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6/09 19

2021년 말기신부전 환자 ‘12년 대비 120.3 % 증가

2021년 말기신부전 환자 ‘12년 대비 120.3 % 증가 건보공단, 진료인원 76,281명...남성 증가율이 높아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은 건강보험 진료데이터를 활용하여 2012년부터 2021년까지 말기신부전의 진료현황을 발표했다. 말기신부전 진료인원은 2012년 5만 156명에서 2021년 7만 6,281 명으로 2만 6,125명 증가하였고, 연평균 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은 연평균 5.3%(17,202명), 여성은 4.0%(8,923명) 증가하였다. 2021년 기준 ‘말기신부전’의 연령 구분별 진료인원을 살펴보면, 전체 진료인원(76,281명) 중 70대 이상 26,759명(35.1%), 60대 22,229명(29.1%), 50대 16,343명(21.4%), 50대 미만 1..

모더나, mRNA-1273.214,오미크론에 우월한 항체 반응

모더나, mRNA-1273.214,오미크론에 우월한 항체 반응 오미크론 함유 2가 백신후보물질 mRNA 치료제 및 백신 분야 선도 바이오테크 기업 모더나는 지난 8일 오미크론 변이를 포함한 코로나19 2가 추가접종 후보 물질 mRNA-1273.214에 대한 새로운 임상 데이터를 발표했다. mRNA-1273.214는 기존의 mRNA-1273(스파이크박스)와 오미크론 변이를 표적으로 하는 백신 후보 물질을 결합한 2가 백신이다. 50μg의 mRNA-1273.214 추가접종은 기존 사용 중인 mRNA-1273(스파이크박스)와 비교 시, 접종 1개월 후 오미크론 변이 대응 우월한 중화항체반응을 포함해 사전에 설정된 평가변수를 모두 달성했다. mRNA-1273.214 추가접종의 내약성은 일반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

뷰노, MRI 촬영 및 판독 심평원 급여

뷰노, MRI 촬영 및 판독 심평원 급여 AI 의료기기 활용한 3D 판독행위 글로벌 의료인공지능 솔루션 기업 뷰노(대표 이예하)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뇌 MRI 검사에 자사의 인공지능 기반 뇌 정량화 의료기기 뷰노메드 딥브레인(VUNO Med®–DeepBrain®)을 활용할 경우 3차원(3D) MRI 촬영 및 판독 행위로 요양급여 대상임을 인정받았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의료기관은 뷰노메드 딥브레인을 활용한 뇌 MRI 검사 시 일반 뇌 MRI 촬영 및 판독보다 약 8만원 높은 수가를 갖는 3D 뇌 MRI 촬영(HI501) 및 판독(HJ501) 행위료를 청구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뷰노는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영업과 마케팅을 통해 해당 제품의 의료 현장 내 빠른 도입 및 확산을 ..

뉴메드, 전립선 건강 개선 '산업재산권 확보'

뉴메드, 전립선 건강 개선 '산업재산권 확보' 국산 소재 원천 기술 천연물 연구개발 기업 (주)뉴메드(대표 강희원)가 국내 연구진 원천기술로 연구, 개발한 ‘전립선 건강 개선 조성물에 대한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특허받은 기술은 전립선 비대증의 예방 또는 치료뿐 아니라 건강기능식품으로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육계 및 금앵자 추출물을 포함하는 전립선 비대증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 조성물’에 관한 기술이다. 전립선 비대증은 전립선이 비대해져 소변이 나오는 통로를 막아 소변의 흐름이 감소한 상태로 정의되었으나, 최근에는 50세 이상의 남성이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빈뇨, 야간뇨, 강하고 갑작스러운 요의를 느끼는 긴박뇨, 소변을 참기 어려운 절박뇨, 소변의 배출이 지연되는 지연뇨, 소변의 ..

암젠-서울시립과학관, 가족과학실험실 2022’ 오픈

암젠-서울시립과학관, 가족과학실험실 2022’ 오픈 아동청〮소년을 위한 행사 암젠코리아(대표 노상경)와 서울시립과학관(관장 이정규)은 국내 아동 및 청소년의 생명과학교육 지원 및 육성을 위한 ‘그로우 업, 바이오 업(Grow up, Bio up) 오프라인 가족과학실험실 2022(이하 가족과학실험실)’을 열고, 인체와 질병 및 건강에 대한 생명과학실험 교육과 체험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오프라인 가족과학실험실’은 국내 아동 및 청소년의 생명과학교육 지원과 미래 과학자 육성을 위한 ‘그로우 업, 바이오 업 과학교육 캠페인’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그로우 업, 바이오 업 과학교육 캠페인’은 암젠코리아와 서울시립과학관이 2020년부터 생명과학교육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진행되는 아동∙청소년..

