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11/21 23

KRPIA, 2022년 윤리경영 워크샵 성료

KRPIA, 2022년 윤리경영 워크샵 성료 제약업계의 투명성 및 개선 방향 논의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이하 KRPIA)는 글로벌 제약기업의 제약산업 윤리경영 향상을 위한 '2022년 KRPIA 윤리경영 워크샵'을 지난 18일 성황리에 개최했다. 코로나 이후 3년만에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열린 이번 워크샵에는 글로벌제약사의 컴플라이언스 및 법무 담당자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담당자들의 업무 능력과 효율성을 제고하고, 앞으로 다가올 이슈에 대비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했다. 먼저, 보건복지부 약무정책과 여정현 사무관이 '약무정책 동향’을 주제로 정책 지출보고서 시행 실태조사 및 공표와 변경된 정책 방향에 대해 발표하며, 의약품 거래 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산업계의 지속적인 협력이 ..

비뇨의학과 치료 경험 여성 18.6% 불과

비뇨의학과 치료 경험 여성 18.6% 불과 대한비뇨의학회 설문 결과,성인남녀 1,054명 대상 설문 대한비뇨의학회가 여론조사전문기관인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해 2022년 4월 29일부터 5월 4일까지 만 19세 이상 만 64세 이하 대한민국 성인남녀 1,054명을 대상으로 비뇨의학과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비뇨의학과에서 진료 및 치료를 받아본 경험이 있는 여성은 5명 중 1명(18.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남성(37.2%) 대비 절반 수준이었으며, 설문에 참여한 여성 응답자 506명 중 72.9%가 남성과 관련된 비뇨의학과의 이미지로 인해 방문이 부담스럽다고 응답함에 따라 ‘비뇨의학과’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개선 필요성이 제기됐다. 비뇨의학과는 남녀노소 관계없이 소변의 생성, 저장,..

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 ‘대동맥류 바로알기’ 캠페인

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 ‘대동맥류 바로알기’ 캠페인 대한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학회장 박승일, 이사장 김경환) 산하 대동맥연구회(회장 주석중)가 대동맥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증상 및 치료에 대한 정확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대동맥류 바로알기’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21일 밝혔다. ‘대동맥류’는 대동맥이 늘어나 풍선처럼 부푸는 질환으로, 환자 대다수가 자각 증상이 없어 발견이 어렵고 방치될 경우 파열로 인한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시한폭탄’ 으로도 불린다. 때문에 조기 발견을 통한 적절한 치료가 중요한 질환이지만 다른 심혈관 질환이 비해 발병률이 낮고 잘 알려지지 않아 진단 및 치료까지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다른 혈관질환과 마찬가지로 고령화로 대동맥류 환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

서울시약 자문위원, 성분명처방 끝까지 대응 주문

서울시약 자문위원, 성분명처방 끝까지 대응 주문 자문위원 초청 간담회서 현안 고견 청취 서울시약사회(회장 권영희)는 지난 15일 대회의실에서 자문위원 초청 간담회를 열고 최근 성분명처방 공방과 관련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이번 간담회에는 권영희 회장, 유성호·장은숙 부회장, 노수진 총무이사 등 임원과 박한일·김희중·정병표·문재빈·전영구·김종환·한동주 자문위원이 참석했다. 권영희 회장은 인사말에서 “최근 성분명처방 이슈와 관련하여 자문위원들의 고견을 청취하고 서울시약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잡기 위해 간담회를 마련했다”며 “2000년 의약분업 당시 현장을 지휘했던 자문위원님들의 경험과 현 상황에 대한 지도와 도움 말씀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자문위원들은 “코로나 확진자 대폭증 시기에 동일성분조제를 경..

제약바이오협회, 미국제약협회와 협력 방안 논의

제약바이오협회, 미국제약협회와 협력 방안 논의 미국 제약바이오 대표 단체·전문가 그룹과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17일부터 18일(현지시간)까지 미국 워싱턴DC에서 미국의 대표적인 제약바이오 단체·전문가 그룹들과 정보 및 인적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고 21일 밝혔다. 원희목 회장을 단장으로 미국을 방문한 대표단의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지원 행보는 현지의 의약품 규제기구 핵심 인사들은 물론 제약협회, 연구개발, 유통 등 다양한 채널의 파트너들과 연쇄적으로 이어졌다. 원희목 회장은 17일 워싱턴DC에서 미국제약연구제조사협회(US PhRMA)를 방문, 신약 개발과 관련된 정부정책 공유 및 정보교류 확대 등을 위한 협력증진 방안을 논의했다. PhRMA는 미국에서 연구개발(R&D) 지출액이 연 평균 2,..

