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10 334

의약품 유전독성불순물 검출법 개발

의약품 유전독성불순물 검출법 개발 케이메디허브, 액체크로마토그래프법 활용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양진영 이사장)는 의약품에서 발견되는 유전독성불순물을 기존 평가 방법보다 간편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개발하였다. 케이메디허브 의약생산센터는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사르탄류 의약품 내 존재하는 유전독성불순물 중 하나인 아지도 불순물(AZBT)을 액체크로마토그래피(HPLC)를 이용한 정량법을 개발하여 국내 특허 출원까지 완료했다고 밝혔다. 사르탄류 의약품의 유전독성불순물은 발암물질의 일종인 N-나이트로소디메틸아민(NDMA)과 N-나이트로소디에틸아민(NDEA) 등의 니트류사민류 불순물과 아지도 불순물(AZBT)이 있다. 그동안 사르탄류의 유전독성불순물 평가방법으로는 액체크로..

◆의약정책 2022.10.29 (1)

마크로젠, ‘질병 정복’ 차세대 유전체 분석 기술 도입

마크로젠, ‘질병 정복’ 차세대 유전체 분석 기술 도입 아시아 최초....롱리드(Long read) 시퀀싱 시스템 정밀의학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대표 김창훈, 이수강)이 시퀀싱 솔루션 업체 팩바이오(Pacific Biosciences of California, Inc., PacBio)의 최신 롱리드(Long read) 시퀀싱 시스템 세계 최초 론칭 파트너로 참여한다고 28일 밝혔다. 팩바이오는 26일, 데이터 처리량을 15배 늘려 연간 최대 1,300명의 전장유전체를 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롱리드 시퀀싱 시스템 ‘RevioTM’를 발표했다. 기존 분석 방식의 한계를 뛰어넘은 극복한 차세대 롱리드 시퀀싱 기술을 통해 암 연구, 희귀질환 등 질병 메커니즘을 포함하여 인간 유전학, 농업 유전체학 등 광범위한 ..

화이자, 2022 소아 백신클래스 개최

화이자, 2022 소아 백신클래스 개최 소아 폐렴구균 예방 접종 전략 공유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은28일 롯데호텔에서 ‘2022 프리베나13 소아 백신클래스’를 개최하고, 폐렴구균 백신 관련 최신 지역 역학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아에서의 폐렴구균 예방백신의 공중보건학적가치를 알아보고 코로나 이후 소아 폐렴구균 예방접종 전략을 공유했다. 이번 백신클래스는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의 성공과 직면과제’를 주제로 벨기에를 포함한 유럽 지역의 지역 역학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아에서의 폐렴구균 백신 접종을 통한 폐렴구균 질환 예방효과를 확인하고 국가별 폐렴구균 백신 도입에 따른 혈청형 분포 변화를 바탕으로 코로나 이후 폐렴구균 예방접종 전략을 설명했다. 강연자로 나선 이스라엘 벤 구리온 네게브 대학(Be..

GC녹십자, 아시아소아감염학회 심포지엄 참여

GC녹십자, 아시아소아감염학회 심포지엄 참여 국내 수두 백신 유용성...NIP 도입 효과 증명 GC녹십자가 지난 26~28일 양일간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10회 아시아 소아감염학회(The 10th Asian Congress of Pediatric Infectious Diseases, ACPID 2022)’에 스폰서로 참여, 자사 수두 백신 ‘배리셀라주’와 국내 수두 백신 유용성에 대한 심포지엄을 진행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서울성모병원 강진한 교수를 좌장으로 첫번째 연자로 GC녹십자 데이터사이언스 최봉규 상무가 국가필수예방접종(NIP)도입 이후 국내 발생율 추이와 MAV/06균주를 사용한 ‘배리셀라주’의 효과에 대해 발표했다. 최봉규 상무는 “국내 수두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는 일부 연구결과는 수..

10월 3주차 의약품 허가와 식별 등록 현황

10월 3주차 의약품 허가와 식별 등록 현황 (재)약학정보원(원장 김현태)은 신속하게 신규 허가된 의약품 및 식별 등록 현황, 안전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주별로 이슈 사항을 정리하여 ‘주간 허가 리뷰’ 및 ‘주간 식별 등록 현황’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서비스된 22년 10월 17일~10월 23일자 ‘주간 허가 리뷰’의 허가 트렌드를 살펴보면, 해당 기간에는 총 10품목이 신규 허가되었다. 신규 품목은 해열·진통·소염제인 아세트아미노펜+카페인무수물 복합제를 포함하여 각 10개 효능군에서 각 1품목씩 허가되었다. 10월 18일에는 페노피브릭산(fenofibric acid) 성분의 고지혈증 치료제인 로피롤에이정Ⓡ110mg(알보젠코리아)이 자료제출의약품으로 허가되었다. 로피롤에이정Ⓡ110mg은 원..

