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5/09 15

혈액 내 엑소좀을 이용한 스트레스 진단 가능

혈액 내 엑소좀을 이용한 스트레스 진단 가능 케이메디허브ㆍ경북대학교병원 공동 연구 개발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는 엑소좀(Exosome)을 활용하여 직접적으로 스트레스를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케이메디허브 전임상센터(병리지원팀 서민수 팀장, 성수은 연구원, 성민경 기술원)와 경북대학교병원 정신건강학과 우정민 교수가 공동연구를 통해 기술을 개발하고 국내 특허등록까지 완료했다. 현재까지 스트레스를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호르몬 측정, 뇌파 측정, 전문가 상담 등을 이용하고 있을 뿐 스트레스 마커를 측정하기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연구진은 동물실험을 통해서 특정 스트레스 상황을 유도하고 정상과 스트레스를 받은 동물의 혈액 내 엑소좀을 활용하여 스트레스 진단 기..

◆의약정책 2022.05.09

한국MSD, ‘하이브리드 워크 모델’ 도입

한국MSD, ‘하이브리드 워크 모델’ 도입 월 최대 10회(주 최대 3일)까지 재택근무 가능 한국MSD(대표 케빈 피터스)는 5월부터 유연한 근무 환경을 통해 일의 효율성과 업무 만족도를 높이고, 직원들의 일과 삶의 조화를 지원하고자 ‘하이브리드 워크 모델(Hybrid Work Model)’ 및 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한다고 9일 밝혔다. 하이브리드 워크 모델은 코로나 이후 변화하는 업무 환경과 생활 방식을 반영, 사무실과 집 등 근무 장소에 상관없이 직원들이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업무 효율성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업무 방식이다. 한국MSD는 하이브리드 워크 모델을 도입함에 따라, 사무실에 근무하는 직원들 대상으로 기존 월 4회 시행하던 재택근무를 월 최대 1..

심평원, 적정성 평가 질 향상(QI) 교육 및 컨설팅 신청 접수

심평원, 적정성 평가 질 향상(QI) 교육 및 컨설팅 신청 접수 5월 9일 ∼ 20일까지 신청, 6월 1일부터 시작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6월 1일(수)부터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결과 개선이 필요한 기관과 자체적인 질 향상 활동이 어려운 중소병원을 대상으로 의료기관 질 향상(Quality Improvement, 이하 ‘QI’) 교육 및 컨설팅을 무료로 진행한다. `2022년 QI 교육은 ▲QI기본이론 ▲평가항목 ▲실습 ▲QI기본이론 도구 심화 총 4개 과정이고, 특히 올해는 수요자들의 요청과 의견을 반영해 오프라인 교육도 개설한다. 과정별 주요 내용은 ▲(QI기본이론) 의료의 질 개요 및 평가, 요양급여 적정성평가, 의료 질 관리, 환자안전, 환자보고평가, ▲(평가항목)..

◆의약정책 2022.05.09

유비케어, ‘2022 의사랑 개원 세미나’ 개최

유비케어, ‘2022 의사랑 개원 세미나’ 개최 ‘의사랑’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안내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대표 기업 유비케어(대표 이상경)는 오는 15일 오전 10시에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개원을 준비 중인 의사를 대상으로 ‘2022 의사랑 개원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 유비케어는 개원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고품질의 강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개원시 가장 궁금해하는 자금관리, 입지 선정, 인테리어, 홍보·마케팅, 노무, 세무, 경영관리 등 다양한 주제로 강의를 구성했다. 이와 함께, 유비케어가 KIMES2022에 출품한 신규 서비스도 대거 선보인다. 맞춤형 진료에 필요한 의료정보제공 포털 ‘엘리펀트’, 의료 빅데이터 기반 경영진단 솔루션 ‘알파앤’, 만..

서울시약, 분회 온라인 연수교육 지원

서울시약, 분회 온라인 연수교육 지원 5월9월부터 12개 동영상 강의 제공 올해도 코로나19 펜데믹과 확진자 발생이 지속됨에 따라 회원들이 안전하게 연수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분회 사이버연수원을 연장·운영하기로 했다. 서울시약사회(회장 권영희) 교육위원회(부회장 황미경·위원장 강효진·손리홍)는 5월 9일부터 10월31일까지 6개월간 분회 사이버연수원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는 분회별 대면교육을 기대했으나 코로나 감염 확산으로 회원들이 감염 위험에서 벗어나 안전하게 연수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분회 사이버연수원의 운영을 추가 연장했다. 이에 따라 시약사회는 임상약학, 복약지도, 약국경영, 약국한약, 동물용의약품, 인문교양 등 총 12개의 동영상 강의를 제작해 자막과 함께 제공한다. 24개 ..

