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12/31 18

을지대의료원 대전 의료원장에 황인택 교수

을지대의료원 대전 의료원장에 황인택 교수 을지대학교의료원 대전 의료원장에 부인암 분야 명의인 황인택 교수가 취임한다. 황인택 대전 의료원장은 1983년 충남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 의과대학원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각각 취득했다. 이후 대전을지대학교병원 산부인과 과장, 교육연구부장, 모자보건센터 소장, 진료제1부원장, 제13·14대 병원장을 지냈으며, 대한중부여성의학회 회장, 대전·세종·충남병원협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황 의료원장은 대전·충남지역 최초로 ‘질식 고주파 자궁근종 용해술’을 도입하는 등 경륜을 갖춘 자궁 및 난소암 분야 권위자로 꼽힌다.

[인사]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사] 국민건강보험공단 - 본부장 및 선임실장 전보, 1·2급 승진 및 전보, 상위직(1·2급) 전보 대전세종충청지역본부장 최옥용 건강관리실장 노증식 건강보험연구원 연구조정실장 홍영삼 (이상 3명) 재정관리실장 허수정 보건의료자원실장 김지영 요양기준실장 문정욱 정보화본부 정보운영실장 백석진 중구지사장 이경진 관악지사장 김국환 송파지사장 오은숙 부산중부지사장 김성진 울산중부지사장 박종진 창원중부지사장 원광연 전주남부지사장 박형근 인천서부지사장 김경란 안산지사장 정호균 (이상 13명) 고객센터설립추진반장 이원복 통합징수실장 김은호 비급여관리실장 서남규 의료비지원실장 이영희 약제관리실장 정해민 만성질환관리실장 이은영 요양급여실장 박철용 비서실장 이용구 건강보험연구원 보험재정연구실장 김정회 건강보험연구원 보험..

심평원, 디지털 혁신으로 국민 편익 강화 도모

심평원, 디지털 혁신으로 국민 편익 강화 도모 HIRA 디지털뉴딜(H-뉴딜) 2.0 종합계획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작년 12월 심평원 디지털뉴딜 종합계획을 수립해 1년여 간 추진한 데 이어, 지난 30일에는 심평원 디지털뉴딜(H-뉴딜) 2.0 종합계획을 마련했다. H-뉴딜은 정부의 디지털뉴딜 정책(이하 ‘K-디지털뉴딜’)에 대응하는 발전 전략으로서, 지능정보화 기술의 지속적 발전과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 변화 등에 적시성 있게 대응하고자 기존 H-뉴딜(이하 ‘H-뉴딜 1.0’)을 개선해 H-뉴딜 2.0을 마련했다. 심사평가원은 H-뉴딜 1.0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올해 1월 1일부로 디지털혁신본부를 신설하고 그 소속으로 ICT전략실을 두어 H-뉴딜을 총괄토록 하여 디지..

◆의약정책 2021.12.31

[신년사]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

[신년사]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제약인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시대적 조류는 새로운 질서로의 이행을 촉진시켰고, 우리는 강도높은 변화와 혁신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그 속도는 2년이상 계속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제약바이오산업의 위상과 산업을 둘러싼 환경도 급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제약바이오를 미래 주력산업중 하나로 선정, 범정부 차원의 산업 육성을 천명했고 국민적 기대감 또한 매우 높습니다. 산업 현장도 성장 가능성을 가시적인 성과로 화답하며, 국가 경제의 미래 대안에 다가서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촉발된 공중보건 위기상황은 한국 제약바이오산업의 정체성을 보다 명확하게 일깨워 주었습니다. 우리 손..

[신년사]한국제약협동조합 조용준 이사장

[신년사]한국제약협동조합 조용준 이사장 지난 2년여간 COVID19의 영향으로 전 국민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염려가 높아지고 있고, 이로 인해 우리 제약산업이 해야 할 역할과 책임이 또한 증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발맞추어 지난 한 해에도 우리 조합원사들이 각종 제도변경 및 강화되는 규제 환경을 슬기롭게 대응하고 극복하여 국민 건강과 제약 주권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음에 대해 감사를 드리며 이러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제약협동조합의 역할이 한층 증대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조합은 언제나 우수하고 안전한 의약품 품질보증을 위해 식약처로부터 공인 인증을 받은 시험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우리 조합사들이 국민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양질의 제품을 생산 공급하는 동시에 품질보증에도 최선의 ..

