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02/16 20

메드팩토, 골육종 대상 백토서팁 단독요법 식약처 IND 승인

메드팩토, 골육종 대상 백토서팁 단독요법 식약처 IND 승인 재발성, 불응성 또는 진행성 골육종 환자 대상 1/2상 임상 바이오마커(생체표지자) 기반 혁신신약 개발기업 메드팩토(대표 김성진)는 지난 15일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재발성 또는 진행성 골육종 환자 대상 백토서팁 단독요법에 대한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재발성, 불응성 또는 진행성 골육종을 앓고 있는 14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환자 54명을 대상으로 한 백토서팁 단독요법에 대한 1/2상이다. 메드팩토는 임상에서 백토서팁 단독요법의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평가와 항암 효과 등을 확인하고 중간 분석 결과에 따라 더 큰 환자군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효능을 평가할 계획이다. 메드팩토 관계자는 “마땅한 치료제..

서울시약, 약봉투 성분명 인쇄 시급

서울시약, 약봉투 성분명 인쇄 시급 약학정보원에 기술 검토 문의 서울시약사회(회장 권영희) 지난 1월 31일과 2월 8일 두 차례 약학정보원을 방문해 약봉투에 조제약 인쇄시 성분명이 우선 표기될 수 있도록 약봉투 인쇄 프로그램의 개선을 건의했다. 이번 건의는 성분명처방추진TFT에서 현재 라디오광고 중인 ‘내가 먹는 약바로 알기’ 캠페인과 발맞추어 조제약 봉투에 상품명이 아닌 성분명 인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지면서 이뤄졌다. 이에 약학정보원에서 위탁·관리 중인 PM+20과 PharmIT3000에서 조제약 봉투 인쇄시 성분명을 우선 표기하고 상품명을 부연 표시하는 방식으로 개선해 달라고 기술적 검토를 요청했다. 또한 성분명 처방에 대한 국민 인식을 확대하기 위한 차원에서 조제약 봉투에 ‘내가 먹는 약 바..

암젠코리아, ‘암젠 커리어 데이’ 개최

암젠코리아, ‘암젠 커리어 데이’ 개최 바이오테크놀로지 리딩 기업인 암젠코리아(대표 노상경)는 임직원들의 다양한 직무 경험과 커리어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암젠 커리어 데이를 개최했다고 2월 16일 밝혔다. 암젠코리아는 이번 암젠 커리어 데이를 통해 직원들의 회사 내 직무 경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향후 커리어 방향을 설계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경력 개발(Career development) 교육을 제공하고, 직원들 간 직무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이는 암젠코리아가 좋은 직장(Great place to work) 문화 조성의 일환으로 개개인의 역량 개발과 성장을 적극 지원하기 위한 교육 및 교류 활동으로 진행됐다. 이번 암젠 커리어 데이에서는 사내에서 임직원들을 위해 제공..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유니그릴CR정, 홍콩 특허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유니그릴CR정, 홍콩 특허 한국유나이티드제약(대표 강덕영)은 만성동맥폐쇄증치료제 ‘유니그릴CR정’ 조성물의 특허를 최근 홍콩 특허청으로부터 등록받았다. 이번 특허 등록으로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유니그릴CR정 관련 기술을 해당 특허의 존속기간(2037.03.10. 만료) 동안 홍콩에서 독점, 배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홍콩에서 권리를 확보하고 있는 유니그릴CR정 특허는 만성동맥폐쇄증치료제로 사용되는 사포그렐레이트 함유 서방정에 관한 것이다. 유니그릴CR정은 속방층과 서방층으로 이루어진 이층으로 된 사포그렐레이트 서방정은 경구로 투여되어 즉각적인 혈소판 응집 억제 효과를 나타낼 뿐 아니라 상당 시간 동안 약물이 혈장 내에서 지속적으로 일정한 농도를 유지하므로, 투약..

SK케미칼, 의료인 참여 연계 치매예방 솔루션 기부

SK케미칼, 의료인 참여 연계 치매예방 솔루션 기부 데이케어센터 4곳 선정 ‘사운드마인드’ 보급 SK케미칼이 의료인의 자발적 참여와 연계한 치매 예방에 나선다. SK케미칼은 Pharma 사업부문에서 운영하고 있는 비대면 의학 정보 플랫폼 ‘스마트 키(Smart-Key)’와 연계해 치매 예방을 위해 기부하는 ‘노블리스 오블리주 프로그램’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스마트키는 코로나19 이후 제약사와 의료계가 점차 면대면 의학정보 전달이 어려워 짐에 따라 SK케미칼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온라인 의약 정보 플랫폼이다. 오는 5월까지 특별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노블리스 오블리주 프로그램’은 의료인들이 SK케미칼의 의학 정보 플랫폼 스마트 키에서 은행잎 성분 제품인 기넥신 및 리넥신 의약품 정보 영상을 시청하면 ..

