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10 308

최광훈, '약사미래 100년을 준비해야'

최광훈, '약사미래 100년을 준비해야' “약사회 창립100주년기념사업회”를 발족제안 최광훈 미래약사정책연구소장이 대한약사회가 창립 100주년을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1928년 고려약제사회(초대회장:이정재)는 약제사 24명을 초대회원으로 하여 탄생했다. 이후 선배약사님들의 개척정신과 눈물겨운 노력을 우리는 한시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며 " 숱한 사건을 뒤로 하고 그동안 대약은 회원의 권익신장과 조제권 수호, 의료체계의 합리화와 법제개선, 의료보장 시대의 약국의 위상확립, 의약분업 실현등 많은 눈부신 업적들을 남기고 오늘에 이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오는 2028년 대한약사회 창립100주년을 맞아 약사직능의 과거 100년을 뒤돌아보고 미래의 100년을 설계하고, 전체회원과 국민들이..

한약사 문제 대약·정부의 무기력한 의지 탓

한약사 문제 대약·정부의 무기력한 의지 탓 김종환 전 서울시약회장, 정부가 결단내려야 김종환 전 서울시약사회장은 한약사 문제에 대한 근본적이고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복지부와 대한약사회에 촉구했다. 김 전 회장은 “그동안 정부에서 한약사 문제에 대해 손을 놓고 있는 상황에서 양 직역 간 싸움으로 번지며 갈등의 수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양 직역 간 싸우는 것은 서로 득될 것이 없이 상처만 남게 되는 것이며 가장 큰 문제는 무기력한 정부와 대한약사회의 의지”라고 주장했다. 또 “복지부는 더 이상 양 직역 간 싸움을 불구경하듯 지켜보거나 매번 원론적인 얘기만 늘어놓을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며 “더 이상 직역 간 소모적 논쟁이 벌어지지 않도록 정부와 복지부장..

경기도약사회, 여약사지도위원 간담회 개최

경기도약사회, 여약사지도위원 간담회 개최 여약사위원회 사업 활동 보고 및 현안 공유 경기도약사회(회장 박영달) 여약사위원회(부회장 김희식, 위원장 조수옥)는 지난 28일 여약사위원회 지도위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올 한 해 동안 여약사위원회에서 진행되었던 사회공헌사업 등 전반적인 주요 사업과 현안에 대해 보고하고 지도위원들의 고견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참석한 여약사지도위원들은“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활동이 쉽지 않았을 것으로 걱정했지만, 여약사위원회의 노력과 참여로 적극 활동해 준 덕분에 우려했던 것 보다 훌륭한 실적을 거둔 것에 대해서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그간의 노고를 치하, 격려했다. 박영달 회장은 “안팎으로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꾸준히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들에게 힘이 될 수..

클론성조혈증 코로나 중증 위험도 약 2배 높여

클론성조혈증 코로나 중증 위험도 약 2배 높여 지놈오피니언, 코로나 환자 525명 분석 결과 발표 코로나19에 더 치명적으로 반응하는 사람들의 특징에 대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놈오피니언(대표: 고영일)은 미국 메모리얼 슬론 케터링 암센터와 서울대병원을 비롯한 국내 다수 대학병원에서 참여한 클론성조혈증 컨소시엄에 등록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환자 525명을 분석한 결과, 클론성조혈증이 있을 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약 2배가량 더 높았다고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지에 지난 13일(수) 온라인으로 공개됐다. 본 연구에서는 메모리얼 슬론 케터링 암센터(이하 MSKCC)에서 클론성조혈증 여부를 검사한 적 있는 고형 종양 환자 1,636명 중..

성남시약사회 , 조제약 반품불가 등 포스터 제작 배포’

성남시약사회 , 조제약 반품불가 등 포스터 제작 배포’ 약국 종합안내포스터 회원약국 배포 성남시약사회(회장 한동원) 약국위원회(담당부회장 최재윤, 위원장 정성희)는 29일 약국종합 안내포스터를 제작 완료하고 회원약국에 무료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제작한 포스터에는 조제약반품불가, 무상드링크제공금지 약품알러지환자 사전 고지 등의 내용을 담았으며, 대형 및 소형(A4) 사이즈로 각각 제작해 각 약국별 게시에 편리하도록 했다. . 한동원 회장은 “회원들의 요청이 많아 기존 포스터를 업그레이드해 만들었으며, 내달부터 각 지역 반이사 등을 통해 전체 회원약국에 배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제4회 비아트리스 디지털 오픈 이노베이션’ 공모전 시상

