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11/25 19

암 환자, ‘신체적 어려움’ 52%, ‘정서적 어려움’ 42% 호소

암 환자, ‘신체적 어려움’ 52%, ‘정서적 어려움’ 42% 호소 종양내과학회-항암요법연구회, 소셜 리스닝 결과 발표 대한종양내과학회(이사장 안중배)와 대한항암요법연구회(회장 장대영)는 ‘제5회 항암치료의 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항암 소셜리스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현명한 암 환자가 기억해야 할 6가지 수칙’을 발표했다. 소셜 리스닝은 네이버 블로그, 까페, 지식인 및 다음 까페, 유튜브 댓글 등 최근 1년 간 (2021년 10월 1일~2022년 9월 30일) 온라인 소셜미디어 상에서 3가지 키워드 ‘암’, ‘항암’, ‘환자관리’에 대한 16만 9,575건의 언급량을 수집, 분석해 이뤄졌다. 암 환자들이 암 진단 후 치료 과정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에 대한 언급량 2만 899건을 분석한 결과 ‘정서적..

쓰리빅스,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과 업무협약

쓰리빅스,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과 업무협약 헬스케어 빅데이터 연구개발 및 사업화 협력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 전문 기업 쓰리빅스(대표 박준형)가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교수 원성호)과 ‘헬스케어 빅데이터 연구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쓰리빅스 본사에서 24일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협약식에서 양 기관은 쓰리빅스의 축적된 바이오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과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의 의료 데이터를 이용한 다양한 분석 및 통계 플랫폼을 기반으로 헬스케어 분야의 빅데이터 시장을 공동으로 만들어가기로 합의했다. 특히 업무협약을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질병진단 및 예측과 식품 추천 서비스 등을 개발하기로 했으며 국내를 포함한 미국과 인도 등의 해외서비스도 차년도에 진행하기로 했다...

◆제약 2022.11.25

국제백신연구소(IVI), 바이오백(Biovac) 와 협약

국제백신연구소(IVI), 바이오백(Biovac) 와 협약 경구용 콜레라 백신 개발 및 제조 국제백신연구소(IVI)가 남아프리카에 위치한 바이오 제약사 바이오백(Biovac)사와 IVI의 경구용 콜레라 백신(OCV) 현지 제조를 위한 허가 및 기술 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원료의약품 제조 역량, 즉 실제로 백신을 제조하는 데 필요한 항원/원료의 자체 생산 능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바이오백에게 있어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백신 제조 역량은 현재 바이오백뿐만 아니라 아프리카의 백신 제조 환경 전반의 백신 제조 가치사슬 측면에서도 아직 미흡한 부분이다. 이번 협약은 파키스탄, 나이지리아, 말라위와 같은 국가들에서 최근 기후변화, 무력 충돌, 강제 이주 등으로 콜..

아이슬란드 문화상무부 장관 일행 알보젠 방문

아이슬란드 문화상무부 장관 일행 알보젠 방문 한∙아이슬란드 수교 60주년 기념 방한차 들러 알보젠코리아가 한∙아이슬란드 수교 60주년을 맞아 방한한 아이슬란드 문화상무부 장관 릴리아 알프레츠도티르(Lilja Alfredsdottir)와 지난 23일 오후 만났다고 밝혔다. 릴리아 알프레츠도티르 장관은 문화산업 관계자 10여 명으로 구성된 경제사절단의 단장으로 22일부터 24일까지 사흘간 한국에 머물렀다. 양국 간 미래 경제 및 통상 협력 확대를 위한 관계부처들과의 면담 일정에 이어 알보젠코리아와의 만남도 성사됐다. 릴리아 알프레츠도티르가 알보젠코리아에 방문한 까닭은 알보젠이 아이슬란드의 글로벌 제약사 케레시스(KERECIS)가 제조 및 수출하는 창상피복재 ‘케레시스(KERECIS OMEGA3 WOUND)’..

퀴아젠, ‘therascreen FGFR RGQ RT-PCR Kit’ 허가

퀴아젠, ‘therascreen FGFR RGQ RT-PCR Kit’ 허가 새로운 요로상피암 동반진단 유전자 검사 시약 퀴아젠코리아 유한회사(대표 윌리엄 린)는 요로상피암(Urothelial Cancer) 환자의 FGFR 3(fibroblast growth factor receptor 3, 섬유아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3) 유전자 돌연변이를 검출 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동반진단(Companion Diagnostics, CDx) 유전자 검사 시약인 therascreen FGFR RGQ RT-PCR Kit (테라스크린 FGFR Kit)가 11월 24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테라스크린 FGFR Kit는 얀센이 새롭게 개발한 FGFR 키나아제 억제제인 발버사(BALVERSA, 성분명: ..