퀀타매트릭스 dRAST,유럽 ECCMID 참가

퀀타매트릭스 dRAST,유럽 ECCMID 참가 신속 항생제 감수성 검사기기 기술력 선보여 종합 미생물 진단 기업 퀀타매트릭스(대표이사 권성훈)가 지난 4월 23일부터 26일까지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개최된 유럽 임상 미생물학 및 감염병 학회(ECCMID)에 참여하여 유럽의 규모 있는 대리점인 Axonlab, Longwood와 공동으로 신속 항생제 감수성 검사기기 dRAST를 소개하고 대규모 고객과 KOL(Key Opinion Leader) 등 참관객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학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9일 밝혔다. ECCMID는 매년 참가자와 방문객의 수가 약 14,000명에 달하는 유럽 최대의 임상 미생물학회다. 1983년 처음 개최된 이후 지금까지 연구, 교육, 훈련, 양질의 의료 행위를 촉진하고 지원함..

마크로젠, 22억 규모 정부 용역 사업 착수

마크로젠, 22억 규모 정부 용역 사업 착수 국방부 6.25 전사자 유가족 유전자검사 정밀의학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대표이사 김창훈, 이수강)은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 추진하는 ‘6.25 전사자 유가족 유전자검사’ 용역 사업에 착수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약 22억원 규모로, 4월부터 12월까지 약 12,500명의 6·25 전사자 유가족의 유전자검사를 진행한다. 국방부 유해발굴사업은 6·25 전쟁에 참전해 목숨을 바쳤으나 미수습된 신원미상의 호국용사들의 발굴유해를 정밀 감식해 유가족 유전자와 비교, 신원 확인 후 국립현충원에 안장하는 호국보훈사업이다. 마크로젠은 총 4차례 국방부 6.25 유가족 유전자검사 사업의 유전자분석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2020년부터 2022년까지 개인 유전자 감식 서비..

동아제약, 템포 탐폰 美 FDA 승인 획득

동아제약, 템포 탐폰 美 FDA 승인 획득 오코텍스, OCS 유기농 인증, 더마테스트에 이어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최호진)은 ‘템포 탐폰’이 미국 FDA 승인을 획득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승인을 통해 템포 탐폰은 글로벌 시장 진출의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 체내 삽입형 생리대인 템포 탐폰은 2가지 라인으로 구성됐다. 지난해 9월 내추럴 유기농 라인이 미국 FDA 승인을 획득했으며 이번에 승인받은 제품은 오리지널 순면이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템포 탐폰 제품은 오코텍스 인증부터 최근 미국 FDA 승인까지 획득해 제품의 품질을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템포를 통해 여성의 삶이 좀 더 자유롭고 편안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동아제약 템포는 1977년..

경기도약사회, 긴급분회장회의 개최

경기도약사회, 긴급분회장회의 개최 약 배달, 화상투약기 도입 저지 결사 항전 경기도약사회(회장 박영달)가 약 배달 허용논의와 화상투약기 도입 등 현안과 관련하여 긴급 분회장 회의를 개최, 대책을 논의하는 한편, 곧이어 결의대회를 진행하여 결의문을 낭독하고 구호를 제창하는 등 결사 항전의 각오를 다졌다. 지난 6일 저녁 지부회관에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 ◆ 불법 약 배달 현안 및 대책◆ 화상투약기 저지 대책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되었으며 참석자들은 사안의 심각성을 함께하고 지부와 분회를 아우르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비대위원장에 연제덕 약사(경기지부 부회장) 선임하였다. 이어 비대위 조직 구성 및 역할 분담, 세부 추진계획은 마련되는 즉시 분회와 공유하기로 하는 등 현안 타개를 위해 비대위를 중심으..

‘어린이 타이레놀산 160 밀리그램’ 신제품 출시

‘어린이 타이레놀산 160 밀리그램’ 신제품 출시 존슨앤드존슨, 국내 최초 가루형 어린이 해열진통제 한국존슨앤드존슨(대표 백준혁)은 국내 최초 가루형 어린이 해열진통제, ‘어린이 타이레놀산 160 밀리그램(이하 어린이 타이레놀산)’을 새롭게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감기로 인한 발열 및 동통(통증) 뿐 아니라 두통, 신경통, 근육통, 염좌통(삔 통증), 월경통, 치통, 관절통 등 다양한 효능효과를 지니고 있어 해열 및 진통에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제제 ‘오리지널’ 제품인 타이레놀의 독자적인 기술로 탄생한 이번 신제품은 짜 먹는 액상형과 시럽형의 불편함을 덜어주고, 알약을 삼키기 어려운 소비자들에게 복용편의성을 개선하는 ‘가루 제형’의 해열진통제다. 가루가 혀에 닿자마자 23초 만에 ..