[2022년 신년사]의약품수출입협회 백승열 회장

[2022년 신년사]의약품수출입협회 백승열 회장 2022년 새로운 희망의 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코로나19라는 범세계적인 펜데믹에도 불구하고, 지난 5년 동안 세계 의약품 시장은 연평균 4.6%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혁신적인 의약품 승인에 힘입어 그 규모가 2025년에는 약 1.6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와 함께 한국 제약시장은 꾸준히 성장하며 더욱 더 그 입지를 단단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 의약품 수출 규모는 전년 대비 18% 증가한 약 100억달러로 예상되며, 한국의 제약산업은 계속해서 수출 지향적 구조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시장점유율 지속적 증가 및 백신의약품의 위탁생산 증가와 그간 노력해 ..

[신년사]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 이영신 부회장

[신년사]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 이영신 부회장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맞이를 축하합니다. 지난해(2021년) 여전한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방역과 백신·치료제 공급 등에 애쓰신 의료계 및 제약·바이오업계, 보건당국, 그리고 국민 모든 분들의 헌신과 노고에 대단히 감사드리며, 올 한 해도 호랑이처럼 용맹스럽고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 팬데믹 경험 등을 통해 혁신과 신약연구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국민적인 공감대가 이루어졌습니다. KRPIA(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의 글로벌 제약기업들은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의 산물로써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개발에 성공하였고, 또한 국내에도 신속하고 안정적인 백신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새해에도 KRPIA는 제약·바이오산업이 국민 건강..

◆의약정책 2021.12.31

대웅제약,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 중국 판매허가 신청

대웅제약,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 중국 판매허가 신청 약 2조 규모 중국 보툴리눔 톡신 시장 정조준 대웅제약이 중국 식약당국에 ‘나보타'의 출시허가를 신청하며 중국 진출 초읽기에 들어갔다.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은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에 자제 제조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의 임상 데이터를 제출하고 생물의약품허가신청(BLA)을 했다고 31일 밝혔다. 대웅제약은 지난 7월 NMPA 가이드라인에 따라 중국 현지에서 나보타의 임상 3상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다. 중등증에서 중증 사이의 미간주름을 가진 환자 473명을 대상으로 동일 용량의 나보타 혹은 대조약(보톡스, Botox)을 한 차례 투여하고 16주에 걸쳐 효과를 비교한 결과, 주평가변수로 설정한 ‘투여 후 4주째에 미간주름 개선 정도’에서 ..

[신년사]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

[신년사]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지난 한 해의 헌신에 감사와 함께 새해 인사를 올립니다. 아울러, 국민건강을 위해 지난 한 해 소임을 다해 주신 약업계 모든 종사자 여러분께도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임인년 새해에는 회원 여러분과 약업계 모든 분께 움츠렸던 몸과 마음을 활짝 펴고 호랑이같이 굳센 열정으로 새롭게 도전하고, 성취하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우리 약사 사회는 2년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혹독한 감염병 상황 속에서도 지역 보건의료기관으로서 약국의 역할을 묵묵히 해나가고 있습니다. 비대면 중심의 여러 환경 변화로 힘든 여건 속에서도 국민건강과 약사직능 수호를 위해 단결하였고, 회원의 고충을 근본적으로 해결..

[신년사] 한국병원약사회 이영희 회장

[신년사] 한국병원약사회 이영희 회장 안녕하십니까? 한국병원약사회장 이영희입니다. 코로나19로 다사다난했던 2021년이 저물고 새로운 희망과 기대 속에 임인년의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풍요와 희망이 가득하고, 무엇보다도 호랑이 기운처럼 코로나19를 이겨내는 힘차고 건강한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한국병원약사회는 지난해 창립 40주년을 맞이하여 병원약사 미션 및 비전을 선포하는 등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는 의미있는 한 해를 보냈습니다. 이 기운을 이어 올해도 보다 많은 회원과 소통하고 다양한 활동 등을 추진하면서 ‘환자안전을 실현하는 병원약사의 든든한 동반자’로 한 발 더 다가가고자 합니다. 우선 26대 집행부는 지난해 ‘전문성 강화, 안전성 강화, 인력 기준 개발 및 강화, 전..

