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12/12 18

약사회, 와파린 함량표기로 환자안전 계기 마련

약사회, 와파린 함량표기로 환자안전 계기 마련 하나제약. 대화제약.. 제품명 변경했거나 예정 대한약사회(회장 최광훈)는 와파린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와파린 모든 제품명에 함량을 표기하도록 관련 제약회사 조치를 이끌어냈다. 이러한 조치는 지난 7월,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본부장 이모세, 이하 본부) 지역환자안전센터(센터장 성기현, 이하 센터)에서 전국 약국으로 배포한 ‘와파린 약국 안전관리 지침(그림자료 참고)’을 마련하면서 다빈도 환자안전사고 사례를 통해 그 필요성이 제기됐다. 센터 관계자는 “와파린 생산업체에 대해 제품명 변경을 요청한 결과 3개 업체 중 하나제약은 신속하게 11월에 제품명을 ‘쿠파린정’에서 ‘쿠파린정5밀리그램’으로 변경을 완료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화제약은 12월 중 ‘대화와르파..

성남시약사회,‘약사 가운제작 무료 배포’

성남시약사회,‘약사 가운제작 무료 배포’ 성남시약사회(회장 한동원)가 약사가운 제작해 회원들에게 무료배포 했다. 성남시약사회(회장 한동원) 약국위원회(담당부회장 최재윤, 위원장 문범석)는 2022년 약사가운을 자체 제작해, 무료 배포를 완료했다고 12일 밝혔다. 시약사회에 따르면 회원신고를 마친 개국회원 및 약국 근무약사 등 총 600여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사이즈 조사를 시작해 단체 제작기간 등을 거쳐 이달초 무료 배포를 완료했다. 한동원 회장은 “특히 올해는 자켓형 가운을 제작해, 회원들이 일반형과 자켓형 가운가운데 원하는 형태를 선택할 수 있게 했다”며 “성남시약사회 로고와 대한약사회 로고를 함께 새겨 소속감을 높였다”고 밝혔다

한미약품 권세창 대표이사 퇴임

한미약품 권세창 대표이사 퇴임 고문으로 R&D 계속 지원 한미약품은 창립 50주년을 맞는 2023년 새로운 R&D 혁신을 도모하기 위한 결단으로 지난 20여년간 한미의 R&D 부문에서 중추적 역할을 맡았던 권세창 대표이사가 퇴임한다고 12일 밝혔다. 1996년 한미약품 연구원으로 입사한 권 고문은 연구센터장, R&D 총괄 대표이사 등을 역임하며 한미약품의 바이오신약 프로젝트 다수를 지휘했고, 한미의 독자 플랫폼 기술 ‘랩스커버리’를 개발하는데 핵심적 역할을 했다. 권 고문이 지휘해 개발한 바이오신약 ‘롤론티스’는 한국 제약회사가 개발한 항암부문 바이오신약 최초로 미국 FDA 허가를 받았다. 한편 권 사장과 함께 한미약품 R&D를 이끈 이관순 부회장도 12일 부회장직에서 퇴임하고 고문으로 위촉됐다. 이 고..

서울시약, 성분명처방 도입 촉구 1인시위

서울시약, 성분명처방 도입 촉구 1인시위 이달 말까지 식약처·복지부에서 진행 서울시약사회(회장 권영희)가 성분명처방 도입을 위한 정부의 개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서울시약사회는 12일 충북 오송 식품의약품안전처 정문에서 권영희 회장, 최명숙 성북구약사회장, 서울시약 정은주 약국경영활성화본부장, 노수진 총무이사가 성분명처방 촉구 1인 시위를 단행했다. 이번 1인 시위는 서울시약 임원, 분회장, 회원이 참여하여 오는 20일까지 식약처, 21일부터 30일까지 복지부에서 진행한다. 서울시약에 따르면, 끝이 보이지 않은 의약품 공급 부족과 품절 사태로 약이 필요한 환자에게 조제조차 어려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대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해달라고 요구하기 위해 1인 시위를 강행하게 되었다. 서울시약은 “약사들은 심각한 ..