10년간 통풍환자 급증...30-40대 현저히 증가

10년간 통풍환자 급증...30-40대 현저히 증가 대한류마티스학회, 통풍 관리 가이드라인 발표 대한류마티스학회(이사장 이신석, 빛고을전남대학교병원 류마티스내과)가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정책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국내에서 처음으로 통풍 관리에 대한 가이드라인(진료지침)과 환자들에게 권고하는 생활수칙을 발표하였다. 현재 우리나라는 통풍 환자수가 해마다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통풍 대유행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이다. 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통풍 환자수가 2002년 대비 2011년에 3배, 2012년 대비 2021년에는 두 배로 늘♘는데 특히 3-40대 남성에서 급격한 증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런 현상은 육류 섭취의 증가와 같은 식생활의 서구화와 비만, 고지혈증, 당뇨 등 대사 질환의 증가가 그 원인..

동국제약 '카리토포텐', 김성주 모델로 첫 TV-CF 방영

동국제약 '카리토포텐', 김성주 모델로 첫 TV-CF 방영 전립선비대증 배뇨장애 초기 관리 필요성 인사돌 등 유명 일반약을 발매하고 질환 홍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 동국제약(대표이사 송준호)이 신제품 ‘카리토포텐’의 광고모델로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김성주를 모델로 발탁하고 첫 TV-CF를 온에어했다. 이번 TV-CF는 전립선비대증 배뇨장애 개선제인 ‘카리토포텐’의 인지도를 높이고, 많은 중·장년 남성들이 경험하고 있는 전립선비대증이 진행성 질환이라는 점을 전달해 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기획됐다. 광고에서는 횡단보도를 건너는 인파 속 남성들이 경험하고 있는 배뇨장애 증상들을 보여주며 많은 남성들이 야뇨, 빈뇨, 잔뇨 등 배뇨장애를 겪고 있음을 표현한다. 김성주는 “문제는 전립선비대증! 더 큰 문제는 ..

한국오가논, TOP 심포지엄 성료

한국오가논, TOP 심포지엄 성료 폐경의 날 및 골다공증의 날 맞아 한국오가논(대표 김소은)은 세계 폐경의 날과 세계 골다공증의 날을 맞아 폐경 질환과 골다공증 질환에 대한 최신 지견 및 유익한 학술 활동을 공유하는 ‘TOP(Trusted Organon Products) 심포지엄’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8일 밝혔다. 한국오가논은 여성 건강 증진에 주력하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으로 여성의 전 생애주기에 걸쳐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의약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 폐경 호르몬요법 치료제인 리비알(성분명:티볼론)과 골다공증 치료제인 포사맥스 정(성분명:알렌드론산 나트륨)이 있다. 리비알은 오리지널 티볼론 제제로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및 안드로겐의 역할을 모두 이행하면서 폐경 증상 완화 치료에 허가를..

제일약품, 'CPhI 2022' 참가

제일약품, 'CPhI 2022' 참가 세계 최대 바이오제약 콘퍼런스 제일약품(대표 성석제)이 세계 최대 바이오제약 컨퍼런스인 'CPhI(Convention on Pharmaceutical Ingredients) Worldwide 2022'에 참가한다고 28일 밝혔다. 세계 최대 규모의 의약품 전시회인 'CPhI'는 2019년 기준 전세계 170여개국에서 2500개 이상의 기업들과 4만8000명 이상의 의약품 관련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글로벌 컨퍼런스다. 이번 전시회에서 제일약품은 원료의약품, 완제의약품, 파스제품 및 화장품 등의 4가지 주요 품목 라인을 선정해 참가할 예정이다. 제일약품은 이번 행사를 통해 철저한 GMP관리하에 품질 경쟁력을 갖춘 제품들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높이는 한편, 잠..

제 8회 약사학술제 11월 6일 코엑스에서

제 8회 약사학술제 11월 6일 코엑스에서 약사의 학술적 욕구 채워줄 듯...연수 평점 인정 대한약사회가 내달 6일 ‘제8회 대한민국 약사 학술제’를 개최한다. 11월 6일 열리는 28회 팜엑스포 행사에 맞춰 대한약사회 8회 약사학술제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와관련 약사회 최미영 부회장은 브리핑을 통해 “이번 학술제는 ‘국민건강! 환자와 약사의 만남이 그 시작입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오는 11월 6일 서울 코엑스 3층 컨퍼런스룸에서 10시부터 18시까지 열린다”고 밝혔다. 개회식은 오전 11시 컨퍼런스룸 300호 강의실에서 개최되며 개회사와 주제발표, 학술강좌 순으로 진행된다. 주제발표는 구연. 포스터. 웹툰. UCC로 나눠 시상하고, 복약지도 경연은 현장투표 후 시상할 예정이다. 복약지도 경연은 ..

