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9/14 22

2022년도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 9.24 심포지엄

2022년도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 9.24 심포지엄 수면장애 관련 의약품 이상사례와 안전사용 중심 시간 주제 좌장 및 연자 15:00-15:10 (10분) 인사말 이모세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장) 격려사 최광훈 (대한약사회장) [세션1] 수면장애 관련 의약품 이상사례와 안전사용 신주영(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15:10-15:40 (30분) 건강한 삶을 위한 수면리듬과 수면장애의 이해 서대원(삼성서울병원 신경과) 15:40-15:50 (10분) 수면장애 관련 의약품 이상사례 보고 현황 김영욱(지역의약품안전센터) 15:50-16:10 (20분) 수면장애 관련 약물 및 사례 이정민(지역의약품안전센터) 16:10-16:20 (10분) 약국 이상사례 보고 경험 사례(가안) 지역 약사(미정) 16:20-16:30 (1..

건보공단, 비아트리스코리아와 업무협약

건보공단, 비아트리스코리아와 업무협약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환자 교육자료 활용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공단’)과 비아트리스 코리아(주)(이하 ‘비아트리스‘)는 9월 1일 강원도 원주 공단 본부에서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환자 교육자료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서 환자 교육․상담에 사용할 콘텐츠의 다양화로 효율적인 질환관리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아트리스는 만성질환 교육 콘텐츠를 공익적 목적으로 제공하고, 공단은 비아트리스가 제공한 교육 콘텐츠 활용 및 개선을 제안하는 등 환자 교육자료의 질 향상을 위해 상호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은 2019년 1월부터 동네의원에서 고혈압과..

◆의약정책 2022.09.14

동아ST, 제이에스온 고주파자극기 국내 독점판매

동아ST, 제이에스온 고주파자극기 국내 독점판매 고주파 온열 장비로 국내 특허를 받은 Hiper-330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김민영)는 고주파 온열 장비 전문기업인 제이에스온(대표 정주환)과 고주파 온열 장비 ‘Hiper 330’의 국내 독점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제이에스온은 고주파 RF 특화기술을 기반으로 한 고주파 의료 장비 전문기업이다. 고주파 자극기는 100,000Hz(헤르츠) 이상의 고주파 파동 에너지를 인체에 가하여 각종 근골격계 염증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의료기기다.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물리 치료 등에 사용되고 있다. 동아에스티가 독점으로 국내에 판매하기로 한 고주파 온열 장비 ‘Hiper 330’은 기존 고주파 자극기와 다른 차별화 요소를 갖추고 있다. 먼저 기존 제품들과..

하이, ‘마음정원’ 조달청 혁신제품 선정

하이, ‘마음정원’ 조달청 혁신제품 선정 마음건강 회복을 돕는 앱 디지털치료제 전문기업 하이(대표 김진우)는 8월에 열린 조달청(청장 김정우) 주최 ‘2022년 2차 혁신제품 스카우터 데모데이’에서 마음건강 회복을 돕는 앱 ‘마음정원’이 혁신제품으로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조달청은 ‘혁신제품 스카우터(추천위원)’ 제도를 통해 정부가 기술 혁신성을 갖춘 유망주를 현장에서 직접 발굴해 혁신조달 정책과 연계토록 하고 있다. ‘스카우터 데모데이’는 벤처캐피탈 등 기술·시장 전문가로 구성된 혁신제품 스카우터가 추천한 제품 중에서 혁신제품으로 지정할 최종 추천 제품을 선정하는 행사다. 본 데모데이를 통해 최종 혁신제품으로 지정되면, 조달청 시범구매사업을 통한 실증사례 형성과 공공기관과 수의계약이 가능하게 되는 ..

사노피 듀피젠트, 폭넓은 데이터 통해 리더십 재확인

사노피 듀피젠트, 폭넓은 데이터 통해 리더십 재확인 생후 만6개월 이상 영유아부터 성인 아토피피부염 환자 한국사노피는 9월 7일부터 10일까지 개최된 2022 유럽피부과학회(EADV, European Academy of Dermatology and Venereology)에서 듀피젠트 프리필드주(Dupixent®, 성분명: 두필루맙, 유전자재조합)의 생후 만6개월-만5세 중등도-중증 영유아 아토피피부염 환자부터 청소년, 성인 환자까지 전연령대를 아우르는 다수의 연구 데이터가 최초 공개됐다고 밝혔다. 듀피젠트는 이번 학회에서 생후 만6개월-만5세 영유아 환자를 대상으로 한 LIBERTY AD PRESCHOOL 3상 임상 연구의 효과 및 안전성 관련 데이터를 공개했다. 또한 소아, 청소년, 성인 환자 대상 임..