서울시약, 노인약료 능력점검시험 상금 전달

서울시약, 노인약료 능력점검시험 상금 전달 서울시약사회(회장 한동주) 학술위원회는 지난 29일 저녁 8시 노인약료약 능력점검시험 최우수상금 50만원을 김은미 약사에게 전달했다. 이날 상금 전달식은 지난 11월 29일 실시한 노인약료학 능력점검시험 문제풀이 온라인 강의시간을 할애해 마련했다. 한동주 회장은 최근 강화된 방역조치로 온라인 참석한 김은미 약사를 격려하고, 노인약료를 3년간 이끌어온 최미경 학술이사에게 상금을 대리 전달했다. 김은미 약사는 “최고의 강사님과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퀄리티 높은 강의인 노인약료 과정을 들은 덕분”이라며 “병원약사가 아닌 일반약사도 전문약사 시험유형을 알 수 있게 준비해줘 감사하다”고 밝혔다. 김 약사는 “거리가 멀어서 수강하지 못했던 강의를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

서울시약, 온라인 목요강좌 43주 종료

서울시약, 온라인 목요강좌 43주 종료 1~4기 누적 1,483명 수강 서울시약사회(회장 한동주) 교육위원회(본부장 신수영·위원장 진노을)는 지난 29일 서울팜아카데미 온라인 목요강좌 4기 13주차 재방송을 끝으로 총 43주의 교육과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목요강좌는 코로나로 인한 방역조치로 기존 대면 강의에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실시간 화상강의로 매주 목요일 오후 8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했다. 2020년 10월 15일 1기 10주 과정을 첫 개강한 이래 2기와 3기를 거쳐 4기까지 누적 수강자는 총 1,484명이다. 강사는 정병욱 약학박사이다. 주요 내용은 각 질환별 최신 전문약 약리기전, 병·의원 진단·처방 이해, 약물 부작용과 상호작용, 오프라벨 처방 등 약국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전 노하우..

의약품 이상사례 및 환자안전사고 보고 시스템 개선

의약품 이상사례 및 환자안전사고 보고 시스템 개선 환자안전본부, 약국 발생 모든 사고 통합보고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본부장 이모세, 이하 본부)는 의약품 이상사례 및 환자안전사고 보고 시스템(KPA SafePharm System, 이하 KPA 보고 시스템)’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31일 오픈되는 KPA 보고 시스템은 △보고 대상별 선택 화면 △이상사례 코딩체계를‘국제의약용어(MedDRA)’로 변경 △의약품 등 이상사례 보고 항목 추가(부작용예방카드 발급여부 체크 등) △환자안전사고 보고 항목 추가(사고 단계 및 사고 유형 등) 등이 개선됐다. 특히, 보고 대상별 선택 화면은 약국에서 보고할 수 있는 대상을 확인하고, 대상별로 상세 보고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고 그 대상으로 △환자안..

지멘스 헬시니어, 임직원 161명 승진인사

지멘스 헬시니어, 임직원 161명 승진인사 지멘스 헬시니어스 한국법인(대표이사 이명균, www.siemens-healthineers.com/kr)은 임원 승진을 포함한 총 161명의 승진자 명단을 12월 30일 발표했다. 이번 승진자 명단에는 박정환 상무(법무실/실장)를 비롯하여 총 4명의 이사급 이상 임원들이 포함됐다. 이명균 대표이사는 “지멘스 헬시니어스는 올해, 암 치료 부문에서 독보적 위치에 있는 베리언 社의 인수를 마무리하고 끊임없는 혁신과 성장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새로운 포부(New Ambition)를 발표함으로써, 비즈니스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키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며 “다가오는 새해에도 모든 임직원들과 함께 이를 실현하기 위한 다방면의 노력을 이어갈 것이다“고 전했다. 지멘스 헬..