한국비엔씨, '비에녹스주' 관련 소송 법원이 인용

대구지법, 한국비엔씨, '비에녹스주' 관련 소송 인용 한국비엔씨는 지난 12월2일 대구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받은 비에녹스주(클로스트리디움보툴리눔독소A형)의 품목허가 취소, 전 제조업무정지 및 회수‧폐기 명령에 대하여 취소소송과 집행정지 및 효력정지 잠정 처분 신청을 12월 5일 대구지방법원에 접수하였고 잠정처분신청에 대하여 법원에서 잠정처분정지 인용이 결정되었다고 밝혔다. 처분기간은 12월 30일까지 이다. 한편, 12월 2일 대전지방법원에 신청한 전 제조업무정지 6개월 처분은 12월 31일까지 효력정지 인용결정이 되었다. 아울러, 한국비엔씨는 12월 5일 대구지방식약청에 해당 명령에 대한 이의 신청서를 제출하였고 이에 대하여 식약청으로부터 12월 8일 회신을 입수한 상태다.

버제니오, 임상 연구 업데이트 결과 발표

버제니오, 임상 연구 업데이트 결과 발표 재발 고위험 조기 유방암 환자 대상 한국릴리(대표: 크리스토퍼 제이 스톡스)는 자사의 CDK 4&6 억제제 버제니오(성분명: 아베마시클립)의 HR+(호르몬 수용체 양성)/HER2-(사람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2음성) 림프절 양성 재발 고위험 조기 유방암 허가의 기반이 된 임상 3상 monarchE 연구의 업데이트 결과가 6일(미국 현지 시간) 샌안토니오 유방암 심포지엄(San Antonio Breast Cancer Symposium, SABCS 2022) 및 란셋온콜로지(Lancet Oncology) 저널을 통해 공개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결과에는 전체 치료 환자군(ITT; Intent-to-treat) 및 코호트1 환자군 대상 데이터가 포함되었다. 또한..

삼일제약 일일하우, 고객 감사 프로모션

삼일제약 일일하우, 고객 감사 프로모션 론칭 1주년 맞아 ..12월 12일~18일까지 삼일제약의 웰니스 브랜드 ‘일일하우’가 브랜드 론칭 1주년을 맞아 고객 감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일일하우는 작년 12월 론칭 후 100% 비건 인증을 받은 다양한 식물성 식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팝업스토어, TV홈쇼핑, 자사몰 등으로 유통 채널을 확대하며 인지도를 높였다. 또, 엄선된 식물유래 원재료로 하루 영양 밸런스에 맞춰 설계한 제품들로 론칭 6개월만에 10배 이상의 매출 증가율을 보이며 식물성 프로틴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이에 일일하우는 12일부터 18일까지 브랜드 스마트스토어에서 ‘일(1)일(1)하우’와 ‘일(1)주년’을 모티브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주력 제품인 ‘일일하우 식물성 프로틴밀(..

동아제약, 7회 연속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동아제약, 7회 연속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인증을 7회 연속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CCM인증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제도로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한다. 동아제약은 2011년 CCM 인증을 획득한 것을 시작으로 2년 주기로 실시되는 재평가를 모두 통과, 7회 연속 CCM 인증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다. 앞서 2016년에는 소비자의 날 기념식에서 소비자 권익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약사 최초로 대통령 표창을 받은 바 있다. 동아제약은 사회적 가치 실현으로 소비자 신뢰도 제고, 소비..

GC녹십자, ‘아이비글로불린에스엔주 10%’ 효과 발표

GC녹십자, ‘아이비글로불린에스엔주 10%’ 효과 발표 자가면역뇌염에 임상적 유용성 입증 GC녹십자(대표 허은철)가 제 18회 ‘대한뇌염·뇌염증학회’에서 자가면역뇌염환자를 대상으로 한 자사의 면역글로불린제제 ‘10% 아이비글로불린에스엔주(사람 면역글로불린-G)’의 전향적 임상 결과를 발표했다고 12일 밝혔다. 자가면역뇌염은 자가면역 기전을 통해 신경학적 결손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발병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자가면역뇌염에는 뇌신경계를 공격하는 자가항체가 검출되는 항체양성 자가면역뇌염과 자가항체가 검사상 드러나지 않지만 숨겨진 자가항체나 세포면역기전이 뇌를 공격하는 항체음성 자가면역뇌염이 있다. 자가면역뇌염은 기억저하, 의식 수준 장애, 경련, 운동기능 장애 등 다양한 신경학적 이상 증상이 발생할 수 있..