한국로슈-쉼표-삼성서울병원, 암환자 사회복귀 이벤트

한국로슈-쉼표-삼성서울병원, 암환자 사회복귀 이벤트 메타버스로..한국 암 경험자 사회 복귀율 30% 한국로슈(대표이사 닉 호리지)와 암 애프터케어 정책연구 기관인 사단법인 쉼표(이사장 최성안), 삼성서울병원(원장 박승우)은 암 경험자의 일상 회복과 사회 복귀를 돕기 위한 메타버스 ‘쉼표’를 지난 24일 오픈하고, 같은 날 런칭 이벤트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사단법인 쉼표가 주관하고 한국로슈와 삼성서울병원이 후원한 이번 메타버스 이벤트는 암 치료가 삶의 ‘마침표’가 아니라 잠시 쉬어가는 ‘쉼표’가 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 속에서 마련됐다. 의학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1990년대까지 약 40%에 그쳤던 국내 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은 현재 약 70% 수준으로 크게 높아졌다. 하지만, 우리나라 암 경험..

JW중외제약, 통풍치료제 ‘에파미뉴라드’ 다국가 임상 3상

JW중외제약, 통풍치료제 ‘에파미뉴라드’ 다국가 임상 3상 한국, 대만, 유럽 588명 환자 대상 유효성 및 안전성 평가 JW중외제약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통풍치료제 에파미뉴라드(코드명 URC102)에 대한 다국가 임상 3상 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25일 밝혔다. 경구제로 개발하고 있는 에파미뉴라드는 URAT1(uric acid transporter-1)을 억제하는 기전의 요산 배설 촉진제로, 혈액 내에 요산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고요산혈증으로 인한 통풍질환에 유효한 신약후보물질이다. 이번 IND 승인에 따라, JW중외제약은 한국과 대만, 유럽 국가에서 총 588명의 통풍 환자를 대상으로 페북소스타트와 비교해 에파미뉴라드의 유효성(혈중 요산 감소 효과)과 안전성을 평가한다. 대만과 유럽 허..

SK바이오사이언스,환경∙지배구조 부문 A등급 획득

SK바이오사이언스,환경∙지배구조 부문 A등급 획득 KCGS발표 2022 상장기업 ESG 평가 및 등급 발표 SK바이오사이언스가 한국 ESG 기준원(KCGS)에서 발표한 2022 상장기업 ESG 평가 및 등급 공표 결과에서 전 부문 A등급 이상을 받았다. 특히 출범 후 첫 ESG 평가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등급을 획득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성과 고도화된 경영체계 성과를 인정받아 주목을 받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코로나19 백신 자체 개발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올해 첫 번째 ESG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의 노력을 인정받아 사회 부문 A+, 환경과 지배구조 부문 A등급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특히 올해는 KCGS가 최근의 글로벌 ESG 트렌드를 반영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 전 부문에 대한 ..

대웅제약, 필리핀·한국 의료진과 펙수클루 심포지엄

대웅제약, 필리핀·한국 의료진과 펙수클루 심포지엄 임상 효과, 치료 방식 등에 대한 발표 및 논의 대웅제약의 위식도역류질환(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GERD) 신약 ‘펙수클루’가 본격적인 글로벌 활동을 시작했다.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은 지난 24일 서울 삼성동 대웅제약 본사에서 펙수클루 심포지엄 ‘The new wave of GERD Treatment’를 필리핀 소화기학회 회장단을 포함한 해외 주요 오피니언 리더(Key Opinion Leaders) 38명과 국내 의료진 참가 속에 성료했다고 25일 밝혔다. 조중연 대웅제약 글로벌운영센터장의 환영사로 시작된 이번 심포지엄에서 좌장은 이국래 보라매 서울대학교병원 소화기병전문센터장이 맡았다. ▲코로나 시대의 P-C..