‘제4회 비아트리스 디지털 오픈 이노베이션’ 공모전 시상 ‘이너프유’ 등 총 5개 팀 수상 ..상금 최대 1천만원 ‘비아트리스 코리아㈜‘(Viatris Korea, 대표이사 이혜영)가 27일, ‘제4회 비아트리스 디지털 오픈 이노베이션’ 공모전 시상식을 진행하고 3개월 간의 공모전 여정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시상식은 메타버스(온라인 가상현실) 플랫폼 ‘게더타운(Gather Town)’을 통해 진행됐으며, 수상자 및 자문위원, 비아트리스 관계자 등 70여 명의 참석자들이 아바타의 모습으로 참여했다. 이러한 디지털 기술을 통해 참석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행사가 어려운 현실의 제약을 극복하고 비대면으로 수상 팀 아이디어 전시 및 발표, 참석자 간 네트워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코로나19로..

여성 2명중 1명, 평상시 유방암 걱정

여성 2명중 1명, 평상시 유방암 걱정 유방암학회, 30~40대 1천명 인식 설문조사 한국유방암학회(학회장 김권천)는 유방암 조기 진단 기술 보유 기업 베르티스(대표 노동영, 한승만)와 함께 10월 유방암 예방의 달을 맞아 20-50대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유방 건강 인식’ 설문조사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대한민국 성인 여성들의 유방 건강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유방암 검진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기 위해 진행됐다. 10월 13일부터 14일까지 리서치 기관 오픈서베이를 통한 온라인 조사로 진행되었으며, 수도권 및 5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20-50대 여성 1,000명이 참여했다. 코로나19는 유방암 검진의지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유방..

대구경북첨단의료재단, 인체유래 콜라겐 인허가 협력

대구경북첨단의료재단, 인체유래 콜라겐 인허가 협력 참여 바이오소재 관련 토론 및 협의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양진영, 이하 재단)에 27일 권오상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안전국장이 방문했다. 재단은 폐지방에서 콜라겐을 추출하는 국내 유일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어 세계최초로 인체유래 콜라겐을 연구중이다. 권오상 식약처 국장은 재단을 방문, 의료기기 실증사업 현장을 둘러보고 대구 의료기기 기업과도 만남을 가졌다. 재단은 식약처 의료기기 공인시험검사기관이며, 비임상시험(GLP) 실시기관이다. 또한 비수도권 유일한 식약처 의료기기 기술문서 심사기관이고, 제1호 식약처 생체자원거점기관이기도 하다. 식약처 국장은 인체유래 바이오소재개발센터 클린룸을 돌아본 후 의료기기 시험검사기관인..

◆의약정책 2021.10.30

조르단 코리아, 러닝 기부 캠페인

조르단 코리아, 러닝 기부 캠페인 ‘하트런 챌린지’ 실시..내달 24일까지 참여 가능 동아제약의 파트너사인 조르단 코리아는 ‘하트런(HEART RUN) 챌린지’를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하트런 챌린지는 건강과 지구를 지키는 비대면 러닝 기부 캠페인으로 나의 건강을 생각하는 만큼 지구를 생각하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11월 24일까지 진행되는 하트런 챌린지를 통해 조르단 코리아는 인증 인원 수만큼 친환경 칫솔 조르단 그린클린을 환경 단체에 기부할 계획이다. 또 하트런 챌린지 참여 완료 인증자 중 추첨을 통해 53명에게 지구를 위한 친환경 제품, 나를 위한 건강한 제품을 경품으로 증정한다. 참여 방법은 휴대폰에 ‘런데이(RunDay)’ 앱을 다운로드 받는다. 앱에서 조르단 하트런 챌린지 들어가 참가하기 버..

GC녹십자웰빙, ‘닥터피엔티(Dr. PNT)’ 온라인 몰 리뉴얼

GC녹십자웰빙, ‘닥터피엔티(Dr. PNT)’ 온라인 몰 리뉴얼 건기식 추천 알고리즘 등 개인 맞춤형 서비스 강화 개인맞춤형 헬스케어 솔루션 전문회사 GC녹십자웰빙(대표 김상현)은 자사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닥터피엔티(Dr.PNT)’ 전용 온라인 몰(이하 ‘피엔티몰’)을 리뉴얼 했다고 29일 밝혔다. 닥터피엔티는 지난 2016년 GC녹십자웰빙이 영양 치료에 오랜 경험을 가진 기능 의학 전문의들의 진료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에게 필요한 영양성분을 공급해 건강에 도움을 주고자 개발한 건기식 브랜드이다. GC녹십자웰빙은 국내 약 2천여 개의 병∙의원 내 건강기능식품 코너와 전용 온라인 몰인 ‘피엔티몰’을 통해 제품을 판매해왔다. 제품군은 장건강, 면역력, 다이어트, 스트레스 등 약 30여 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JW중외제약, ‘하이맘 번 잘라쓰는 타입’ 출시

