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11/01 14

약사면허 효력정지 사전통보 질의응답

약사면허 효력정지 사전통보 질의응답 약사회는 약사면허 효력정지 사전통보와 관련, 해당 약사들이 면허 효력정지를 비롯해 관련 연수교육등 혼란을 빚자, 관련 사항에 대해 질의응답식으로 궁금증을 안내하고 있다. 면허신고 제도 질의응답(Q&A) Q1. 업무에 종사하지 않고 있으며 향후에 계획이 없는데도 면허신고를 해야 하나요? ○ 업무 종사 유무에 관계없이 면허신고의 대상은 모든 약사이며, 면허 효력 유지를 위해서는 3년에 한 번씩 면허신고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만, 면허신고는 면허를 활용하기 위한 법정 절차로서, 면허 활용 의사가 없는 경우 신고할 필요는 없습니다. Q2. 이번에 면허신고를 하면 다음에 또 신고를 해야 하나요? ○ 면허신고란 본인의 현 실태, 취업상황 등을 면허취득 이후 매 3년마다 보건복지..

약사면허 효력정지 사전통보 대처 방법은?

약사면허 효력정지 사전통보 대처 방법은? 처분 이후 면허신고 하면 7일 이내 면허회복 대한약사회(회장 최광훈)는 보건복지부가 지난 31일 약사면허 미신고자에 대한 면허정지 사전통지서를 발송함에 따라 면허신고 방법 등에 대한 회원 문의가 다수 발생하자 홈페이지를 통해 대처 방법을 회원에 안내하였다. 이번 사전통지는 약사가 면허신고를 이행할 때까지 한시적으로 효력을 정지하는 것으로 처분을 받은 이후라도 면허신고 완료 시 별도의 절차 없이 자동으로 7일 이내에 면허 효력이 회복된다. 대한약사회는 관계자는 “면허정지 사전처분 통보서를 받더라도 면허신고사이트를 통해 신고를 완료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서 면허신고를 당부하였다. 또한 대한약사회는 2022년도 신규면허취득 약사는 면허신고대상이 아님에도 행정오..

바이오파마, BP-303 전임상 결과 발표

바이오파마, BP-303 전임상 결과 발표 변이바이러스 코로나 mRNA백신 바이오파마(대표 최승필)는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 감염병혁신연합(CEPI)-국내 백신개발 사업단합동 학술대회에서 자체생산 백신 후보물질인 BP-303의 전임상 유효성 평가결과를 공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국내 감염병 연구개발(R&D) 사업단, 라이트재단(RIGHT foundation), 산·학·연 종사자, 정부 부처 관계자 등 약 150명이 참석하여 감염병혁신연합(CEPI)과 국내 백신개발 사업단, 백신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국내 기업들이 개발 성과와 추진전략을 공유했다. 바이오파마는 포스터발표를 통해 “양이온성 리포좀과 SG6 플랫폼 기술을 이용한 삼량체 RBD mRNA 백신이 마우스에 근육주사로 3주간격 2회..

약사회, 부회장에 김대원. 정책홍보수석에 윤영미 약사

약사회, 부회장에 김대원. 정책홍보수석에 윤영미 약사 약사회 인선의 논란이던 남아있던 부회장직 1인이 김대원 정책기획본부장(64. 서울대)으로 낙점됐다. 대한약사회는 11월 1일 자로 김대원 본부장을 부회장으로 임명하는 한편, 정관에 없는 정책홍보 수석직을 신설해 윤영미 전 희귀필수의약품센터장(54. 동덕여대)을 임명했다. 김대원 부회장은 내부에서 정책홍보 담당 부회장을 맡으며, 그동안 이 업무는 조양연 부회장이 맡아왔었다. 이에따라 조 부회장은 동물약.건기식만 담당하게 된다. 윤영미 정책홍보수석은 "대외적으로 해당 분야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국회. 정부 부처등 대외적으로 활동하며, 약사회의 정책 홍보 분야 업무를 하게 될 것"이라고 약사회는 밝혔다. 다만 정책홍보수석은 대한약사회 정관에 없는 ..

비보존 헬스케어, ‘비보존제약’으로 사명 변경

비보존 헬스케어, ‘비보존제약’으로 사명 변경 ‘비보존제약’으로 사명 변경한 비보존 헬스케어가 자회사 비보존제약 흡수합병 절차를 완료했다고 1일 공시했다. 합병회사 비보존 헬스케어는 존속회사로 남고 피합병회사 비보존제약은 소멸한다. 합병 비율은 1대 5.0089463이다. 이번 합병은 제약바이오 사업 통합을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 및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서다. 비보존제약은 본격적으로 완제의약품 사업에 진출하고 비마약성 진통제 오피란제린 등 보유 파이프라인 개발 및 확장에 속도를 낸다. 또한 외형 확대와 수익성 개선을 통해 계속기업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주주가치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비보존제약 관계자는 “양사가 가진 인적, 물적 자원을 통합해 사업적 시너지를 강화하겠다”며 “이번 합병으로 오피란제린 외..