안지오랩, 코넥스 합동 IR 참가

안지오랩, 코넥스 합동 IR 참가 안지오랩(251280)이 코넥스 합동 기업설명회(IR)에 참가해 투자회사를 대상으로 기업 성장전략을 알렸다. 코넥스 합동 기업설명회는 한국거래소와 한국IR협의회, 코넥스 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여 23일, 24일 양일간 개최됐다. 코넥스 상장사 총 83개 기업이 참가하여 그룹미팅, 업황 설명회, 전문가 강연 등 양질의 기업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로 구성했다. 안지오랩은 이번 행사에서 2022년에 완료된 경구용 습성황반변성 치료제 임상 2상,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 임상 2a상, 치주질환 치료제 임상 2상 결과를 설명했다. 회사에서 개발한 항체에 광민감제를 결합한 APC(Antibody Photosensitizer Conjugate) 치료제 개발 현황과 라이선스 아웃 등 중..

스펙트럼, 24일 美 FDA로부터 포지오티닙 CRL 수령

스펙트럼, 24일 美 FDA로부터 포지오티닙 CRL 수령 한미약품은 파트너사 스펙트럼이 미국 FDA로부터 “현 시점에서는 포지오티닙을 승인할 수 없다”는 내용의 CRL(Complete Response Letter)을 수령했다는 사실을 전해왔다고 25일 밝혔다. 스펙트럼은 이번 FDA 통보가 미국 추수감사절 휴일(24일)과 겹쳐 다음날인 현지 시간 25일 오전(한국시간 25일 저녁)에 CRL 관련한 상세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미약품은 스펙트럼 공식 입장발표 시간대가 금요일 저녁(한국시간)이라는 점을 감안, 공시 시점에 관한 불필요한 오해를 없애기 위해 CRL 수령 사실을 먼저 시장에 밝힌 후, 스펙트럼이 공식 입장 및 향후 계획 등을 발표하면 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국내 언론 등에도 함께 알릴 계획..

대한신장학회, 중앙응급의료센터와 협약

대한신장학회, 중앙응급의료센터와 협약 재난응급의료대응 업무 협력 11월 22일(화) 대한신장학회(이사장 임춘수)와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센터장 김성중)는 신장질환 환자들의 재난 대비·대응을 위한 협력 및 관련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재난응급의료대응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양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 화재. 지진, 풍수해, 감염병 등 사회·자연재난 발생 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 교류 ▶재난응급의료 비상대응매뉴얼(보건복지부)에 따라 상시 연락체계 구축 ▶ 응급의료지원관련 교육 및 재난발생 관련 합동 훈련 실시 ▶ 재난대응 관련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등에 상호 협력할 것을 합의하였다. 신장질환 환자들은 주로 고령이거나 동반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

아세트아미노펜650미리그램, 상한금액 인상

아세트아미노펜650미리그램, 상한금액 인상 복지부, 18개 품목 제품별로 12월부터 인상 조정 복지부는 현재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는 조제용 해열·진통·소염제인 아세트아미노펜 650밀리그램(18개 품목)의 상한금액 인상 조정에 대해 의결하고 해당 약제의 건강보험 상한금액을 조정, 12월부터 적용한다. 주로 감기약으로 사용되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은 코로나19 환자의 증상 완화 및 백신 접종 후 발열 등에도 사용되며, 코로나19 유행기간 동안 수요량이 크게 증가하는 등 수급이 불안정했다. 복지부는 업계와 논의 결과 해당 품목에 대한 제약사의 상한금액 조정 신청에 따라, 임상적 유용성, 대체 가능성, 관련 학회 의견, 감기약 수급 현황 및 감염병 관련 예외적 고려 상황 등에 대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급여평가..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 대한약사회 방문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 대한약사회 방문 약무정책 협조 당부, 약업계 현안 공유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11월 24일 오후 2시 30분, 서울시 서초구 소재 대한약사회를 방문하였다. 이번 방문은 보건복지부 제2차관의 취임 후 첫 방문으로 협회와 약업계 현안을 공유하고, 약무정책 전반에 대한 협조를 당부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이 자리에서 박민수 제2차관은 취임 인사와 더불어 공공심야약국 지원, 감기약 수급 안정화, 전문약사 제도 등 약업계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의견을 청취하였다. 박민수 제2차관은 그간 코로나19 대응에 협조해 준 대한약사회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였다. 또한 올 겨울 코로나19 재유행, 독감 유행 등이 본격화됨에 따라 감기약 수급 불안정으로 인한 국민의 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의료기기 품질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획득