감기약 일반의약품 재고량 정보공개 확대

감기약 일반의약품 재고량 정보공개 확대 ‘출하할 때’ 공급보고 협조 필수적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21일부터 감기약 일반의약품 84개 품목에 대해 도매상 재고량을 의약품관리종합정보포털(biz.kpis.or.kr.)에 공개한다. 지난 8월 감기약 전문의약품 436개 품목 재고량을 매일 공개한 이후, 일반의약품 수급이 가장 어려워 도매상 재고량 정보공개 품목 확대를 신속하게 추진했다. 이번에 추가 공개가 결정된 감기약 일반의약품은 3개 성분(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84개 품목으로, 해당 유통량의 45%이다. 공개 품목은 공급내역 출하 시 보고비율이 90%이상인 품목이며, 공개 정보는 ▲보유추정 재고량 ▲도매상 수 ▲정보제공에 동의한 도매상 연락처 정보 등으..

◆의약정책 2022.11.21

이영희 병원약사회장 "아쉽지만 최선 다했다"

이영희 병원약사회장 "아쉽지만 최선 다했다" 올해 끝으로 임기 마쳐...약제업무 자동화 추진등 성과 이영희 병원약사회장이 2022년 병원약사대회 및 추계학술대회를 끝으로 임기를 마친다. 이 회장은 지난 임기동안 전 집행부의 회무 연속성을 통해 중장기 과제를 한 단계 더 진전 시키는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취임 하면서 새롭게 펴고 싶었던 회무를 하나하나 추진해 병원약사회의 위상을 업그레이드 시켰다고 밝혔다. 그는 임기 중 주요 성과로 4가지를 꼽았다. 먼저 중장기 과제인 현실에 맞는 병원약사 인력 기준 마련 회무를 지속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맞춤형으로 이를 제도화하는 노력을 기울였으며, 이를 통해 병원약사들이 현장에서 업무에 충실 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작업을 지속했다”고 말했다. 또 “회원 확대를 ..

종근당건강 ‘2022 코틀러 어워드’ 수상

종근당건강 ‘2022 코틀러 어워드’ 수상 오메가3 브랜드 ‘프로메가'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종근당건강(대표 김호곤)이 ‘2022 코틀러 어워드’에서 오메가3 브랜드 ‘프로메가’로 혁신적인 성과를 인정받아 ‘마케팅 엑설런스’ 부문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코틀러 어워드’는 세계적 석학인 필립 코틀러 미국 노스웨스턴대 석좌교수가 직접 심사에 참여하고, 국내 주요 대학 마케팅 전공 교수들이 심사를 담당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진행되는 마케팅 분야 전문 어워드이다. 고객 가치 중심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탁월한 시장 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개인을 선정하여 코틀러 교수의 이름을 딴 상을 수여하고 있다. 지난 18일 진행된 시상식에서 종근당건강은 ‘프로메가’ 브랜드로 ‘마케팅 엑설런스(Marketi..

넥스트앤바이오, 면역항암제 발굴 및 효능 평가 플랫폼 연구

넥스트앤바이오, 면역항암제 발굴 및 효능 평가 플랫폼 연구 폐암 환자 아바타 모델 활용해 오가노이드 기반 신약개발 및 정밀의료 플랫폼 기업 넥스트앤바이오(공동대표 이현숙, 양지훈)가 오가노이드 온 어 칩(Organoid-on-a-chip)을 이용한 폐암 면역항암제 약물 물질 발굴 연구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폐암은 국내 암 사망률 1위 질환으로 화학항암제, 표적항암제, 면역항암제 등 다양한 치료제가 도입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높은 환자 사망률을 보이고 있다. 미국에서 2009년부터 2012년까지 1,007명의 폐 선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환자별 발암인자(oncogenic drivers)의 유전정보를 확인했을 때, 약 70%에 가까운 환자가 표적항암치료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

박스터, ‘ECMO와 CRRT 연계 활용’ 웨비나

박스터, ‘ECMO와 CRRT 연계 활용’ 웨비나 CRRT전문가 업데이트 미팅 박스터 코리아(대표 임광혁)가 지난 9일 체외막산소공급장치(Extracorporeal Membrane Oxygenation, 이하ECMO)와 지속적신대체요법(Continuous Renal Replacement Therapy, 이하CRRT)의 연계 치료의 적용 실제와 CRRT 전문 간호사의 역할 등 CRRT진행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치료 정보 공유를 위해 ‘CRRT 전문가 업데이트 미팅(CRRT Specialist Update Meeting)’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코로나 이후 중환자 치료에서 수요가 급증했던 ▲ECMO와 연계된 CRRT의 운영 방법과 ▲급성신손상(Acute Kidney Injury; AKI) 환..