한독, '인간문화재 지킴이 나눔공연’ 참가자 모집

한독, '인간문화재 지킴이 나눔공연’ 참가자 모집 한독(대표이사 김영진, 백진기)이 우리 전통문화를 직접 보고 체험하는 ‘인간문화재 지킴이 나눔공연’ 참가자를 모집한다. ‘인간문화재 지킴이 나눔공연’은 전통문화의 가치와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한독이 2012년부터 꾸준히 진행해 온 사회공헌활동이다. 한독은 올해 나눔공연을 최근 준공된 한독 퓨쳐 콤플렉스에서 개최해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전통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인간문화재 지킴이 나눔공연’은 11월 19일(토) 오후 2시에 서울 강서구 마곡에 위치한 한독 퓨쳐 콤플렉스에서 열리며 국가무형문화재 제17호 봉산탈춤 예능보유자 김애선 선생이 동참한다. 봉산탈춤은 약 200년 전부터 매년 단오와 하지날 밤에 행해진 놀이로 황해도 전역에 걸쳐 분포되..

인도네시아에 국내 의료산업 기술 연수

인도네시아에 국내 의료산업 기술 연수 케이메디허브, 공적개발원조사업 일환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는 한국국제개발협력단(KOICA)의 글로벌 연수사업을 통해 9월 20일부터 10일간 인도네시아 보건 공무원 20명에 대한 온라인 연수과정을 성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사업은 “의료산업육성정책 역량강화”라는 주제 아래 국내 의료산업의 주요 성장전략과 현황을 인도네시아 보건 공무원에게 교육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인도네시아 연수생들은 교육기간 동안 한국의 의료산업 성장사, 응급/재난 의료체계, 의료인 양성체계 등의 교육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으며,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육생이 직접 정책을 발굴해보는 액션플랜 과정 등의 수업에도 적극 참여하였다. 연수생들은 “연수 커리큘럼이 잘 짜여져..

◆의약정책 2022.10.28

결핵 관리 내년에 치료성공률 지표 도입

결핵 관리 내년에 치료성공률 지표 도입 2021년(4차) 결핵 적정성평가 결과 공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28일 2021년(4차) 결핵 적정성평가 결과를 심사평가원 누리집에 공개한다. 심사평가원은 국가 결핵관리 정책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의료의 질 향상 및 다각적인 환자관리를 위해 결핵 적정성평가를 수행하고 있으며, 2021년 1월부터 6월까지 진료분을 대상으로 4차 평가결과를 공개한다. 평가지표로는 ▲(진단의 정확도) 항산균도말검사 실시율, 항산균배양검사 실시율, 핵산증폭검사 실시율, 통상감수성검사 실시율, 신속감수성검사 실시율 ▲(초치료 처방준수) 초치료 표준처방 준수율, ▲(결핵환자 관리수준) 결핵 환자 방문비율, 약제처방 일수율을 사용했다. 진단의 정확도는 결핵 ..

◆의약정책 2022.10.28

대한약사회, 불용재고약 반품 본격화..플랜 공개

대한약사회, 불용재고약 반품 본격화..플랜 공개 제약. 유통 협조 당부...비협조사 공개및 상응 조치 대한약사회(회장 최광훈)의 불용재고의약품 반품사업일정이 잡혔다. 정현철 약사회 부회장(사진)은 이와관련 26일 “약국과 유통업체등 유통가에 불용재고의약품의 누적이 한계에 도달하고 있다. 이에 약사회는 3년만에 대대적인 불용재고의약품 반품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국 제약사에 협조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이에 협조의사를 밝힌 제약사는 120~130여곳으로 집계되었으며 여전히 수십여개의 제약사는 회신을 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약사회측에 따르면 미회신 제약사의 다수는 외국계 제약사들이며, 국내 업체들과 달리 국내 생산을 하지 않는다는 점과 본사의 승인 과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국내시장에서는..

카나리아바이오, 다국적 제약사들 러브콜

카나리아바이오, 다국적 제약사들 러브콜 바이오유럽 참가...'오레고보맙' 판권 계약 논의 카나리아바이오 나한익 대표는 지난 10월 24일부터 26일까지 독일 라이프이치에서 열린 BIO EUROPE에 직접 참석하여 오레고보맙을 알리고 여러 다국적 제약사들과 판권계약 논의를 진행하였다. 카나리아바이오는 미국 시장에서 직접 영업과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며, 그 외 지역에선 모두 판권계약을 통해 유통을 할 계획으로, 서유럽, 동유럽, 중동, 북아프리카, 남미, 아시아로 나누어 판권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나한익 대표는 전 세계 지역별로 다수의 다국적 제약사들과 오레고보맙 임상2상 결과와 진행되고 있는 글로벌 임상3상의 현재 진행 상황을 공유하였다. 또한 나대표는 “거의 모든 미팅이 다국적 제약사들이 왜 자신들과 ..