의료기기 품질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획득 케이메디허브, ISO13485:2016(의료기기 품질경영시스템)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가 의료기기 품질경영시스템 ISO 13485:2016(의료기기 품질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을 획득했다. 케이메디허브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는 영국의 글로벌 시험인증기관(BSI)으로부터 ISO13485 적합 인정을 받아 갱신했다. ISO13485는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국제 표준 규격으로 해당 기관이 의료기기 산업에 특화된 경영시스템 및 품질 관리시스템을 확보했는지를 판명하는 제도다. 의료분야는 타 산업에 비해 인증 절차가 까다롭고, 인증 취득 역시 어려운 편이다. 그중에서도 ISO 13485 인증은 기준이 높은 유럽과 캐나다 등지에..

에이스메디칼, MEDICA 2022 전시참가

에이스메디칼, MEDICA 2022 전시참가 국산의료기기 수출 판로개척 의료기기제조기업 에이스메디칼㈜(대표:이종우)는 세계최대 의료기기 박람회인 독일 ‘MEDICA2022(이하 메디카)’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54회를 맞이하는 독일 메디카전시회는 70여개 국가의 3,500여개 기업이 참가하고 전 세계 46,000여명의 참관객이 방문하는 대규모 전시회이다. 에이스메디칼은 올해 메디카전시에서 이번 전시회에 의약품주입펌프 AutoFuserK, 혈액 및 수액 가온장치인 AceWarmingSystem, 의약품 자동유량조절장치인 AutoClamp, 마취가스 가온가습회로인 MegaAcerkit 등을 전시하였다. 특히, MegaAcerKit는 마취가스의 가온가습 기능뿐만 아니라 회로장치에 수액라인을 결합하여 데..

비보존, 오피란제린 주사제 美 공정 밸리데이션 착수

비보존, 오피란제린 주사제 美 공정 밸리데이션 착수 비보존이 비마약성 진통제 ‘오피란제린 주사제(VVZ-149)’의 상업화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4일 비보존은 오피란제린 주사제의 제조 및 품질관리를 위한 ‘공정 밸리데이션(Process Validation)’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공정 밸리데이션은 의약품 상업화 이전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단계다. 의약품 제조공정의 개발부터 생산단계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제품이 미리 설정된 기준에 적합하게 제조되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검증해 문서화한다. 제조부터 문서 작업까지 대략 8개월 정도 소요될 예정이다. 이번 공정 밸리데이션은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미국의 한 위탁생산(CMO) 전문업체에서 진행된다. 지난 2019년 비보존이 오피란제린 주사제의..

심평원 서울지원, 지역사회 독거노인 사랑 나눔

심평원 서울지원, 지역사회 독거노인 사랑 나눔 지역사회 연계 독거노인 식품 키트 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서울지원(지원장 지점분, 이하 ‘서울지원’)은 24일 송파노인종합복지관과 연계해 식료품 지원이 필요한 송파구 거주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게 식품 키트를 지원했다. 이번 나눔 행사에서는 국물요리 및 반찬류 등으로 식품 키트를 구성해 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독거노인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서울지원은 2019년 9월 송파구로 사옥 이전 이후 송파노인종합복지관과 함께 어려운 이웃에게 보행보조기구를 제공하는 등 매년 정기적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지점분 서울지원장은 “지역사회에서 소외된 독거노인에게 조금이나마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의약정책 2022.11.25

멀츠 에스테틱스 울쎄라, See My Skin, Lift My Way 런칭

멀츠 에스테틱스 울쎄라, See My Skin, Lift My Way 런칭 아시아태평양 캠페인...앰버서더 김하늘. 전소민. 이민호 공개 멀츠 에스테틱스가 기자 간담회를 통해 울쎄라의 새로운 아시아태평양 캠페인인 See My Skin, Lift My Way를 런칭하며 3명의 앰버서더를 공개했다. 멀츠 에스테틱스의 울쎄라는 미국 FDA 승인을 받은 ‘보이는 초음파 리프팅’ 기기로, 국내에는 지난 2009년 출시되었다. 현재 전세계 80개국 이상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50건 이상의 임상 연구 결과를 통해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See My Skin, Lift My Way 캠페인은 울쎄라만의 특장점인 피부 층을 직접 보고, 개인별 맞춤 계획을 세워 시술할 수 있는 기술을 통해 각자의 피부 상태와 니즈를 고려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