'제44회 유한 결핵 및 호흡기학술상' 시상식

'제44회 유한 결핵 및 호흡기학술상' 시상식 삼성 서울병원 권오정 교수·서울 아산병원 이상도 교수 '제44회 유한 결핵 및 호흡기학술상'의 영예는 권오정 교수(삼성서울병원 호흡기내과)와 이상도 교수(서울 아산병원 호흡기내과)에게 돌아갔다. 유한양행(대표이사 조욱제)과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회장 이상도)는 11월 20일 오후 서울 코엑스 아셈볼룸에서 열린 '제 26회 APSR 2022및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2022년 정기총회' 석상에서 시상식을 갖고 권오정 교수와 이상도 교수에게 각각 상패, 상금 및 메달을 수여했다. 수상자인 권오정 교수와 이상도 교수는 탁월한 연구성과로 호흡기분야 의학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지난 1979년 유한양행과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가 제정한 '유한 결핵 및 호흡..

릴리 버제니오, 재발 고위험 조기 유방암 적응증 확대

릴리 버제니오, 재발 고위험 조기 유방암 적응증 확대 CDK 4&6 억제제 최초 한국릴리(대표: 크리스토퍼 제이 스톡스)는 자사의 CDK 4&6 억제제 ‘버제니오(성분명: 아베마시클립)’가 지난 11월 18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HR+ (호르몬 수용체 양성)/HER2- (사람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2 음성), 림프절 양성의 재발 고위험 조기 유방암에 대한 새로운 적응증을 승인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식약처 허가사항에 따르면 버제니오는 HR+/HER2- 유형 림프절 양성의 재발 위험이 높은 조기 유방암이 있는 성인 환자의 보조 치료로서 내분비요법과의 병용으로 승인되었다. 이로써 버제니오는 기존 국내에서 사용 승인 및 급여 허가된 HR+/HER2-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에 이어 조기..

한미사이언스, 헬스케어 부문 SCM 혁신

한미사이언스, 헬스케어 부문 SCM 혁신 RFID 기반 물류혁신... 업계 선도 한미약품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는 IT 기반 *SCM을 기반으로 헬스케어 분야 유통과 물류 혁신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IT 기반 SCM은 공급망 단계 최적화로 수요 예측에서부터 생산까지의 정확성을 높이고 기업의 불필요한 비용을 줄여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혁신 기업이 갖춰야 할 최우선 순위 관리 시스템으로 꼽힌다. 한미사이언스와 합병한 한미헬스케어는 생산부터 물류에 이르는 혁신적이고 최적화된 다양한 IT 솔루션을 제공해 왔는데, 한미사이언스는 IT 기반 SCM을 업계 전반으로 확대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우선, RFID 기반 솔루션은 한미헬스케어가 2009년부터 구축해온 의약품 유통 혁신의 대표 모델이다. 비..

지오영, '지르텍' 마케팅부터 공급까지 맡는다

지오영, '지르텍' 마케팅 부터 공급까지 맡는다 한국유씨비와 ‘지르텍’ OTC 계약 따라 지오영이 일반의약품 마케팅에 직접 뛰어든다. 국내 1위 의약품 유통기업인 ㈜지오영(대표 조선혜)은 다국적제약사인 한국유씨비제약(대표 황수진)과 알레르기질환 치료제 지르텍정(세티리진염산염) 공급에 대한 신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 계약은 2023년 1월 1일부터 지오영이 국내 알레르기 치료제 시장에서 일반의약품인 지르텍 10정에 대한 독점적 영업, 마케팅을 수행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대중광고도 계획 중이다. 다국적 제약회사의 일반의약품을 국내 의약품유통기업이 광고와 영업활동 등을 포함한 국내마케팅에 나선 것은 지오영이 처음이다. 올해로 창립 20주년을 맞은 지오영은 기존..

베르티스, ‘2022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에 선정

베르티스, ‘2022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에 선정 프로테오믹스 기술 기반 유방암 조기 진단 혈액검사 프로테오믹스(Proteomics, 단백질체학) 기반 정밀의료 기술개발 기업 베르티스(대표 노동영, 한승만)는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가 인증하는 ‘2022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에 유방암 조기 진단 혈액 검사 마스토체크가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은 산업부가 개최하는 세계일류상품 발전심의위원회에서 시장성과 성장성을 심의해 향후 7년 안에 세계시장점유율 5위 이내 및 5% 이상인 품목이 될 가능성을 인정받아 선정되며, 3년 경과 후 매년 자격심사를 받는다. 선정된 품목은 인증 로고를 부여 받고 금융, 컨설팅, 해외 마케팅에 대해 산업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 유관부처와..