제줄라,무진행생존기간(PFS) 개선 데이터 공개

제줄라,무진행생존기간(PFS) 개선 데이터 공개 ASCO에서 난소암 1차 유지요법 한국다케다제약(대표 문희석)은 지난 3일부터 7일까지 개최된 미국임상종양학회 연례학술대회(ASCO 2022)에서 난소암 1차 유지요법에 대한 제줄라 (성분명 니라파립)의 무진행생존기간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고 9일 밝혔다. 해당 하위그룹 분석 결과는 중국의 바이오기업 자이 랩(Zai Lab)에서 진행한 것으로, 중국에서 새롭게 진단된 진행성 난소암 환자를 대상으로 제줄라의 유효성을 평가한 3상 임상시험 PRIME 연구 중, 1차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에 반응한 환자만을 대상으로 도출됐다. 시험에 참여한 전체 384명의 환자 중 315명은 1차 백금 기반 항암화학요법에 대해 완전반응(CR; Complete Response, 제줄..

동아ST, ISO 37001 사후관리심사 통과

동아ST, ISO 37001 사후관리심사 통과 부패방지경영시스템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김민영)는 한국표준협회가 지난 5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실시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 사후관리심사를 통과했다고 9일 밝혔다. 사후관리심사는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 후 시스템 운영의 유지 및 점검을 위해 매년 실시된다. 지난해에는 3년 단위로 실시되는 갱신 심사를 통과해 ISO 37001 재인증을 받았다. 이번 한국표준협회의 사후관리심사는 시작 회의, 부패방지책임자 면담, 프로세스 심사, 현장 심사, 종결 회의로 진행됐다. 동아에스티는 부패방지에 대한 대표이사의 강한 의지와 리더십, 내부심사원 자체 양성 및 부패방지위원회 운영,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주관부서인 지속가능경영..

유한양행 안티푸라민-손흥민, 동행 이어간다

유한양행 안티푸라민-손흥민, 동행 이어간다 모델 계약 연장, 4년째 안티푸라민 모델로 나서 유한양행(대표 조욱제)의 국민소염진통제 ‘안티푸라민’이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캡틴 손흥민 선수와 다시 한번 손을 맞잡고 함께 뛴다. 유한양행은 최근 손흥민 선수와 안티푸라민 광고 모델계약을 연장했다. 이로써 유한양행과 손흥민 선수는 지난 2019년부터 5년째 동행하게 되었다. 지난 2019년 유한양행은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캡틴 손흥민 선수를 안티푸라민 광고 모델로 선정하고,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2020년에는 손흥민 선수를 제품 패키지 모델로도 적용하며, 이른바 ‘손흥민 파스’인 안티푸라민 ‘손흥민 에디션’을 선보였다. 유한양행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손흥민 선수의 탁월한 기량과 국가대표로서 항상 보..

대웅제약, '에너씨슬' 쿠팡 골드박스 프로모션

대웅제약, '에너씨슬' 쿠팡 골드박스 프로모션 10일 오전 7시부터 단 24시간 진행 대웅제약(대표 이창재·전승호)은 오는 10일 자사 간 건강 전문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에너씨슬’의 쿠팡 골드박스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금일 밝혔다. 쿠팡 골드박스 프로모션은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들을 대상으로 인기 상품을 단 하루 동안 특가에 판매한다. 이번 ‘에너씨슬’ 쿠팡 골드박스 프로모션은 10일 오전 7시부터 단 24시간 동안 진행되며 ‘에너씨슬’ 60캡슐로 구성된 번들 제품을 28%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쿠팡 앱 또는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은정 대웅제약 CH본부장은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대웅제약 ‘에너씨슬’ 주요 제품을 만나볼 수 있도록 쿠팡 골드박스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홍보영상 파격 변신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홍보영상 파격 변신 트렌디한 CF 형태, 산업 역량과 비전 담아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한국 제약바이오산업의 글로벌 경쟁력과 비전을 담은 ‘2022 제약바이오산업 홍보영상’ 제작을 완료, 발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영상은 전형적인 산업 홍보영상에서 탈피, 산업의 현주소와 미래를 스토리텔링 기반의 감각적 영상으로 풀어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배우 강소라가 주연배우로 출연, 마치 CF영상을 연상케 하는 전개방식도 눈길을 끈다. 여기에 영상의 나레이션도 강소라 배우가 직접 맡아 주목도를 높였다. 지난 2019년 이후 3년만에 제작한 이번 홍보 동영상은 국내 제약바이오산업계의 성과와 혁신, 비전 등 3개 파트로 구성했다. 성과에서는 산업계의 신약 파이프라인과 국산신약 개발 현황..

