하는 기전을 가지는 항암 후보물질이다. 현재 칼슘 채널을 차단하는 단일 물질 및 STAT3를 저해하는 단일 물질은 국내외 여러 회사에서 개발을 진행..

쓰리빅스, 인도에 바이오 빅데이터 제2 센터 오픈

쓰리빅스, 인도에 바이오 빅데이터 제2 센터 오픈 바이오 빅데이터 전문 기업 쓰리빅스(대표 박준형, 남궁현)가 인도의 벵갈루루에 이어 하이데라바드에 신규 센터를 오픈했다고 7일 밝혔다. 인도는 글로벌 1위의 인구대국이면서 영어에 능통한 사람이 3억명이 넘는 가장 큰 데이터 산업 기반 국가다. 쓰리빅스는 지난 2018년 5월 바이오 빅데이터 관련 한국회사 중 가장 먼저 벵갈루루에 인도법인을 세웠고, 5년차가 되는 올해 글로벌 사업 확장을 위해서 하이데라바드에 제2센터를 오픈하게 됐다. 한국 뿐만 아니라 미국 등 선진국에서도 바이오 분야에서 일하는 IT 전문가를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데이터 산업이 증가되면서 IT 전문가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데, 바이오 분야로 전환하는 이들이 드물기 때문이다. 박..

좋은애인요양병원, 신축 이전 진료개시

좋은애인요양병원, 신축 이전 진료개시 개원 17주년, 동래구 안락동 소재 은성의료재단 좋은애인요양병원(이사장 구정회, 병원장 임승균)이 지난 14일, 신축 건물(충렬대로359번길 8)로 이전하여 보다 쾌적하고 넓은 환경에서 진료를 시작한다. 좋은애인요양병원은, 2021년부터 기존 병원에서 도보7분 거리에 위치한 안락동 432-번지 외 6필지에 신축 작업을 진행해 왔고, 약 300억원을 투입하여, 연면적 9,135㎡, 지하 2층, 지상 8층 규모의 세련된 디자인의 건축을 완공했다. 이원재 좋은애인요양병원의 부원장은 “기존 건물이 학교시설을 개조하여 넓은 복도를 가지고 있긴 했으나, 건물 등 시설물 노후로 인해 많은 아쉬움을 겪고 있었다."며 "이번 신축이전을 통해 깨끗한 시설에서 환자와 보호자를 배려한 공..

마이크로디지탈, 씨위드와 ‘배양육 세포 대량생산 공정 개발’

마이크로디지탈, 씨위드와 ‘배양육 세포 대량생산 공정 개발’ MOU 체결 이후 1단계 본계약 체결 국내유일 일회용 바이오리액터(세포배양기) 상용화 기업인 마이크로디지탈(대표이사 김경남)은 세계 최초 해조류를 이용한배양육 전문기업 씨위드(대표이사 이희재)와 ‘배양육 세포 대량생산 공정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 1월 ‘배양육 세포 공정개발’과 ‘배양 장비 및 관련 소모품’ 제공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으며, 이번 계약은 MOU의 후속조치 중 1단계 계약에 해당한다. 이번 계약은 마이크로디지탈의 일회용 바이오리액터 셀빅(CELBIC)을 이용하여 대용량급 이전의 배양 공정 기준 및 스케일업 조건을 설정하는 계약으로 배양육 세포의 생산 공정을 개발하는 단계이다. 이를 통해 마이크로디지탈..

동아제약, 어린이 소화정장제 ‘베나치오키즈’ 출시

동아제약, 어린이 소화정장제 ‘베나치오키즈’ 출시 어린이 캐릭터 ‘판디’ 적용해 친근감 더해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어린이를 위한 생약 성분 소화정장제 ‘베나치오키즈’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베나치오키즈는 일반의약품 소화제 ‘베나치오’의 어린이용 제품이다. 이 제품은 창출·육계·건강·진피·회향·현호색·감초 등의 생약 성분 함유로 위 운동을 촉진시켜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빠르게 개선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어린이 배앓이에 자주 동반되는 설사, 묽은 변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오매(매실을 훈증한 생약 성분)와 아선약 성분이 함유 됐다. 베나치오키즈는 딸기향과 복숭아향 2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소비자는 아이들의 기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베나치오키즈는 스틱 파우치 형태로 복용이..