JW중외·JW크레아젠, 美 큐어에이아이 ​테라퓨틱스와 계약

JW중외·JW크레아젠, 美 큐어에이아이 ​테라퓨틱스와 계약 혁신 항암 세포치료제​·저분자 신약 연구개발 JW그룹은 미국 바이오 벤처기업 큐어에이아이 테라퓨틱스(이하 큐어에이아이)와 인공지능(AI) 기반의 혁신 항암신약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JW중외제약과 JW크레아젠은 큐어에이아이가 보유한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기반의 암 환자 유전체 분석과 바이오마커 탐색 플랫폼을 활용해 3개 과제의 항암신약 연구개발에 착수한다. 우선, JW중외제약은 면역항암제 저항성 고형암 환자를 타깃으로 하는 새로운 저분자 항암신약 과제를 큐어에이아이와 함께 발굴한다. 또 JW중외제약이 개발하고 있는 항암신약 후보물질의 임상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중개임상 전략도 수립한다. JW신약의..

화이자제약, ‘진타 솔로퓨즈’ 웹 심포지엄 ‘Xtension’ 성료

화이자제약, ‘진타 솔로퓨즈’ 웹 심포지엄 ‘Xtension’ 성료 혈우병 A 환자 대상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 공유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은 지난 10월 27일 혈우병 전문 의료진을 대상으로 개최한 혈우병 A 치료제 ‘진타 솔로퓨즈’(성분명: 모록토코그알파)의 웹 심포지엄 ‘Xtension’을 성료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웹 심포지엄에서는 올해 8월 성인 및 소아 혈우병 A 환자를 포함해 출혈 빈도 감소를 위한 일상적 예방요법제로 허가 확대된 진타 솔로퓨즈 임상 데이터를 재조명하고, 혈우병 A 환자들을 위한 개별화된 치료 전략으로 소아 환자에서의 격일 투여 및 임상적 반응에 따라 용법을 조절하는 ‘진타 솔로퓨즈’의 다양한 투여 요법을 탐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심포지엄 연자로 초청된 캐..

오름테라퓨틱, ‘ORM-5029’ 美 임상1상 첫 환자 투여

오름테라퓨틱, ‘ORM-5029’ 美 임상1상 첫 환자 투여 유방암 치료제 비상장 바이오벤처 오름테라퓨틱(대표 이승주, 이하 오름)이 미국에서 ‘ORM-5029’의 유방암 1상 임상을 위한 첫 환자 투여를 완료했다고 1일 밝혔다. ORM-5029는 오름의 선두물질 중 하나로, 세계 최초로 단백질 분해제(TPD, targeted protein degrader, 프로탁)를 ADC(antibody drug conjugate)형태로 항체에 결합하는 TPD²(Dual-Precision Targeted Protein Degradation) 기술을 적용해 임상에 진입했다. TPD² 기술을 활용한 오름의 첫번째 플랫폼은 일반 세포가 아닌 특정 표적세포 내의 GSPT1만을 효과적으로 분해하는데 특화했다. ORM-5029..

제일약품, 과민성방광치료제 ‘베오바정’ 허가 승인

제일약품, 과민성방광치료제 ‘베오바정’ 허가 승인 가교임상 3상 완료…국내 제조, 판매권 확보해 제일약품(대표 성석제)은 과민성방광치료 신약 ‘베오바정50밀리그램(비베그론)’ 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승인 받았다고 1일 밝혔다. ‘베오바정’ (성분명 비베그론(vibegron))은 일본 교린제약에서 개발한 과민성방광 치료제 신약이다. 제일약품은 베오바정에 대해 오는 2023년 내에 국내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베오바정’은 방광의 베타-3(β-3) 교감신경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방광 배뇨근을 이완시켜 ▲빈뇨 ▲배뇨 절박감(소변을 참기 어려운 느낌) ▲절박성 요실금(소변을 보고 싶은 강한 욕구로 인한 무의식적인 근육 수축 때문에 소변이 새는 증상)을 치료한다. 특히, 기존 항콜린 계열의 약물 대비..