엘러간, ‘AMI - PARADIGM SHIFT’ 성료

엘러간, ‘AMI - PARADIGM SHIFT’ 성료 메디컬 에스테틱 의료 전문가 대상 한국엘러간 에스테틱스(애브비 컴퍼니)(대표 김숙현)가 지난 19일 보툴리눔 톡신 시술에 대한 최신 지견 및 방향성 논의를 위한 ‘AMI 심포지엄- 패러다임 전환(AMI - PARADIGM SHIFT, 이하 AMI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엘러간 에스테틱스만의 차별화된 학술 프로그램인 엘러간 메디컬 인스티튜트(AMI™)에서 기획한 이번 AMI 심포지엄은 보톡스 FDA 승인 33주년을 맞이해 한국엘러간 에스테틱스가 보툴리눔 톡신을 단독으로 다루는 것은 물론, 보툴리눔 톡신의 역사와 미래를 살펴보는 첫 심포지엄이라는 점에 그 의미가 깊다. AMI 심포지엄은 ‘톡신 치료 패러다임의 전환(Paradigm..

화이자,‘메타버스 슈퍼버그 스쿨’ 오픈

화이자,‘메타버스 슈퍼버그 스쿨’ 오픈 세계 항생제 인식 주간 맞아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은 11월 18~24일 ‘세계 항생제 인식 주간(World Antimicrobial Awareness Week, WAAW)’을 맞아1 전 세계 공중보건을 위협하는 항생제 내성(Antimicrobial resistance, AMR)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메타버스 슈퍼버그 스쿨’을 오픈했다고 21일 밝혔다. 세계 항생제 인식 주간은 세계보건기구(WHO)가 감염 질환의 효과적인 치료를 어렵게 만들며, 심각한 질병 및 사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항생제 내성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정부 및 이해관계자의 노력을 촉구하기 위해 지정한 날이다. 항생제 내성은 세균이 특정 항생제에 저항력을 가지고 생존하..

목암생명과학연구소-차백신연구소, MOU

목암생명과학연구소-차백신연구소, MOU AI 기반 신약개발 공동연구 목암생명과학연구소(소장 김선, 이하 목암연구소)가 차백신연구소와 ‘AI(인공지능) 기반 신약 후보물질 발굴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각종 AI 알고리즘을 이용한 새로운 신약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AI를 활용한 신약물질 발굴 및 개선을 위한 공동연구, 신약 후보물질 개발의 사전 준비 협의를 위한 물적∙인적자원 교류 협력을 진행한다. 또 공동연구에 따른 지식재산권 공동 출원 및 논문 발표도 진행한다. 본 협약에 따라 목암연구소는 자체 보유한 AI 알고리즘을 통해 해당 데이터를 분석해 세포와 신호물질 전달과정에서 발생하는 기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며, 차백신연구소는 자체 보유한 획기적인 면역증강 ..

한국유씨비제약, 지르텍. 씨잘 유통공급망 변경

한국유씨비제약, 지르텍. 씨잘 유통공급망 변경 내년부터...제일약품·지오영과 파트너십 한국유씨비제약은 알레르기 질환 제제인 지르텍정(세티리진염산염)과 씨잘액(레보세티리진염산염), 씨잘정(레보세티리진염산염)의 공급에 대한 신규 파트너십을 체결, 알레르기 제제 시장 확대에 적극적 행보를 보인다. 한국유씨비제약은 지난 7월 제일약품(대표 성석제), 지오영(회장 조선혜)과 국내 판매를 위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내년 1월 1일부터 제일약품은 처방전문 일반의약품인 지르텍 100정과 씨잘액 200ml, 씨잘정 5mg을, 지오영은 일반의약품인 지르텍 10정을 공급한다. 또한, 각 사는 체결한 의약품의 독점 영업, 마케팅도 진행한다. 씨잘과 지르텍은 30년이 넘는 국내 항히스타민제제 시장에서 공..

암젠-한림원, 제2회 암젠한림생명공학상 수상자 발표

암젠-한림원, 제2회 암젠한림생명공학상 수상자 발표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유욱준)과 암젠코리아(대표 노상경)는 올해 암젠한림생명공학상 수상자로 ‘차세대과학자 부문’에 구희범 교수(가톨릭대 의생명과학교실)와 ‘박사후연구원’에 김진영 박사(가톨릭대 미래인재형의과학자교육연구단), 이진규 박사(한양대 생명공학과)를 선정하고, 11월 17일(목) 한국과학기술한림원회관 대강당에서 ‘2022년도 제2회 암젠한림생명공학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상식에는 암젠코리아와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양사의 주요 관계자 및 수상자 가족, 연구실 동료 등이 참석해 수상자들의 공로를 인정하고 축하했다. 기초 생명과학 및 생물공학 연구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인 총 3명의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함께 총 6천만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