첨단재생의료산업협회 차기 회장에 이득주 GC 상임고문

첨단재생의료산업협회 차기 회장에 이득주 GC 상임고문 사단법인 첨단재생의료산업협회(회장 강경선, 이하 CARM)가 지난 2일 개최된 2023년 정기총회에서 이득주 ㈜ GC 상임고문을 부회장(차기 회장)으로 선임했다고 7일 밝혔다. 이로써 이 신임 부회장은 강경선 회장과 함께 협회를 이끌게 됐으며, 회장으로 취임한 이후 임기는 2024년부터 2년간이다. 이 신임 부회장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교 졸업 후 미국 미네소타대학에서 보건학 석사를 취득하고, 고려대학교에서 의학 박사(미생물학)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아주대학교 의료원 대외협력실장 등을 거쳐 ㈜녹십자셀 대표이사, ㈜지씨셀 부회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녹십자홀딩스(GC) 상임고문으로 재직 중이다. 또한 이 신임 부회장은 2020년부터 지금까지 CARM에서..

메디포스트, 2022년 매출 642억원

메디포스트, 2022년 매출 642억원 ‘역대 최대’…전년比 17% 성장 메디포스트(대표: 오원일)가 2021년 처음으로 500억원을 돌파한데 이어 지난해 매출 600억원 선까지 넘었다. 메디포스트는 코로나19의 반복적인 재확산과 경기 침체기에 들어섰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642억원의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17.0% 증가한 수치로, 12.8% 증가율을 보인 2021년에 이어 2년 연속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 지난해 손익은 물가상승으로 인한 원가상승, 주사형 골관절염 치료제 SMUP-IA-01 등의 연구개발 비용의 증가와 해외 M&A관련 지급수수료 등 일회성 비용이 증가하여 영업손실 174억원을 기록하였다. 하지만 자산재평가와 전환사채 평가이익 증가 등으로 세전..

SK바이오사이언스, 정보보안 경영시스템 ISO 인증

SK바이오사이언스, 정보보안 경영시스템 ISO 인증 SK바이오사이언스가 선진국 수준의 정보보호 관리 경영시스템을 인정받으며 ISO 인증을 획득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6일 판교 본사에서 인증서 수여식을 갖고 국제표준화기구(ISO) 및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서 제정한 정보보호에 대한 세계 최고 권위 국제 표준 인증인 'ISO 27001'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ISO27001은 ISO가 지정한 인증기관을 통해 물리적ㆍ환경적 보안, 네트워크 보안 등 정보보호 관리 14개 영역, 114개 통제항목에 대해 엄격한 평가 및 심사를 진행한 후 검증된 기업에만 수여하는 인증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유럽연합(EU)의 개인정보보호법(GDPR)에서 요구하는 수준 높은 가이드라인에 따라 6개월에 걸쳐 인증 평가..

한미수필문학상 대상 최상림 교수 수상

한미수필문학상 대상 최상림 교수 수상 한미약품 본사 2층 파크홀서 시상식 의료계 대표 문학상 ‘한미수필문학상’에 를 출품한 중앙대광명병원 영상의학과 최상림 교수가 대상을 수상했다.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은 지난 5일 서울 송파구 한미약품 본사 2층 파크홀에서 ‘제22회 한미수필문학상’ 시상식을 열고 14명의 수상자에게 상패와 상금을 전달했다고 7일 밝혔다. 상금은 대상 1000만원, 우수상 3명 각 500만원, 장려상 10명 각 300만원이다. 한미수필문학상은 환자와 의사 사이 신뢰 형성을 목적으로 한미약품과 ‘청년의사’ 신문이 2001년 제정한 의료계 대표 문학상이다. 대상 수상자는 ‘한국산문’을 통해 정식 수필 작가로 등단하게 된다. 심사는 한국 문단을 대표하는 성석제 소설가(심사위원장)와 장강명..

휴마시스, 셀트리온 계약 해지는 부당

휴마시스, 셀트리온 계약 해지는 부당 손해배상 청구에 강경대응 입장 휴마시스가 셀트리온이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에 대해 다시 한 번 강경대응 입장을 밝혔다. 휴마시스는 셀트리온이 손해배상 청구 등을 제기한 소송장을 송달 받았다고 7일 밝혔다. 청구 금액은 602억원이다. 법적 대응에 나선 휴마시스는 셀트리온 측에 책임을 물어 계약을 해지할 방침이다. 셀트리온은 지난 1월 31일 휴마시스를 대상으로 손해배상 및 선급금 반환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휴마시스에 코로나19 항원 신속진단키트 발주를 진행했으나 예정된 납기를 준수하지 못해 피해를 입었다는 주장이다. 이에 앞서 휴마시스도 지난 1월 26일 셀트리온에 미지급 진단키트 대금과 손해배상에 대해 1,200억 원을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셀트리온이 휴마시스..