JW중외제약, ‘하이맘 번 잘라쓰는 타입’ 출시 하이드로겔 타입의 국소부위용 화상 밴드 JW중외제약은 화상을 입었을 때 사용하는 습윤밴드 ‘하이맘 번 잘라쓰는 타입’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했다고 29일 밝혔다. ‘하이맘 번 잘라쓰는 타입’은 40% 이상의 높은 수분이 함유된 하이드로겔이 통증을 감소시키고, 외부 자극으로부터 화상 부위를 보호해 주는 습윤밴드다. 이 제품은 상처 크기에 맞춰 하이드로겔을 잘라 붙인 뒤 그 위에 저자극 실리콘 시트를 덧붙여 사용하면 된다. 반투명 하이드로겔과 실리콘 시트 적용으로 상처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하이맘 번 스프레이, 하이맘 번 더프리미엄에 이어 하이맘 번 잘라쓰는 타입 출시로 화상 완화를 위한 제품 라인이 더욱 확장됐다”..

길병원, 360도 VR 수술 교육 콘텐츠 발표

길병원, 360도 VR 수술 교육 콘텐츠 발표 의료기기융합센터, 수술실 그대로 재현 VR을 통해서 전문 의료진의 집도를 생생하게 접해볼 수 있는 교육 콘텐츠가 개발됐다. 가천대 길병원 의료기기융합센터(센터장 김선태)는 28일 송도 쉐라톤호텔에서 ‘의료기기 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 성과발표 및 VR수술 동영상을 이용한 수술 트레이닝 세미나’를 유튜브 중계를 통한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360도 VR 수술 교육 콘텐츠는 수술실의 전 공간을 촬영해 집도의와 참여자가 각자의 영역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생하게 배울 수 있는 영상 콘텐츠이다. 특히 수술실을 360도로 둘러볼 수 있어 수술실 현장의 분위기를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이번 세미나는 360도 VR 수술 콘텐츠 제작에 대한 사례 발표로 이뤄졌다. 첫 강연은 ‘..

美 ITC ,대웅 '나보타' 소송 건 최종결정 무효화

美 ITC ,대웅 '나보타' 소송 건 최종결정 무효화 명백한 오판 결국 백지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가 주보(나보타의 미국 수출명)에 대한 수입금지 명령을 포함한 최종 결정(final determination)을 무효화(vatatur) 시켰다. ITC는 28일(미국 시간) 메디톡스와 애브비가 대웅제약과 에볼루스를 상대로 제기한 보툴리눔 톡신 소송에 대해 미국 연방항소순회법원(CAFC)의 기각 결정에 따라 최종 결정을 원천 무효화 한다고 발표했다. 지난 5월 17일 ITC가 항소가 무의미(moot)하다며 기각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힌지 약 5개월 만이다. 이에 따라 소송 당사자들은 법적으로 결정 내용을 미국 내 다른 재판에 이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성남시약사회, 분당구보건소장과 간담회

성남시약사회, 분당구보건소장과 간담회 성남시약사회(회장 한동원)는 지난 28일 분당구보건소장과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공공심야약국 홍보 및 약물오남용예방교육 실시현황 및 발전방안, 비대면진료시 처방제한 의약품 관련 사항 등 약무정책 관련사항에 대해 논의했으며, 약무행정에 전반에 대해 상호 협력체계를 강화키로 했다. 간담회에는 한동원 회장을 비롯해 김광석 총무위원장, 옥승은 약학위원장, 분당구보건소 박인자 소장, 한영길 보건행정과장, 김현정 의약무관리팀장, 최명숙 방문건강돌봄팀장 등이 참석했다.

심평원, 요양기관 업무포털 ‘마이 메뉴’ 서비스

심평원, 요양기관 업무포털 ‘마이 메뉴’ 서비스 사용자가 직접 메뉴 생성, 원클릭 화면 오픈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29일 요양기관 업무포털 시스템(biz.hira.or.kr)(이하 ‘업무포털’)을 사용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마이 메뉴’ 서비스를 시작한다. 업무포털은 요양기관 뿐만 아니라, 의약단체, 제약/의료기기 업체, 자동차보험회사, 청구소프트웨어 업체 등 심사평가원 관련 업무 전반에 걸쳐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해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서비스는 사용자 유형·업무별(화면:520여개, 메뉴:149개)로 구성되어, 건강보험 행위/약제/치료재료의 평가와 문자서비스 등 각종 신청 및 자료 제출 업무와 진행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서비스 신설로 추가 개발이 지속적으..