전신치료 안받는 중등증 아토피 환자 모든면 부담 커

전신치료 안받는 중등증 아토피 환자 모든면 부담 커 애브비 MEASURE-AD 분석, 임상적, 심리적, 경제적 부담 평가 애브비(NYSE: ABBV)가 3년간 28개국에서 진행한 , 전신 치료를 받지 않는 중등증에서 중증 아토피 피부염(면역 매개 피부 질환)환자들은 치료 중인 환자들보다 임상적,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부담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MEASURE-AD 연구의 별도 분석은 피부과 삶의 질 지표(DLQI: Dermatology Life Quality Index)로 측정된 더 나은 삶의 질과 더 낮은 질병 중증도가 더 낮은 임상 부담과 업무 장애와 관련이 있음을 입증했다. MEASURE-AD 하위 분석 결과는 9월 7일에서 10일까지 밀라노 현장 및 온라인에서 하이브리드로 진행된 제31회 ..

메드팩토, 백토서팁 병용 임상 포스터 공개

메드팩토, 백토서팁 병용 임상 포스터 공개 AACR 췌장암 컨퍼런스서 바이오마커(생체표지자) 기반 혁신신약 개발 기업 메드팩토(대표 김성진)는 췌장암 관련 백토서팁 병용요법 임상 중간데이터를 미국암연구학회 췌장암 특별 컨퍼런스(AACR Special Conference on Pancreatic Cancer)에서 포스터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13일부터 16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열리는 미국암연구학회(AACR) 췌장암 특별 컨퍼런스에서는 췌장암 치료와 관련한 다양한 임상 데이터가 공개된다. 메드팩토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췌장암 대상 백토서팁-폴폭스(FOLFOX) 병용요법에 대한 임상 1b(연구자임상) 중간 데이터를 공개했다. 구체적으로 췌장암 대상 백토서팁-폴폭스(FOLFOX) 병용요법에 대한..

타그리소,5.5년의 무질병생존기간 중앙값 확인

타그리소,5.5년의 무질병생존기간 중앙값 확인 AZ, EGFR 변이 폐암 환자의 보조요법에서 아스트라제네카의 타그리소(성분명: 오시머티닙)가 ADAURA 3상 임상시험의 최신 결과, 완전 종양 절제술을 받은 초기(1B, 2, 3A) 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보조요법에서 위약 대비 지속적이고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무질병생존기간(DFS, Disease Free Survival) 개선을 확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분석 결과는 9월 11일 2022 유럽종양학회(ESMO, European Society for Medical Oncology)에서 발표됐다.(초록 #LBA47). 모든 환자가 3년간의 보조요법 치료를 마칠 수 있도록 2020년 데이터 판독(readout) 후 2년 동안 추가적으로 실시된 ..

제 1회 ‘피칭데이(Pitching Day)’ 성료

제 1회 ‘피칭데이(Pitching Day)’ 성료 암젠-보건진흥원, 국내 유망 제약바이오기업 발굴 암젠코리아(대표 노상경)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과 혁신 기술 및 역량을 갖춘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을 발굴·지원하기 위한 제 1회 ‘피칭데이(Pitching Day)’를 9월 2일(금) 공동 개최하고 최종 수상 기업 3개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암젠코리아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피칭데이’가 모집한 희망협력분야는 ‘신약 탐색(Drug Discovery)’과 ‘첨단 기술(Emerging Technology)’로, 지난 6월부터 각 분야에서 혁신 기술 및 역량을 갖춘 국내 유수의 제약바이오기업들이 지원했다. 총 30여개의 역량 있는 국내 제약바이오기업들 중, ..

화이자제약, ‘베네픽스’ 국내 허가 20주년

화이자제약, ‘베네픽스’ 국내 허가 20주년 기념 인포그래픽 공개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은 베네픽스 국내 허가 20주년을 맞아 베네픽스의 역사와 혈우병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숫자로 보는 베네픽스 20주년’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인포그래픽은 혈우병 B 치료와 함께 발전해온 베네픽스의 20년 역사 및 특장점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제작됐다. 베네픽스는 최초의 9인자 유전자 재조합 혈우병 치료제로, 지난 2002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를 획득하고 국내 혈우병 B 치료제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Korea IQVIA data. 2022 1Q QTD기준). 혈우병 B 환자의 출혈 에피소드의 억제 및 예방에서 소아부터 성인까지 효과와 ..