한국알콘, 임직원 대상 서프라이즈 사내 이벤트

한국알콘, 임직원 대상 서프라이즈 사내 이벤트 세계적인 안과 전문기업 한국알콘(대표이사 최준호)이 지난 8일 서울 대치동 사옥에서 임직원을 위한 ‘깜짝’ 크리스마스 사내 행사를 개최했다. 한국알콘은 기업 복지 차원의 일환으로 다양한 메뉴의 조식 및 간식 케이터링을 제공하며 임직원들의 아침 식사와 건강을 챙기고 있다. 특히 삼복, 추석과 같은 한국의 절일 및 명절, 서지컬과 비젼케어 사업부의 주요 기념일인 ‘세계 눈의 날’ 등에는 시기와 계절에 맞는 영양소를 위주로 특별한 케이터링을 준비, 제공한다. 이에 2022년의 마지막 달 12월을 기념하는 케이터링이 진행된 8일에는 대표적인 겨울 간식이 등장했다. ‘미리 알콘 크리스마스’라는 컨셉으로 산타 모자에 앞치마를 두른 한국알콘 최준호 대표가 회사 내부에 마..

한국다케다제약, 제줄라 국내 출시 3주년

한국다케다제약, 제줄라 국내 출시 3주년 난소암 1차 유지요법 예후 향상 학술 지견 공유 한국다케다제약은 지난 10일과 11일 양일간 그랜드 하얏트 인천 호텔에서 난소암 치료제 제줄라(성분명: 니라파립)의 국내 출시 3주년을 기념하는 ‘리드 심포지엄(LEAD Symposium)’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난소암 1차 유지요법의 판도를 이끄는 제줄라®’라는 부제 하에 국내 진행성 난소암 환자에 대한 주요 치료 옵션으로서 PARP 억제제인 제줄라®의 임상적 가치를 논하고 실제 치료 사례를 학술적으로 조명,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첫째 날에는 서울대학교병원 김재원 교수와 고대구로병원 이재관 교수가 공동 좌장을 맡은 가운데 ‘임상 현장 최전방에서 변화 중인 난소암 치료’를..

한독, 생산공장 직원들과 ‘안심 워크숍’

한독, 생산공장 직원들과 ‘안심 워크숍’ 12월 5일부터 9일까지 안전을 주제로 한독(대표이사 김영진, 백진기)이 12월 5일부터 9일까지 충북 음성 한독 캠퍼스에서 생산공장 직원을 대상으로 ‘안심 워크숍’을 진행했다. 한독 생산공장은 매년 직원들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작년에는 친환경을 주제로 워크숍을 진행했으며, 올해는 안심 일터를 조성하자는 취지로 안전과 심폐소생술 관련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번 안심 워크숍에서는 직원 공모와 아차사고 사례 분석을 토대로 만들어진 ‘한독 캠퍼스 안전 10계명’이 발표됐다. 한독 캠퍼스 안전 10계명은 작업이나 실험 시 보호구 착용, 사전 안전점검 실시, 발생빈도가 높은 아차사고 방지법 등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10가지 지침을 포함하고 있다. 한독 생..

현대약품, 제149회 아트엠콘서트

현대약품, 제149회 아트엠콘서트 15일 오후 7시30분 ‘In Jazz Night’ 개최 현대약품이 오는 15일 오후 7시 30분, 유튜브를 통해 재즈밴드 굿펠리스와 함께 149회 아트엠콘서트 ‘In Jazz Night(인 재즈 나잇)’을 개최한다. 굿펠리스는 피렌체 길거리 연주로 유튜브 조회 수 2438만을 기록해 화제가 된 콘트라베이스 최준혁의 재즈 밴드로, 멤버 전원이 현재 다수의 재즈클럽에서 공연 활동을 하고 있다. 오직 재즈 연주만 진행하며 특유의 독특한 색깔과 설득력 있는 편곡의 감수성이 돋보여 대종상 시상식 오프닝 연주, 코엑스인터컨티넨탈 라운지에서 정기 공연을 비롯해 각종 축하공연 등 다양한 공연에 초청받아 연주를 진행했다. 이번 공연에서는 피아니스트 추초발데스의 Mambo Influen..