강스템바이오텍,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와 MOU

강스템바이오텍,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와 MOU 피부 오가노이드 기반 효능평가 플랫폼 개발 강스템바이오텍(대표 나종천)은 15일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이하 P&K)와 피부 오가노이드 기반의 약물 효능평가 플랫폼 개발에 관한 공동연구를 추진하기 위해 상호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탈모 및 노화억제 물질 유효성 평가 플랫폼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임상연구 대체 수준의 피부 오가노이드 제작 ▲탈모 억제/발모 촉진 물질 유효성 평가 플랫폼 제작 ▲피부 노화 억제 물질 유효성 평가 플랫폼을 제작하여 임상시험 수준의 유효성 평가가 가능한 시험법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강스템바이오텍은 서울대학교와 공동연구를 통해 세계최초로 인체피부와 완벽하게 동일한 형태의..

대웅제약, 2022년 매출 1조 1,613억원 달성

대웅제약, 2022년 매출 1조 1,613억원 달성 펙수클루 등 선전 속 사상 최대 매출 기록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은 2022년 경영실적을 금일(15일) 발표했다. 지난해 개별 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10.1% 상승한 1조 1,613억원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1.0% 상승한 1,060억원, 순이익은 전년 대비 123.9% 상승한 801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연결 기준으로는 매출 1조 2,801억원, 영업이익 958억원, 순이익 761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작년 7월 출시된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클루의 시장 안착, 자사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의 수출 호조 속에 매출 및 영업이익이 안정적으로 성장한 결과이다. 전문의약품(ETC) 부문 매출은 전년도 7,780억원에서 6.1% 상승한 8,255..

췌장암 대상 백토서팁 병용요법 국제 학술지 논문 게재

췌장암 대상 백토서팁 병용요법 국제 학술지 논문 게재 TGF-β(베타) 억제제인 ‘백토서팁’과 아르기닌 메틸화 효소 5(Protein arginine methyltransferase 5, PRMT5) 단백질 활성 억제제 병용요법이 생존율이 매우 낮은 췌장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김성진 메드팩토 대표가 연구소장을 겸임하는 재단법인 길로 연구소(이하 길로)는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메드팩토 및 테라젠바이오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백토서팁과 PRMT5 단백질 활성 억제제 ‘T1-44’ 병용 투여시 췌장암의 전이가 억제되고 종양의 크기를 감소시켜 생존율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세포 사멸과 질병(Cell Death & Disease)’(IF ..

일양약품 ‘릴렉스 바이오틱스 알파’ 출시

일양약품 ‘릴렉스 바이오틱스 알파’ 출시 테아닌&프로바이오틱스&비타민D 3종 기능성 함유 일양약품(대표이사 김동연)은 마음(心)&장(腸) 듀얼케어 건강기능식품인 ‘릴렉스 바이오틱스 알파’ 를 새롭게 출시했다. 신제품 ‘릴렉스 바이오틱스 알파’는 일상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예민해진 마음과 장을 하루 단 1포로 관리할 수 있는 제품으로, 테아닌 + 프로바이오틱스 + 비타민D를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 중 테아닌은 녹차에도 미량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성분으로,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이다. 특히, 우리 몸이 조용히 휴식을 취할 때 나타나는 뇌파인 알파파(α-wave)를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세계적인 비타민 원료사인 DSM사..

노바티스 '키스칼리', 유방암 치료 카테고리1 권고

노바티스 '키스칼리', 유방암 치료 카테고리1 권고 폐경 전∙후 HR+/HER2- 유방암 1차 치료제 중 유일 한국노바티스㈜(대표이사 사장 유병재)는 진행성∙전이성 유방암 치료제 ‘키스칼리(성분명: 리보시클립)’가 미국종합암네트워크 가이드라인 (NCCN Guidelines®, 이하 ‘NCCN 가이드라인’) 에서 CDK4/6 억제제 중 유일하게 HR+/HER2- 폐경 전∙후 유방암 환자의 1차 치료에서 병용요법 관계없이 최상위 등급인 ‘카테고리 1(Category 1)’로 권고 됐다고 13일 밝혔다. NCCN 가이드라인은 암종 별 최적의 예방∙진단∙치료 및 지원을 위해 최신 근거 자료를 중심으로 상시 업데이트 되는 통합적 임상 실무 가이드라인으로, 임상 방향 및 정책에 대한 표준 자료로 인정받고 있다. 유..