마이크로디지탈, ‘바이오리액터’ 소부장 핵심전략기술 품목 승인

마이크로디지탈, ‘바이오리액터’ 소부장 핵심전략기술 품목 승인 국내유일 일회용 바이오리액터(세포배양기) 상용화 기업인 마이크로디지탈(대표이사 김경남)은 소부장 핵심전략기술 품목에 ‘바이오리액터와 일회용 세포배양백’이 승인되었다고 14일 밝혔다. ‘소부장 핵심전략기술’은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중 산업 가치사슬에서 원활한 생산과 투자 활동을 위하여 핵심적 기능을 하는 기술로서, 최근 산업통상자원부는 바이오 분야 4개 기술을 핵심전략기술에 추가한 바 있다. 이번에 승인된 마이크로디지탈의 핵심전략 기술 품목은 ‘바이오 의약품 생산을 위한 신개념 배양용 바이오리액터 및 일회용 세포배양백’으로서 백신 및 바이오의약품 생산에 사용되는 필수 장비중에 하나이다. 마이크로디지탈은 핵심전략기술 품목으로 승인되면..

JW중외제약, ‘하이맘밴드 센서티브’ 출시

JW중외제약, ‘하이맘밴드 센서티브’ 출시 실리콘 밴드로 알러지 반응 등 피부자극 최소화 JW중외제약은 피부 트러블 없는 저자극 반창고 ‘하이맘밴드 센서티브’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하이맘밴드 센서티브’는 일회용 멸균 밴드로, 알러지 반응을 유발하는 아크릴 점착제 대신 실리콘을 적용해 피부 자극을 최소화했다. 또 굴곡진 부위에 붙여도 들뜨지 않으며, 땀이 차지 않고 물이 닿아도 상처를 보호할 수 있는 원단을 사용했다. 앞서 JW중외제약은 실리콘 점착제 제품인 ‘하이맘폼 센서티브’를 선보인 바 있다. 이 제품은 폴리우레탄폼 제제의 습윤 밴드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이번 신제품 출시로 실리콘 소재를 적용한 센서티브 라인업을 더욱 강화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 개발로 시장경쟁력을..

루트로닉, 신제품 ‘아큐커브’ 유럽 시장 첫 공개

루트로닉, 신제품 ‘아큐커브’ 유럽 시장 첫 공개 이탈리아서 유럽 3대 피부과학회에서 루트로닉의 신제품 아큐커브가 유럽 시장에 최초로 공개됐다. 국내 1위 글로벌 에스테틱 의료기기 기업 루트로닉(대표 황해령)은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진행된 ‘유럽피부과학회(EADV, European Academy of Dermatology and Venereology)’서 ‘아큐커브(ACCUCURV)’를 소개했다고 14일 밝혔다. 유럽피부과학회는 유럽 내 3대 피부과학회로 꼽히는 저명 학회 중 하나다. 회사는 학회 기간 중 별도의 사전 론칭 워크숍(Pre-Launch New Body Device)과 루트로닉 디너 심포지엄(Lutronic Dinner Symposium)을 차례로 마련해 고관여층에게 ..

자이글, 헬스케어 전문브랜드 대리점. 지사 모집

자이글, 헬스케어 전문브랜드 대리점. 지사 모집 ‘자이글ON’ 헬스케어 기기 체험 및 판매 활성화 자이글이 ‘자이글ON’ 브랜드로 헬스케어 전문 기업으로의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웰빙 전문 기업 자이글(234920)이 헬스케어 전문 브랜드 ‘자이글ON’의 전국 지사와 전문 판매 대리점 구축에 나섰다고 14일 밝혔다. 최근 자이글은 헬스케어 브랜드 모델로 트로트퀸 김연자씨를 선정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웰에이징(Well-aging) 라이프를 모토로 자체 개발 헬스케어 및 바이오메디컬 기기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시장 개척을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모집을 시작한 지 1개월도 안 된 시점에서 전국 판매 사업자로 100여 명을 확보하고 현재 전국 22여 개의 판매 대리점망을 구축하고 있다. 자이글온 판매 대리점과..

심평원 부산지원, ‘제 8기 심사·평가 아카데미’

심평원 부산지원, ‘제 8기 심사·평가 아카데미’ 9월27일 보건의약계 종사자와 소통·공감의 장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부산지원(지원장 임상희, 이하 ‘부산지원’)은 9월 27일(화) 부산지원 강당에서 관내 의․약사, 청구담당자 등 보건의약계 종사자 대상 ‘심사․평가 아카데미’ 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9월 13일부터 22일까지 네이버폼(https://naver.me/5KOc4KHB)에서 신청하고, 교육생은 요양기관 당 1명에 한해 선착순으로 선정해 23일(금) 개별통보 예정이다. 아카데미 주요 내용은 ▲요양급여비용 심사 ▲심사체계개편의 이해 ▲요양급여의 적정성 평가와 의료질 향상 활동 ▲국민건강보험법의 이해와 소송사례 ▲사례를 통한 현지조사의 이해 등이며, 진행 순서는 강의와 질의응답, 토론 순으로 진..