한국페링제약 ‘레코벨’,건강보험급여 적용 확대

한국페링제약 ‘레코벨’,건강보험급여 적용 확대 성선자극호르몬제제(hMG) 병용투여로 한국페링제약(주)(대표 제니스 두싸스)의 환자맞춤형 난임 치료제 '레코벨(성분명: 폴리트로핀 델타)'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고시에 따라, 5월 1일부터 성선자극호르몬제제(Human menopausal gonadotropin, 이하 hMG)와의 병용투여에 건강보험급여가 적용된다. 레코벨과 hMG 병용투여는 IVF(체외수정) 또는 ICSI(세포질 내 정자 주입술)과 같은 보조생식술을 받는 여성에서 다수의 난모세포를 성숙시키기 위한 조절된 난소 자극(Controlled Ovarian Stimulation)에 가능하다. 레코벨과 hMG 병용투여에 대한 건강보험급여 적용 확대로, 상대적으로 임신 성공률이 낮은 고령 및 난소 기능 ..

메디포스트, 1분기 매출 154억원

메디포스트, 1분기 매출 154억원 분기 사상 최대 매출 달성 메디포스트(대표 양윤선)가 분기 매출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메디포스트는 1분기 154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8.2% 증가했다고 6일 밝혔다. 1분기 손익은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최근 대외 환경에 따른 물가 상승으로 인한 매출 원가와 연구개발비 등 판관비의 증가로 영업손실이 전년 동기 대비 30.1% 늘어난 19억원으로 집계됐다. 또 파생상품평가손실 및 지분법 평가손실 등으로 세전손실 67억원, 당기순손실 61억원을 기록했다. 오미크론의 대유행으로 국내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최악의 영업환경에서도 지난 1분기 전 사업부가 고르게 성장했다. 국내 제대혈은행 점유율 1위 ‘셀트리’를 운영중인 제대혈 사업부는 매년 신생..

비보존 헬스케어, 비보존 이두현 회장 대표 선임

비보존 헬스케어, 비보존 이두현 회장 대표 선임 대표이사 단일화 ..비보존 제약과의 원활한 합병 추진 비보존 헬스케어가 새로운 수장으로 비보존 이두현 회장을 선임했다고 6일 밝혔다. 비보존그룹 이두현 회장은 비보존과 비보존 제약 대표이사에 이어 비보존 헬스케어의 대표이사로서도 활동하게 됐다. 비보존 헬스케어는 지난해부터 오겟, 티나자나 등 코스메틱 제품과 및 퐁고바스, 루즈 노즈 케어 등 헬스케어 신제품을 연달아 출시하며 헬스케어 분야 선도 기업으로 나서고 있는 코스닥 상장사다. 2019년 비보존그룹에 합류했으며, 최근 이두현 회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기업 볼티아가 비보존 헬스케어의 주식 64,135,793주를 추가 취득해 총 주식의 30.52%를 보유하게 됨으로써 최대주주가 볼티아로 변경된 바 있다. 이..

신테카바이오, ‘STB-C017’국내 특허

신테카바이오, ‘STB-C017’국내 특허 IDO/TDO 이중저해제 AI 기반 신약개발 회사 ㈜신테카바이오(대표 정종선, 226330)가 자사의 AI 플랫폼 ‘딥매처’를 통해 도출한 IDO(indoleamine 2,3-dioxygenase), TDO(tryptophan 2,3-dioxygenase) 이중저해제 STB-C017에 대해 국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STB-C017은 합성신약 후보물질 발굴 AI 플랫폼인 ‘딥매처’를 통해 발굴해 낸 후보물질로, 암 세포 내부의 면역억제 물질인 ‘키뉴레닌(kynurenine)’을 생성하는 단백질 효소인 IDO와 TDO를 억제하고, 면역세포(T-cell)를 활성화하게 하여 항암 작용을 수행하는 IDO/TDO 이중저해제다. STB-C017은 동물모델에..

LG화학 ‘iF 디자인 어워드’ 패키지 디자인 본상

LG화학 ‘iF 디자인 어워드’ 패키지 디자인 본상 ‘와이솔루션’, 필러 브랜드 최초로 LG화학은 히알루론산 필러 브랜드 ‘이브아르 와이솔루션’이 ‘아이에프(iF) 디자인 어워드 2022’ 뷰티/건강부문에서 패키지(포장) 디자인 본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1954년부터 시작된 ‘iF 디자인 어워드(iF DESIGN AWARD)’에서 필러 제품으로 패키지 디자인 상을 획득한 것은 LG화학 ‘와이솔루션’이 처음이다. LG화학은 당당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MZ 세대를 겨냥, 과감한(Bold) 선을 주요 디자인 요소로 채택해 3개 제품의 기능을 구분하고 직관적으로 시각화했다.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는 검정색을 공통 컬러로 적용해 이와 대비되는 디자인 포인트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었다. iF 디자인은 심사평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