넥스트앤바이오, 오가노이드 공동연구 협약

넥스트앤바이오, 오가노이드 공동연구 협약 고려대학교 안암병원과 오가노이드 기반 신약개발 및 정밀의료 플랫폼 기업 넥스트앤바이오(공동대표 이현숙, 양지훈)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원장 윤을식)과 의료산업관련 개발을 목적으로 오가노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정밀의료 및 연구개발 사업화 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넥스트앤바이오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두 기관이 공동으로 오가노이드 관련 연구에 대한 협력과 함께, 암 오가노이드 연구를 통한 정밀의료 프로세스 개발, 암 환자 유래의 오가노이드를 이용한 맞춤 약물 치료법에 대한 공동 개발 협력을 골자로 한다. 환자의 암세포를 3차원으로 배양한 암 오가노이드는 기존 암 연구 방식의 한계를 보완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 받는 모델 중 하나다. 현..

셀레믹스,미국 매사추세츠주 조달시장 진출

셀레믹스,미국 매사추세츠주 조달시장 진출 유전자분석 기술플랫폼기업 셀레믹스(대표이사 이용훈, 김효기)는 약 900억원 규모의 미국 매사추세츠주 주 정부와 카운티, 공공기관ㆍ대학 등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공공조달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미국 매사추세츠주는 세계 1위의 보스턴-케임브리지 바이오 클러스터가 형성되어 있는 지역으로 코로나19 펜데믹 속에서 가장 주목받은 기업인 “모더나”, 세계적인 과학 회사인 “써모 피셔 사이언티픽”등의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의 본사를 포함한 1,000여개 이상의 바이오테크 기업들과 연구소 및 병원, 매사추세츠 공과대학와 하버드 대학교를 포함하여 173개 대학교가 위치하고 있는 세계 최고의 바이오테크 허브로 손꼽히는 지역이다. 셀레믹스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

글로벌 의료 전문가, 亞 C형간염 퇴치 행동 촉구 서명

글로벌 의료 전문가, 亞 C형간염 퇴치 행동 촉구 서명 아시아태평양간학회 컨퍼런스에서 아시아태평양간학회(The Asian Pacific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the Liver; 이하 APASL)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바이러스성 C형간염 퇴치를 주제로 폭넓은 논의를 진행하고자 2월15일 대만에서 정책 포럼을 진행했다. 포럼에 참가한 APASL 회원과 여러 국가 및 지역의 최고 전문가들은 글로벌 간염 퇴치 연합(Coalition for Global Hepatitis Elimination; 이하 CGHE)에서 제안한 행동 촉구에 서명했는데, 이는 예산 책정된 국가 액션플랜 등을 개발하는 등의 각 국가의 C간염 퇴치를 위한 보다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한 것이다. 이 포럼은 올해 2..

◆의약정책 2023.02.16

솔브케어, 인하대학교 웹3.0 강좌 개설

솔브케어, 인하대학교 웹3.0 강좌 개설 블록체인 강좌..헬스케어 및 공공 프로그램 글로벌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인 솔브케어와 인하대가 이번 봄학기부터 인하대 학생들에게 제공할 새로운 블록체인 강좌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오는 3월에 첫 입문과정을 시작으로 학생들은 헬스케어 분야에서 블록체인 활용을 중심으로 한 심화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어질 것을 기대한다. 이번 강좌는 솔브케어 업계 전문가들에 의해 진행될 예정이며, 학생들은 자신의 전문 지식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의료 시장에서 구현 되는 웹3.0의 기반을 다질 수 있게 된다. 솔브케어 코리아 사장인 이언 박사는 "이번 인하대와 협력하여 이뤄지는 강좌는 학생들에게 미래에 필요한 기술을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자부심을 느낀다..

비아트리스, 만성질환관리 인식개선 프로젝트 추진

비아트리스, 만성질환관리 인식개선 프로젝트 추진 2040 만성질환 고위험군 대상 비아트리스 코리아(Viatris Korea)는 2월 15일부터 고혈압∙이상지질혈증 가능성이 높은 2040 대상으로 만성질환관리 인식 개선을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내 젊은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환자는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세부터 39세까지 고혈압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2017년 19만5767명에서 2021년 25만2938명으로 29.2% 증가했다. 동기간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으로 진료를 받은 20-30대 환자는 무려 54%나 증가했다. 성인 초기에 고혈압이나 이상지질혈증을 진단받게 되면 그만큼 심장과 뇌혈관에 손상을 주는 기간이 길어질 수 있어, 처..