대웅제약, ‘CPhI Worldwide 2022’ 참가

대웅제약, ‘CPhI Worldwide 2022’ 참가 세계 최대 규모 제약바이오 컨퍼런스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은 금일(1일)부터 3일간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전시장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제약바이오 컨퍼런스 ‘CPhI Worldwide 2022’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올해 ‘CPhI Worldwide’는 165여개국에서 2,500여개 기업과 45,000여명의 업계 관계자가 참석할 예정으로, 대웅제약은 코로나19 팬데믹 직전인 2019년까지 해당 컨퍼런스에 꾸준히 참가해왔다. 대웅제약은 단독 부스를 마련하고 기존 및 잠재적 비즈니스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기업 브랜드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 SGLT-2 억제제 기전 당뇨병 신약 ‘이나보글리플로진’, PRS 저해제 기전 폐섬유증 ..

길리어드 '엡클루사·보세비', 건보적용

길리어드 '엡클루사·보세비', 건보적용 C형간염 치료제 ..11월 1일부터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대표이사 이승우)는 경구용 만성 C형간염 치료제 엡클루사(벨파타스비르/소포스부비르)와보세비(벨파타스비르/복실라프레비르/소포스부비르)가 2022년 11월 1일부터 보건복지부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 고시에 따라 건강보험급여가 적용된다고 밝혔다. 이번 급여고시에 따라 엡클루사는 성인 및 만 12세 이상이고 체중이 30kg 이상인 소아 만성 C형간염 환자에서 유전자형, 이전 치료 경험 유무 및 간경변 유무와 관계없이 급여 투여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엡클루사는 11월부터 환자의 유전자형 및 간 섬유화 정도에 관계없이 급여 처방이 가능한 국내 유일한 치료제가 됐다. 보세비는 성인 ..

지엔티파마, '크리스데살라진' FDA 희귀의약품 지정

지엔티파마, '크리스데살라진' FDA 희귀의약품 지정 개발중인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 신약 개발 기업 지엔티파마는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는 ‘크리스데살라진’이 미국 식품의약청(FDA)으로부터 루게릭병(근위축성측색경화증) 치료제 개발단계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됐다고 1일 밝혔다. 루게릭병은 성인에게서 가장 흔히 나타나는 운동신경세포질환이다. 뇌·척수 운동신경세포가 점진적으로 퇴화하고 사멸하는 것이 특징으로 평균 58~60세에 발병한다. 발병하면 전신 근육마비가 나타나면서 말하고, 먹고, 움직이고, 숨 쉬는 수의운동에 장애가 생기며 대부분의 환자는 발병 후 평균 3~5년 사이에 호흡부전으로 사망하게 된다. 루게릭병의 발병률은 10만명당 0.6~3.8명, 유병률은 10만명당 4.1~8.4명으로 현재 전..

현대약품, 조현병 치료제 ‘아빌라핀정’ 출시

현대약품, 조현병 치료제 ‘아빌라핀정’ 출시 현대약품(대표이사 이상준)이 아리피프라졸 성분의 조현병(정신분열병) 치료제인 ‘아빌라핀정’을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아빌라핀정은 도파민 부분 효능제로, 조현병의 양성증상은 물론 음성증상 개선에도 효과적이며, 운동장애 및 대사장애 등의 부작용 위험이 적은 치료제다. 이번에 출시된 아빌라핀정은 △조현병 △양극성 장애와 관련된 급성 조증 및 혼재 삽화의 치료 △주요우울장애 치료의 부가요법제 △자폐장애와 관련된 과민증 △뚜렛장애 등의 적응증을 가지고 있어, 오리지널 아빌리파이정과 동일하게 적응증이 확장됐다. 또한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을 통과해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된 고품질의 의약품이며, 이번에 출시된 제품은 5mg, 10mg, 15mg의 용량으로 선보였다. 현대약..

들불처럼 확산되는 직영도매, 유통업계 우려감 팽배

들불처럼 확산되는 직영도매, 유통업계 우려감 팽배 유통업계 "불공정. 시장 왜곡"등 발생 가능성...확산세 막아야 의료기관이 지분을 가지고 있는 이른바 직영도매 설립이, 전국의 의료기관으로 들불처럼 확산되고 있어, 의약품유통업계가 강한 우려감을 표하고 있다. 이와관련 시장에서는 "전국적으로 대형병원은 물론, 세미병원 나아가 대형문전약국까지 확산되고 있다"는 소리가 들리면서, 더 이상 이를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이에따라 박호영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장과 고용규 유통협회중앙회병원위원장, 정성천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 병원분회장 등은 지난 31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직영도매 설립의 빠른 확산으로 인해 유통업체들의 우려와 원성이 팽배해 지고 있으며, 더 큰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우리업계가 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