◆의약정책 2022.09.14

케이메디허브, 우수동물실험시설 재인증

케이메디허브, 우수동물실험시설 재인증 케이메디허브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은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주관한 우수동물실험시설 정기점검결과, 우수동물실험시설을 재인증을 획득하였다. ‘우수동물실험시설 인증’이란 실험동물에 관한 법률(제 18969호)에 따라 식약처에서 동물실험에 대한 윤리성 및 신뢰성을 엄격한 기준으로 평가하여 지정하는 제도이다. 특히 실험동물전임수의사를 포함한 전담 인력과 체계적인 실험동물사육시설 관리 및 사용에 초점을 맞춘다. 전국 693개의 동물실험시설중 우수동물실험시설은 서울대병원 의생명연구원 전임상실험부 등 총 22개의 기관뿐이다. 케이메디허브 전임상센터는 2016년 식약처 우수동물실험시설 인증을 받았으며 2020년 국제실험동물관리평가인증협회(AAALAC-i)에서 완..

◆의약정책 2022.09.14

건선학회, 건선 환자 수기 및 동영상 공모전

건선학회, 건선 환자 수기 및 동영상 공모전 건선 환자 및 가족 대상 대한건선학회(회장 최용범, 건국의대 피부과 교수)는 오는 10월 29일 ‘세계 건선의 날’을 맞아 코로나와 엔데믹 시기에 건선 질환을 극복해 가는 건선 질환 환자의 일상을 공유함으로써 건선 치료에 대한 희망을 공유하기 위해 ‘건선 질환 환자 수기 및 동영상 공모전’을 진행한다. 참가자격은 국내 의료기관에서 치료 경험이 있는 건선 환자와 그 가족이며, 응모 방식은 수기(1,000자 이상) 또는 동영상(5분 이상)이다. 응모기간은 오는 10월 9일까지이며, 응모방법은 이메일 psoriasis@biomarketinglab.com으로 하면 된다. 대상 1인에게는 상패 및 상금 100만원이 수여되며, 우수상 1인에게는 상패 및 상금 70만원이,..

카나리아바이오 오레고보맙, 적응증 확대

카나리아바이오 오레고보맙, 적응증 확대 난소암 이어 자궁경부암으로 카나리아바이오(대표이사 나한익)는 현재 난소암 치료제로 개발 중인 ‘오레고보맙’의 자궁경부암 적응증 확대에 나설 계획을 밝혔다. 카나리아바이오가 개발중인 면역항암제 오레고보맙은 암 표지인자인 CA125에 결합하여 환자의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작용기전을 가졌다. 이론적으로 CA125가 과발현하는 모든 암종에 적용이 가능한 것이다. CA125가 과발현 하는 난소암 환자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2상에서 오레고보맙은 무진행생존기간은 무려 30개월 늘리는 고무적인 결과를 얻었다. 현재는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CA125는 세포 표면의 고분자 당단백으로 1981년에 상피성 난소암에서 처음 보고되었고, 난소암 뿐 아니라 자..

대원제약, 신제품 ‘장대원 잔티젠 다이어트‘ 출시

대원제약, 신제품 ‘장대원 잔티젠 다이어트‘ 출시 대원제약(대표 백승열)의 종합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장대원이 신제품 ‘장대원 잔티젠 다이어트‘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장대원 잔티젠 다이어트‘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 인정을 받은 개별인정형 원료인 잔티젠이 600mg 함유돼 있다. 잔티젠은 최근 들어 세계 여러 나라에서 주목 받고 있는 다이어트 기능성 원료다. 미역 등 해조류 추출물인 후코잔틴과 석류씨 오일에서 추출한 푸닉산이 배합된 100% 식물성 원료다. 인체 적용 시험 결과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고 체지방량은 감소시켜 체중과 허리둘레를 줄이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또한 ‘장대원 잔티젠 다이어트‘에는 보라지 종자유, 홍경천 추출물, 히비스커스 추출물 등 엄선된 부원료 3종..

안트로퀴노놀, FDA로 부터 서면회신 결과 통보

안트로퀴노놀, FDA로 부터 서면회신 결과 통보 코로나 감염 폐렴입원 환자 치료제로 대만 골든바이오텍은 9월 10일 공시자료를 통해 스테로이드와 병용투여한 안트로퀴노놀의 코로나19 감염 경증 내지 중등증 폐렴 입원환자의 치료제로서 긴급사용승인신청을 위한 사전검토결과 미국 FDA로부터 서면 회신 결과를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미국 FDA는 종합적으로 자료검토한 결과 긴급사용승인을 위해서는 충분한 유효성을 입증할 추가 임상시험을 권고한다고 밝혔고, 현 단계에서는 추가 임상시험 계획을 논의하는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대만 골든바이오텍은 안트로퀴노놀의 Long Covid증상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안트로퀴노놀이 효과 있음을 주장하였고, 미국 FDA는 신약허가승인 신청을 위한 임상시험 계획에 대하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