유방암 평가, 수술에서 암 진료 전체로 확대

유방암 평가, 수술에서 암 진료 전체로 확대 심평원, 내년 2주기 유방암 적정성 평가 계획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2023년 1월부터 2주기 유방암 적정성 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심사평가원은 암 수술환자에 대한 과정중심 평가에서 암 치료(수술·항암화학요법·방사선치료) 환자 전반에 대한 성과중심 평가로 개편하고,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까지의 진료분에 대하여 5대 암 중 2주기 1차 대장암·위암·폐암 적정성 평가를 우선 도입한 바 있다. 이번 2주기 유방암 적정성 평가도 앞서 진행 중인 암 평가와 같이 5대 암(대장암·위암·폐암·유방암·간암) 공통지표를 도입하고, 치료방향 설정부터 암 치료, 생애 말기까지 치료 전 과정에 있는 암 환자로 평가대상을 확대하여 실..

◆의약정책 2022.10.27

신테카바이오, ‘STB-CLOUD’ 정식 론칭

신테카바이오, ‘STB-CLOUD’ 정식 론칭 AI 신약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 AI 신약개발 기업 ㈜신테카바이오(대표 정종선, 226330)가 27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미디어 간담회를 열고 자사 슈퍼컴퓨팅 인프라 기반으로 독자 구축한 클라우드 시스템을 적용한 AI 신약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 ‘STB CLOUD’를 정식 론칭한다고 밝혔다. STB CLOUD(에스티비 클라우드)는 자사의 AI 합성신약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 ‘딥매처(DeepMatcher®)와 NGS 분석 개인맞춤 정밀의료 플랫폼 ‘NGS-ARS’을 클라우드 상에서 별도의 하드웨어(HW)나 소프트웨어(SW) 없이도 타겟만 정하면 솔루션을 제공해 주는 ‘AI 신약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다. AI 합성신약 유효물질 발굴을 지원하는 ..

◆제약 2022.10.27

JVM, 누적 매출 1000억 돌파

JVM, 누적 매출 1000억 돌파 창사 이래 최초로 3개 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계열사 제이브이엠(KOSDAQ : 054950)이 사상 최초로 3개 분기만에 누적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다. 제이브이엠은 의약품 자동조제 및 자동화 분야의 글로벌 리딩 기업이다. 제이브이엠은 2022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으로 매출 342억원과 영업이익 57억원, 순이익 46억원을 달성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1.7%,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61.8%, 2.3% 성장했다.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R&D에는 매출 대비 6.9% 수준인 24억원을 투자했다. 제이브이엠의 올해 1~3분기 누적 매출은 1027억원으로, 올해 사상 최대 실적 달성이 기대된다. 제이브이엠이 3개 분기 만에 매출..

심평원, 저소득층 실명예방사업 후원

심평원, 저소득층 실명예방사업 후원 눈 수술위한 임직원 성금 및 약시 가림패치 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27일 심사평가원 본원에서 한국실명예방재단(이사장 강윤구)과 함께 저소득층 실명예방 위기 환우를 지원하기 위한 후원금품 전달식을 진행했다. 심사평가원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한부모 가정 등의 저소득층 실명 위기 환우 눈 수술비 1,500만원과 약시 질환 아동을 위한 눈 가림패치 21,270매를 한국실명예방재단에 전달했다. 아울러, 양 기관은 이 자리를 통해 실명 예방 및 눈 건강 증진과 관련한 지속적인 지원 노력 등에 대해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눴다. 김선민 심사평가원장은 “심사평가원은 의료 취약계층 이동권 향상, 희귀난치 환우 치료 지원 등 본업과 연계한 보..

◆의약정책 2022.10.27

유비케어, 3분기 매출액 344억

유비케어, 3분기 매출액 344억 전년比 28.7% 증가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대표 기업 유비케어(대표 이상경)가 연결재무제표 기준 3분기 매출액이 34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7%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7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1억원, 당기순손익은 27억원을 기록했다. 회사측은 주력 사업인 EMR(전자의무기록) 부문의 안정적 매출 성장과 유통사업의 시너지가 이번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실제 병·의원/약국 대상의 EMR 부문의 매출액은 16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 이상 늘었고, 유통 부문 매출도 159억원으로 53% 이상 증가했다. 특히, 병·의원/약국 부가 사업 매출과 유통 부문의 약국용 자동조제기 ‘유팜오토팩’의 판매실적이 개선됐으며, 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