헬릭스미스, 소액주주 추천 사내이사 고발

헬릭스미스, 소액주주 추천 사내이사 고발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헬릭스미스가 소액주주 추천으로 선임된 사내이사에 대해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 위반으로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고 15일 밝혔다. 헬릭스미스는 피고소인이 최근 전자공시시스템 공시사항이 포함된 이사회 개최를 앞두고, 이사회 구성원 및 공시업무담당자 등 소수만 접근할 수 있는 이사회 자료를 공시 이전에 특정 집단의 주주에게 고의성을 갖고 유출 혹은 유출되도록 유도한 정황을 포착했다. 또한 등기이사에게만 제공되는 대외비 자료를 일부 주주/비주주에게 직, 간접적으로 제공한 정황도 확보했다. 상법 제382조와 제382조의3, 민법 제681조는 이사의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주의의무에 대해서 명시하고 있다. 자본시장법 ..

약학정보원, 월간허가 리뷰(23년1월)발행

약학정보원, 월간허가 리뷰(23년1월)발행 월별로 살펴보는 의약품 허가와 안전성 정보 (재)약학정보원(원장 김현태)은 ‘월간 허가 리뷰’ 서비스를 통해, 매월 의약품 신규 허가 현황과 안전성 서한 및 허가 변경, 식별 등록 현황에 대한 이슈 사항을 정리하여 제공하고 있다. ‘월간 허가 리뷰’는 의약품의 월별 허가 트렌드와 안전성 정보를 총망라하였으며 핵심적이고 심층적인 정보를 담고 있다. 이번에 서비스된 ‘23년 1월 ‘월간 허가 리뷰’의 허가 트렌드를 살펴보면 완제의약품은 총 249품목 허가되었으며, 372품목의 품목 허가가 취하되었다. 허가된 의약품 중 전문의약품은 216품목, 일반의약품은 33품목에 해당하였으며, 허가심사 유형별로는 신약이 4품목, 자료제출의약품이 102품목, 제네릭의약품 등이 14..

이글벳, 1주당 40원 배당

이글벳, 1주당 40원 배당 동물약품 전문기업 이글벳(대표이사 강태성, 044960)이 1주당 40원 현금을 배당한다고 14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이글벳은 매년 현금배당을 실시하면서 주주가치 제고에 나서고 있다. 배당 기준일은 2022년 12월 31일이며, 이날 기준 발행주식총수 12,641,883주에서 자기주식 366,986주를 제외한 12,274,897주를 대상으로 보통주 1주당 40원을 배당한다. 배당금 총액은 약 5억 원 규모이며 이는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확정할 예정이다. 이글벳은 국내 동물약품 업체 중 유일하게 ‘EU-GMP 인증’을 받은 업체로서 동남아시아, 중동 및 아프리카에 수출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업계 최초로 알데하이드계 소독제와 사료첨가제 2종을 중국 시장 등록을 완료했고, 사..

아스텔라스제약, 김준일 신임 사장 선임

아스텔라스제약, 김준일 신임 사장 선임 한국아스텔라스제약㈜은 3월 1일자로 신임 대표에 김준일 사장(General Manager)을 선임한다고 밝혔다. 김준일 신임 사장은 23년간의 풍부한 제약업계 경험을 통해 한국, 중국, 독일, 필리핀, 싱가포르 등 다양한 글로벌 시장을 이끌어온 글로벌 헬스케어 전문가다. 2000년 GSK 한국과 중국에서 경력을 시작한 김준일 사장은 바이엘 독일 본사 마켓 엑세스(Market Access) 리드, 필리핀 대표(General Manager), 한국의 마켓 엑세스(Market Access)와 영업·마케팅 총괄을 역임했으며, 항암제, 안과, 심혈관계 및 다양한 전문치료제 영역에서 전문성을 쌓았다. 최근까지 바이엘 아시아·태평양 지역본부의 마케팅을 총괄하는 전략 운용팀을 이..

의약품유통협회, 제 61회 정기총회 성황리에 마쳐

의약품유통협회, 제 61회 정기총회 성황리에 마쳐 조선혜 회장 "위기를 기회의 디딤돌로 만들자" 약업대상에 이희구 지오영 회장 등 수상자 시상식 한국의약품유통협회(회장 조선혜)는 2023년 2월 15일 서울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서 제 61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는 전국에서 모인 회원사와 국회의원, 의약단체장, 유관기관장등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이날 조선혜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 위기가 끝나는가 싶더니 다시 경제적 위기가 닥쳐오고 있다. 이런 위기는 늘 지나고 나면 기회였을 때가 많았다. 그동안 우리가 겪었던 수많은 위기에 그랬듯이 우리 회원사들이 움츠러들지 말고, 위기를 기회로 디딤돌로 삼아 작은 움직임을 시작해 달라”고 당부했다. 조 회장은 이어 “지난 코로나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