퀴아젠코리아, 첫 CDx 포럼 개최

퀴아젠코리아, 첫 CDx 포럼 개최 동반진단 최신 지견 및 경험 공유 퀴아젠코리아 유한회사(대표 윌리엄 린)는 지난 12월 7일, 8일 양일간 온▪오프라인으로 150여명의 의료진이 참석한 가운데 ‘CDx 포럼: 정밀의학을 위한 동반진단(CDx Forum: CDx for Precision Medicines)’을 성공리에 마쳤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정밀 의료의 발전 속 진행성 유방암 환자군에서의 PIK3CA 유전자 변이와 비소세포폐암 환자군에서의 KRAS G12C 유전자 변이의 동반진단(Companion diagnostic, CDx) 검사 의미를 조명하기 위한 심도 깊은 발표와 논의가 이루어졌다. 서울아산병원 병리과 공경엽 교수와 가천대길병원 병리과 하승연 교수가 좌장으로 진행한 이번 포럼에서는 ..

비보존 제약, 관리종목 탈피

비보존 제약, 관리종목 탈피 주주 및 기업가치 제고에 힘쓸 것 비보존 제약(082800)이 4개월 만에 관리종목에서 탈피했다. 비보존 제약은 한국거래소의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개정에 따라 관리종목 지정 사유가 해소됐다고 지난 9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관리종목에서 벗어나 투자주의 환기종목으로 지정된다. 한국거래소는 국정과제인 ‘기업 부담 완화와 투자자 보호를 위한 퇴출제도 합리화 추진방안’으로 상장유지와 관련된 요건과 절차를 재정비했다. 변경된 규정은 12월 12일부로 시행된다. 기존에는 상장사가 회계법인으로부터 반기보고서에 대해 비적정 검토의견(부적정·한정·의견거절)을 받으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돼 왔다. 앞으로는 완화된 규정에 따라 비적정 검토의견을 받아도 관리종목이 아닌 투자주의 환기종목으로 지정된다. ..

오름테라퓨틱, 미국 ASH ‘ORM-6151’ 전임상 결과 발표

오름테라퓨틱, 미국 ASH ‘ORM-6151’ 전임상 결과 발표 급성골수성백혈병, 최초 표적 단백질 분해제 치료 옵션 제시 급성골수성백혈병에 대한 세계 최초 표적 단백질 분해제 치료제 가능성이 제시됐다. 오름테라퓨틱(대표 이승주)은 12일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열리고 있는 미국 혈액암학회(American Society of Hematology, 이하 ASH)에서 신약 후보물질 ORM-6151에 대한 전임상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ORM-6151은 오름이 자체 개발한 TPD²(Dual-Precision Targeted Protein Degradation) 플랫폼을 활용한 두번째 후보물질이다. 암세포 표면에 과발현된 ‘CD33’를 표적하는 항체와 ‘GSPT1’ 표적단백질분해제(TPD)를 결합한 것이다. 즉, 암..

심평원, 지역사회 소방안전 강화 위한 지원

심평원, 지역사회 소방안전 강화 위한 지원 전통시장 및 상인연합회에 소화기 200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12월 9일 지역사회 화재취약시설의 초기대응 및 대형화재 발생 예방을 위해 원주 전통시장, 혁신도시 및 기업도시 상인연합회에 투척용소화기 200개를 전달했다. 투척용 소화기는 화재 발생시 신속한 연기 배출과 화재 진화가 가능한 고성능 액체 소화기로, 가벼운 무게와 직관적인 사용법으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원주 전통시장은 소방차 진입로가 좁아 초기 대처가 어려워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투척용 소화기가 초기진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심사평가원은 지난 1월 화재 없는 전통시장 만들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자동소화패치 1,500..

◆의약정책 2022.12.12

병원약학교육연구원, 연구논문 및 5회 학술상 시상식

병원약학교육연구원, 연구논문 및 5회 학술상 시상식 12월 14일 오크우드 프리미어 코엑스센터에서 개최 병원약학교육연구원(이사장 이영희, 원장 한옥연)은 오는 12월 14일(수) 오크우드 프리미어 코엑스센터 5층 오크&프리미어룸에서 2022 병원약학연구논문 및 학술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 올해 병원약학연구논문으로 선정된 논문에 대한 연구비 전달과 학술상 수상자 4인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한국병원약사회에서 재단법인 병원약학교육연구원(이하 재단)으로 이관된 후 올해 열 번째를 맞이한 ‘병원약학 연구논문 공모사업’은 재단에서 병원약학 분야의 업무 발전을 도모하고 병원약사의 연구·학술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본 사업은 병원약사의 현안과 관련된 시의성 있는 지정주제에 대하여 재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