◆의약정책 2021.10.29

심평원 수원지원, 사내 ‘On-Line 자선경매’

심평원 수원지원, 사내 ‘On-Line 자선경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수원지원(지원장 박인기, 이하 ‘수원지원’)은 28일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 지원 기금 마련을 위한 On-Line 자선경매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자선경매 행사는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생활용품 약 100여점을 기증해 경매를 진행했고, 판매 수익금 전액은 지역사회 내 사회복지시설에 기부할 예정이다. 행사 진행은 코로나 19 장기화로 단체 대면모임이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영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했고, 직원들은 개인 PC와 휴대전화 등을 이용해 On-Line으로 참여했다. 박인기 지원장은 “코로나19로 대면 활동이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전 직원이 관심을 갖고 참여 가능하며 지속가능한 사회공헌활동 발굴을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의약정책 2021.10.29

헬스헬퍼, ‘맥스컷 버닝’ 다이어트 보조제 출시

헬스헬퍼, ‘맥스컷 버닝’ 다이어트 보조제 출시 헬스헬퍼는 27일 다이어트 보조제 ‘맥스컷’의 업그레이드 제품으로 ‘맥스컷 버닝’을 업그레이드 출시했다고 밝혔다. ‘맥스컷 버닝’의 주원료는 체지방 감소,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녹차카테킨 성분과 에너지 활력 보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6종으로 구성된다. 병 · 개별포장(PTP) 두 가지 버전으로 구성 되며, 식후 15분 내 3알, 하루 2번 충분한 물과 섭취하면 된다. 헬스헬퍼 관계자는 “이번 업그레이드 출시된 ‘맥스컷 버닝’은 고지방, 고탄수화물 식사를 즐기거나 체지방 관리에 고민이 많은 소비자를 위해 기존 맥스컷 제품에 녹차카테킨 성분과 비타민 성분을 추가 했다.”며 “팬데믹 이슈와 지친 일상에 에너지를 더하고, 건강한 웰..

서울시약, 건강서울 랜선약상담소 관심 폭발

서울시약, 건강서울 랜선약상담소 관심 폭발 총 8개 건강 주제 시민 궁금증 해소 2021건강서울페스티벌의 ‘랜선약상담소’의 생방송 조회수가 3,200회에 달하는 등 서울 시민들에게 높은 관심과 호응을 받았다. 서울시약사회(회장 한동주) 건강서울페스티벌준비위원회(위원장 주연재·유성호)는 2021건강서울 ‘랜섬약상담소’의 운영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난 16일과 17일 양일간 방송된 8개 랜선약상담소에는 약 1,000명의 시민이 사전 신청이 몰리고, 조회수 3,200회를 기록했다. 각 주제별 영상은 유튜브에서 다시 보기가 가능해 누적 조회수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올해 랜선약상담소는 총 유명 약사유튜버와 서울시약사회 임원이 진행자로 참여해 시민들이 평소에 관심 높은 건강 주제에 대해 실시간 질의응답..

종근당 항혈전제 ‘프리그렐’, 란셋에 게재

종근당 항혈전제 ‘프리그렐’, 란셋에 게재 사망 및 출혈 위험성 등 45% 낮춰 종근당(대표 김영주)의 항혈전제 개량신약 ‘프리그렐’이 급성심근경색 환자의 장기 유지요법에서 심혈관계 사망과 출혈 위험 등을 45%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근당은 이 같은 프리그렐의 효과를 확인한 TALOS-AMI연구 결과가 국제 학술지 란셋(LANCET)에 게재됐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경피적관상동맥중재술(PCI)을 받은 안정형 급성심근경색 환자를 대상으로 급성기 이후 이중항혈소판요법(DART) 진행 시 프리그렐과 아스피린을 병용하는 ‘저강도 이중항혈소판요법’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진행됐다. 가톨릭의대 순환기내과 장기육 교수 연구팀은 국내 32개 기관에서 PCI 시술을 받은 2,697명의 급성심근경색 환자를 ..

제이브이엠, 3분기 매출 16.9%, 영업익 82% 성장

제이브이엠, 3분기 매출 16.9%, 영업익 82% 성장 순이익은 전년 대비 164.1% 급증 ‘의약품 자동조제 및 자동화 전문기업’ 제이브이엠(한미사이언스 계열사: 054950)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유망 업종으로 부각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제이브이엠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306억원과 영업이익 35억원, 순이익 45억원을 달성하고, 연구개발(R&D)에는 19억원(매출 대비 6.4%)을 투자했다고 28일 잠정 공시했다. 작년 동기 대비 매출은 16.9%,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82%, 164.1% 성장한 수치다. 글로벌 약국 자동화 분야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꼭 필요한 유망 업종으로 부각되면서 북미 지역 등에서 제이브이엠의 수출 물량이 확대되고, 내실경영 기조에 따라 판관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