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10/29 6

의약품 유전독성불순물 검출법 개발

의약품 유전독성불순물 검출법 개발 케이메디허브, 액체크로마토그래프법 활용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양진영 이사장)는 의약품에서 발견되는 유전독성불순물을 기존 평가 방법보다 간편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개발하였다. 케이메디허브 의약생산센터는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사르탄류 의약품 내 존재하는 유전독성불순물 중 하나인 아지도 불순물(AZBT)을 액체크로마토그래피(HPLC)를 이용한 정량법을 개발하여 국내 특허 출원까지 완료했다고 밝혔다. 사르탄류 의약품의 유전독성불순물은 발암물질의 일종인 N-나이트로소디메틸아민(NDMA)과 N-나이트로소디에틸아민(NDEA) 등의 니트류사민류 불순물과 아지도 불순물(AZBT)이 있다. 그동안 사르탄류의 유전독성불순물 평가방법으로는 액체크로..

◆의약정책 2022.10.29

마크로젠, ‘질병 정복’ 차세대 유전체 분석 기술 도입

마크로젠, ‘질병 정복’ 차세대 유전체 분석 기술 도입 아시아 최초....롱리드(Long read) 시퀀싱 시스템 정밀의학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대표 김창훈, 이수강)이 시퀀싱 솔루션 업체 팩바이오(Pacific Biosciences of California, Inc., PacBio)의 최신 롱리드(Long read) 시퀀싱 시스템 세계 최초 론칭 파트너로 참여한다고 28일 밝혔다. 팩바이오는 26일, 데이터 처리량을 15배 늘려 연간 최대 1,300명의 전장유전체를 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롱리드 시퀀싱 시스템 ‘RevioTM’를 발표했다. 기존 분석 방식의 한계를 뛰어넘은 극복한 차세대 롱리드 시퀀싱 기술을 통해 암 연구, 희귀질환 등 질병 메커니즘을 포함하여 인간 유전학, 농업 유전체학 등 광범위한 ..

화이자, 2022 소아 백신클래스 개최

화이자, 2022 소아 백신클래스 개최 소아 폐렴구균 예방 접종 전략 공유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은28일 롯데호텔에서 ‘2022 프리베나13 소아 백신클래스’를 개최하고, 폐렴구균 백신 관련 최신 지역 역학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아에서의 폐렴구균 예방백신의 공중보건학적가치를 알아보고 코로나 이후 소아 폐렴구균 예방접종 전략을 공유했다. 이번 백신클래스는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의 성공과 직면과제’를 주제로 벨기에를 포함한 유럽 지역의 지역 역학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아에서의 폐렴구균 백신 접종을 통한 폐렴구균 질환 예방효과를 확인하고 국가별 폐렴구균 백신 도입에 따른 혈청형 분포 변화를 바탕으로 코로나 이후 폐렴구균 예방접종 전략을 설명했다. 강연자로 나선 이스라엘 벤 구리온 네게브 대학(Be..

GC녹십자, 아시아소아감염학회 심포지엄 참여

GC녹십자, 아시아소아감염학회 심포지엄 참여 국내 수두 백신 유용성...NIP 도입 효과 증명 GC녹십자가 지난 26~28일 양일간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10회 아시아 소아감염학회(The 10th Asian Congress of Pediatric Infectious Diseases, ACPID 2022)’에 스폰서로 참여, 자사 수두 백신 ‘배리셀라주’와 국내 수두 백신 유용성에 대한 심포지엄을 진행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서울성모병원 강진한 교수를 좌장으로 첫번째 연자로 GC녹십자 데이터사이언스 최봉규 상무가 국가필수예방접종(NIP)도입 이후 국내 발생율 추이와 MAV/06균주를 사용한 ‘배리셀라주’의 효과에 대해 발표했다. 최봉규 상무는 “국내 수두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는 일부 연구결과는 수..

10월 3주차 의약품 허가와 식별 등록 현황

10월 3주차 의약품 허가와 식별 등록 현황 (재)약학정보원(원장 김현태)은 신속하게 신규 허가된 의약품 및 식별 등록 현황, 안전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주별로 이슈 사항을 정리하여 ‘주간 허가 리뷰’ 및 ‘주간 식별 등록 현황’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서비스된 22년 10월 17일~10월 23일자 ‘주간 허가 리뷰’의 허가 트렌드를 살펴보면, 해당 기간에는 총 10품목이 신규 허가되었다. 신규 품목은 해열·진통·소염제인 아세트아미노펜+카페인무수물 복합제를 포함하여 각 10개 효능군에서 각 1품목씩 허가되었다. 10월 18일에는 페노피브릭산(fenofibric acid) 성분의 고지혈증 치료제인 로피롤에이정Ⓡ110mg(알보젠코리아)이 자료제출의약품으로 허가되었다. 로피롤에이정Ⓡ110mg은 원..

10년간 통풍환자 급증...30-40대 현저히 증가

10년간 통풍환자 급증...30-40대 현저히 증가 대한류마티스학회, 통풍 관리 가이드라인 발표 대한류마티스학회(이사장 이신석, 빛고을전남대학교병원 류마티스내과)가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정책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국내에서 처음으로 통풍 관리에 대한 가이드라인(진료지침)과 환자들에게 권고하는 생활수칙을 발표하였다. 현재 우리나라는 통풍 환자수가 해마다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통풍 대유행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이다. 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통풍 환자수가 2002년 대비 2011년에 3배, 2012년 대비 2021년에는 두 배로 늘♘는데 특히 3-40대 남성에서 급격한 증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런 현상은 육류 섭취의 증가와 같은 식생활의 서구화와 비만, 고지혈증, 당뇨 등 대사 질환의 증가가 그 원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