11대 건양대의료원장에 배장호 박사 취임

11대 건양대의료원장에 배장호 박사 취임 의료 서비스의 고급화 및 전문화로 신뢰 높일 것 건양대병원 심장내과 배장호 교수(54세)가 건양대학교 제9대 의무부총장 겸 제11대 의료원장으로 취임했다. 배장호 신임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계명대 의과대학 졸업 후 동 대학원에서 내과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고 미국 메이요클리닉에서 연수했다. 지난 2000년부터 건양대병원에 근무하면서 내과부장, 교육수련부장, 심장혈관센터장, 진료부원장 등의 주요 보직을 거쳐 건양대 의과대학장으로 재직해왔다. 또 대한심장학회 연구이사, 대한심혈관중재학회 기획이사, 대한심장학회 대외협력위원, 국가보훈처 보훈심사위원회 비상임정부위원 등을 역임하고 심장질환 국제서적을 비롯해 150편 이상의 논문을 발간하는 등 활발한 연구와 대외활동을..

국산 34호 신약 탄생…대웅제약 펙수클루정

국산 34호 신약 탄생…대웅제약 펙수클루정 국내허가 취득...위식도역류질환 신약 대웅제약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클루정(성분명: 펙수프라잔염산염)’이 국내 허가를 취득하며 한국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의 재편을 예고했다.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은 펙수클루정 40mg이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을 적응증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출시허가를 받았다고 30일 밝혔다. 대웅 측은 즉시 펙수클루정의 약가를 신청하고 2022년 상반기 내 출시를 목표로 한다는 계획이다. 펙수클루정은 대웅제약이 자체 개발한 위식도역류질환의 계열 내 최고(Best-in-class) 신약으로 위벽에서 위산을 분비하는 양성자 펌프를 가역적으로 차단하는 기전의 P-CAB(Potassium-Competitive Acid Blocker) 제제다...

서울시약 권영희 당선인, 29일 37대 준비위 첫 회의

서울시약 권영희 당선인, 29일 37대 준비위 첫 회의 위원장에 전웅철, 부위원장 장은숙.. 준비위원 11명 선임 서울시약사회 권영희 당선인이 취임에 앞서 기존의 인수위원회 명칭을 ‘서울시약사회 새회무 출범준비위원회로 개칭한 준비위원회를 열고 전임 집행부의 회무 및 회계인수 내용과 앞으로 서울약사회가 지향해 갈 중점 내용과 위원회의 활동방향을 논의하는 첫 회의를 가졌다. 준비위원장에는 전웅철 약사, 부위원장에는 장은숙 약사가 내정됐다. 준비위원으로는 강재민, 강효진, 노수진(총무), 박웅석, 안혜숙, 유성호, 임신덕, 정은주, 황금석 위원이 임명됐다(가나다순). 29일 서울시약사회관 회의실에서 가진 이날 첫 회의에서 권 당선인은 “새회무출범준비위원회는 단순히 37대 서울시약사회 회무가 잘 되길 바라는 것..

[신년사]신약개발연구조합 김동연 이사장

[신년사]신약개발연구조합 김동연 이사장 안녕하십니까?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1986년부터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을 설립하면서 시작된 우리나라의 신약개발 역사는 전주기 과정을 단계별로 난관돌파(Breakthrough)하는 과정을 거쳐 왔습니다. 2021년 우리 조합원사의 일심동체 아래 바이오헬스산업의 신약개발이 국가 빅3 산업으로 등장하면서 민간의 적극적인 투자와 함께 정부와 민간의 역할 분담과 공조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신약개발이 국가 안보산업으로서 삶의 질 향상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견인하기 위한 ▲ 선순환적 기술혁신 생태계 조성 ▲ 첨단융합바이오분야 역량 강화 ▲ 미래 유망 기업발굴 및 인재 확보 ▲ 글로벌 스탠다드 제도 및 환경 조성 ▲ 국가 안보 및 파괴적 혁신 기술개발 대응 등의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