길리어드 ‘짤툰’과 협업한 ‘간편한TV 시즌2’ 공개

길리어드 ‘짤툰’과 협업한 ‘간편한TV 시즌2’ 공개 B∙C형간염 인지도 향상 위해..유튜브서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대표이사 이승우)가 국내 만성 B형간염 및 C형간염 인지도 향상을 위해 인기 유튜브 채널 ‘짤툰’과 협업해 제작한 ‘간편한TV 시즌2’ 콘텐츠를 공개했다고 8일 밝혔다. ‘간편한TV’는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가 B·C형간염 등 간염 질환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지난 2021년 개설한 유튜브 채널이다. 채널명 간편한TV는 ‘간 질환에 대한 정보를 간편하게 볼 수 있다’는 의미와 ‘모든 사람의 간이 편해지길 바란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시즌1에서는 시시비비(CCBB·是是非非), 나도 혹시(C), 유비(B)무환 등 B·C형간염의 첫 알파벳을 딴 키워드를 활..

안지오랩, 중소벤처기업부 국책과제 선정

안지오랩, 중소벤처기업부 국책과제 선정 항체 특이적 광반응 항암치료물질 개발 혈관신생 억제제 개발 전문 기업 안지오랩(251280)은 광면역요법인 ‘항체 특이적 특성을 결합한 광반응 항암치료 물질 개발 연구 과제’에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 지역특화산업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과제는 안지오랩과 닥터아이앤비와의 공동연구개발로 진행되며, 안지오랩은 자체 개발한 혈관신생을 억제하는 항체를 제공하고 닥터아이앤비에서는 안지오랩의 항체에 광민감제를 접합한 항체-광민감제 접합체(APC, Antibody Photosensitizer Conjugate)를 제조하여 종양특이적 특성을 갖는 광반응형 항암제를 개발한다. 항체-광민감제 접합체는 광면역요법(Photoimmunotherapy)에 사용되는 ..

쓰리빅스, 한국바이오셀프와 업무협약

쓰리빅스, 한국바이오셀프와 업무협약 빅데이터∙AI기반 mRNA 백신 및 치료제 개발 바이오 빅데이터 분야의 의료 플랫폼 전문 기업 쓰리빅스(대표 박준형)가 체외진단 의료기기 및 암 질환 치료제 개발 전문 기업인 한국바이오셀프(대표 오명열)와 상호 협력 체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쓰리빅스 본사에서 8일 양사의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협약식이 개최되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쓰리빅스의 축적된 바이오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과 한국바이오셀프의 첨단 바이오 생산 플랫폼을 접목한 mRNA 백신 및 치료제 개발 협력 및 사업화를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쓰리빅스는 바이오 빅데이터 기반의 정밀 의료 플랫폼 기업으로 NGS기반의 다중오믹스 분석, 바이오 데이터 플랫폼..

GC녹십자, 환경보호 실천형 사회공헌 캠페인

GC녹십자, 환경보호 실천형 사회공헌 캠페인 Remind(Rethink), Reduce(Reuse), Recycle 등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최근 전 계열사와 함께 환경 보호 실천 캠페인 ‘Reaction’을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Reaction’ 캠페인은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가 먼저 행동하자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이번 캠페인은 환경 보호에 대한 서약 텍스트를 작성해 환경에 대한 경각심, 보호 실천 활동을 다시 한 번 재고하는 ‘Remind(Rethink)’, 일회용품을 줄이고 다회용기를 적극 재사용하는 ‘Reduce(Reuse)’, 철저한 분리수거를 생활화하는 ‘Recycle’ 3가지 단계로 구분해 진행했다. 회사측은 이 세가지 활동을 실천하고 인증한 임직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을 제공..