제넨바이오, 상반기 중 이종췌도이식 임상 착수

제넨바이오, 상반기 중 이종췌도이식 임상 착수 가천대 길병원∙서울대 장기이식연구소와 공동 제넨바이오(대표이사 김성주, 김춘학)가 길병원, 서울대 장기이식연구소와 같이 이종췌도이식 임상시험을 상반기중 본격화 한다. 이종췌도이식 임상시험은 세계 최초로 세계보건기구 및 세계이종이식학회 기준을 준수한 임상시험으로 지난해 12월에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최종 승인을 받은 이후, 지난 1월 19일에 열린 가천대 길병원 임상윤리심의위원회(IRB) 심의까지 통과하며 임상시험 진입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 이와관련 제넨바이오는 2월 8일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를 알렸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바이오이종장기개발사업단장을 역임한 서울대학교 박정규 장기이식연구소장, 국내 장기이식 분야의 최고 권위자인 제넨바이오 김성주 대표, 임상..

신테카바이오, 주요 사업 및 매출 계획 발표

신테카바이오, 주요 사업 및 매출 계획 발표 AI 신약 클라우드 플랫폼 중심 매출 성장 원년 AI 신약개발 기업 ㈜신테카바이오(대표 정종선, 226330)가 8일 상장 후 3년간 AI 신약개발 플랫폼으로 매출이 없는 이유와 합성랩을 갖추고 임상진입을 시도하는 타사와 움직임이 다른 이유, 공동연구 프로젝트 중단 이유 등을 담은 입장을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했다. 신테카바이오는 세계 최초의 AI 신약 클라우드 플랫폼 ‘STB CLOUD’를 중심으로 올해를 매출 성장의 원년으로 삼고 관련 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 1월 열린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의 성과로 다양한 고객과 후속 미팅을 진행하고 있다. BIO EU, BIO US, BIO JAPAN 등 다양한 학회를 통한 비즈니스 미팅을 지속할 예정이며, 현..

코엑스, 6월 의료산업 전시회 베트남 첫 진출

코엑스, 6월 의료산업 전시회 베트남 첫 진출 ‘베트남 메콩 의료 의약·헬스케어 엑스포’ 론칭 코엑스(사장 이동기)가 올 6월 8일부터 11일까지 4일간 베트남 빈증무역센터 B홀에서 메콩 의료의약·헬스케어 엑스포(Mekong Medi-Pharm Healthcare Expo)를 열고 K-의료산업의 베트남 진출을 위한 전시회를 개최한다.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이 전시회는 베트남 최대 규모의 의료분야 전시회인 베트남 국제 의료기기 의약품 박람회를 30년 이상 개최해오고 있는 비엣페어(VIETFAIR)와 파트너십을 통해 K-의료 분야의 베트남과 신남방 국가의 의료분야 수출시장 개척의 플랫폼 역할을 하게 된다. 국내외 의료분야 150개사가 250개 부스 규모로 개최되며, “베트남 국제 의료기기 의약품 박람회”를 ..

시지바이오, ‘시지듀 더마리젠 트러블케어’ 출시

시지바이오, ‘시지듀 더마리젠 트러블케어’ 출시 마이크로니들 패치 바이오 재생의료 전문기업 시지바이오(대표이사 유현승)가 마이크로니들 제형을 적용한 피부 트러블 케어 패치인 ‘시지듀 더마리젠 트러블케어 패치(CGDew DERMAREGEN Trouble care patch, 이하 더마리젠)’을 정식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더마리젠은 항균 작용 및 피지 분비 감소를 돕는 징크PCA(Zinc PCA)와 약모밀추출물, 항염 및 상처 치유 효능이 있는 알란토인과 판테놀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트러블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더불어 이지필(Easy-Peel) 방식을 적용해 별도의 기구 없이 패치를 빠르고 쉽게 집어 부착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고 위생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더마리젠은 ..

JW그룹, 제11회 성천상 수상자 공모

JW그룹, 제11회 성천상 수상자 공모 3월 10일까지 면허받은 의료인 대상 JW그룹의 공익재단인 중외학술복지재단(이사장 이종호 JW그룹 명예회장)은 제11회 성천상 수상 후보자를 공모한다고 8일 밝혔다. 성천상은 JW중외제약 창업자인 고(故) 성천 이기석 선생의 ‘생명존중’ 정신을 기려, 사회에 귀감이 되는 참 의료인을 발굴하기 위해 2012년 제정했다. 음지에서 묵묵히 헌신하며 인류 복지증진에 공헌한 참 의료인을 매년 1명씩 발굴하고 있으며, 올해 11회를 맞았다. 이번 성천상 수상자 공모는 오는 3월 10일까지 진행되며 재단 홈페이지에서 후보자 추천서를 내려받아 업적 내용 등을 작성해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공정한 심의를 위해 지역·분야별 의료계 인사로 구성된 성천상위원회는 1차 서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