KIMCo, 글로벌신약 창출 공동개발 플랫폼 구축

KIMCo, 글로벌신약 창출 공동개발 플랫폼 구축 글로벌신약 개발 지원 릴레이 업무협약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이 산업계 ‘글로벌신약 개발’에 대한 전략적 지원 플랫폼 구축을 위해 전임상연구, 임상개발전략, 임상운영, CMC 분야의 국내 최고 전문기관들과 손을 맞잡았다. 재단법인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대표 허경화, 이하 KIMCo)은 ㈜씨엔알리서치(대표 윤문태, 이하 씨엔알리서치), 메디라마(주)(대표 문한림, 이하 메디라마), 우정바이오 신약클러스터(대표 천병년, 이하 우정바이오)와 글로벌신약 개발 지원 플랫폼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를 잇달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각 기관은 협약을 통해 ▲전임상연구 지원 및 기술사업화 활성화(우정바이오) ▲제약바이오 기업의 성공적인 임상전략 수립 및 글..

길병원-지멘스 헬시니어스, MOU 체결

길병원-지멘스 헬시니어스, MOU 체결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공동 연구 가천대 길병원(병원장 김양우)과 지멘스 헬시니어스(주)는 8일 가천대 길병원 뇌과학연구원 회의실에서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연구 등 의료기술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김양우 가천대 길병원장과 이명균 지멘스 헬시니어스 한국법인 대표가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양 기관은 대한민국 디지털 헬스케어 발전을 위해 향후 10년간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임상적용 △환자 관리 솔루션 연구개발 △병원 의료데이터 관리 등 크게 세 부문에 걸쳐 공동 연구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가천대 길병원은 설립 이후 현재까지 디지털 헬스케어분야에서 과감한 투자와 개발을 계속해 오고 있다. 국내 최초 의료기관 처방전달시스템(1999년),..

서울시약, 의약품안전사용교육 강사 심화교육

서울시약, 의약품안전사용교육 강사 심화교육 26일 오후 2시 서울시약사회 대회의실 서울시약사회(회장 권영희)는 2022년도 의약품안전사용교육 강사 심화교육을 개최한다. 의약품안전사용교육위원회(본부장 김보현, 위원장 송인석·한은경)가 주관하는 이번교육은 오는 26일 오후2시 서울시약사회 대회의실에서 기존 강사 및 신규 참여회원 대상 대면교육을 실시한다. 신규 참여회원의 경우 대한약사회 약바로쓰기운동본부 홈페이지(www.paadu.or.kr) 회원가입 및 강사양성 온라인교육을 이수한 후 심화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교육 신청은 소속 분회 사무국 또는 네이버폼(https://naver.me/5FlGtbV0)을 통해 오는 21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교육 프로그램은 ▲2022 교재 구성 및 활용(송인석 의약품안전..

파스퇴르硏-도허티硏,글로벌 감염병 대비대응 공동전략

파스퇴르硏-도허티硏,글로벌 감염병 대비대응 공동전략 주요 감염병 공동연구 과제등 협력방안 논의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소장: 지영미)와 호주의 피터 도허티 감염·면역 연구소 (소장: 샤론 르윈, 이하 도허티연구소)가 6월 2일과 3일 양일에 거쳐 글로벌 감염병 대비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을 논의하고 공동연구 과제 등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도출했다. 이를 위해 도허티연구소장인 샤론 르윈(Sharon Lewin) 교수, 왕립멜버른병원 교수이자 빅토리아감염병표준연구소 수석 의과학자인 피터 레빌(Peter Revill) 교수, 멜버른대 분자바이러스학그룹 섹션 책임자 데미안 퍼셀 (Damian Purcell) 교수, 멜버른대 미생물 진단 유닛 공중보건연구소 부국장 대행 로렐 쉐리 (Norelle Sherry) 박..

식약처, 의약품품목갱신 2주기 안전성 강화

식약처, 의약품품목갱신 2주기 안전성 강화 모든 전문의약품 부작용 분석‧평가자료 제출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허가·신고된 의약품의 유효기간(5년)을 품목별로 부여해 안전성과 효과성을 주기적으로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의약품 품목갱신 제도’의 제2주기(’23~’27) 운영 방안을 공개했다. 의약품 품목갱신 제도는 ’18년부터 본격 시행됐으며 5년 주기로 ▲안전관리자료 ▲외국사용현황 ▲품질관리자료 ▲제조·수입실적 등을 다시 검토하는 제도로, 원료의약품·수출용의약품은 제외다. 이번 운영 방안은 제1주기(’18~’22) 운영 결과와 ‘의약품 품목갱신 민·관 협의체’에서 논의된 의견을 토대로 마련했다. 가장 먼저 적용되는 2023년 갱신 대상 품목은 유효기간 만료 6개월 전인 올해 7월 이..

◆의약정책 2022.06.0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