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12/05 23

아스트라제네카 ‘임핀지™주’, 식약처 허가

아스트라제네카 ‘임핀지™주’, 식약처 허가 절제 불가능한 3기 비소세포폐암 치료용 한국아스트라제네카(대표이사 사장 김상표)는 항 PD-L1 면역항암제 임핀지™주(성분명: 더발루맙)가 4일 식품안전의약처로부터 국내 허가를 승인 받았다고 밝혔다. 임핀지주는 국내 최초로 백금 기반 동시적 항암화학방사선요법 이후 질병이 진행되지 않은 절제 불가능한 국소 진행성(3기) 비소세포폐암 환자 치료제로 승인을 획득했다. 이번 승인은 26개국 235개 기관에서 71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핀지™주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한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 대조, 다기관 임상 PACIFIC 3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연구 결과, 임핀지™주 치료군(n=476)은 위약군(n=237) 대비 11.2개월 연장된 16.8개월의 ..

약정원-SGA솔루션즈-크론티어스, 업무협약

약정원-SGA솔루션즈-크론티어스, 업무협약 시각장애인등 정보취약층 음성복약지도 사업 약학정보원(원장직무대행 박진엽)은 12월 5일 시각장애인연합회(회장 홍순봉) SGA솔루션즈(대표 최영철, www.sgasol.kr), ㈜크론티어스(대표 김형근)와 시각장애인등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음성복약지도 사업에 관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의 목적은 음성변환용 고밀도 2차원 바코드인 ‘보이스바코드’를 약국의 복약 봉투에 적용해 시각장애인등 정보취약계층에게 핸드폰에게 음성으로 복약 알리미 서비스등 복약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보이스바코드는 주민등록등본 등 행정안전부 전자정부 인터넷 출력물에도 적용돼있다.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따라 요양기관은 시각장애인등 정보취약계층에게 점자나 음성정보로 의약품정보를..

조제검수 기능으로 오조제 방지…신기술 'ACRS-Ⅲ' 적용

조제검수 기능으로 오조제 방지…신기술 'ACRS-Ⅲ' 적용 JVM, 신제품 'NS20' 발매..약품 부피‧수량 따라 가변 포장 자동 조제 속도를 높이면서도 오조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포장지 소요까지 절약할 수 있는 제이브이엠의 신제품(NS20)이 출시됐다. NS20 모델은 병원 앞 대형약국 및 병원 원내 약국에 적합한 기종으로, 기존의 전자동 의약품 분류∙포장 시스템인 ‘ATDPS’에 최신 센서 및 통신기술인 ‘ ACRS-Ⅲ’가 적용됐다. ‘ACRS-Ⅲ’는 약품이 들어가 있는 통(캐니스터) 위치를 자동 인식하는 기술로, 이 기술이 적용된 이번 신제품은 조제 중 의약품 오투하가 감지되면 투약을 자동으로 중지하고, 오류 내역을 즉시 인쇄함으로써 오조제를 방지한다. 특히, 하부 메인 프레임 전체가 탈부착이 용..

서울마퇴, 고위험군 집단프로그램 시연‘호평’

서울마퇴, 고위험군 집단프로그램 시연‘호평’ 서울시마약퇴치운동본부(본부장 김종환)는 지난 11월 20일 동국대 약학대학에서 서울시청년유해약물관리사업 일환인 D.ㄷㄷㄷ프로젝트 집단프로그램 시연회를 진행했다. 서울마퇴에 따르면, 2년 연속 약물오남용예방교육과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프로그램 및 청년층 약물실태조사를 진행하는 등 유해성약물과 관련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시연회에는 △서울시유해약물안전관리사업 소개 △도구를 활용한 약물오남용예방교육 프로그램 시연 △D.ㄷㄷㄷ프로젝트 집단상담 프로그램 등을 선보였다. 이날 두정효 재활부본부장의 설명과 동국대 약대생들이 직접 체험과정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김종환 본부장은 “시연회에 참여한 약대생들은 예비 청년약사로서 앞으로의 역할이 기대..

병원약사회, "마약류. 가루약조제 수가, 중요한 터닝포인트"

병원약사회, "마약류. 가루약조제 수가, 중요한 터닝포인트" 내부적 노력. 사회적 환경 맞물려 긍정적 상황 병원약사 역할 인식제고 통해 권익향상 노력 병원약사회는 4일 간담회를 통해, 마약류 관리료와, 가루약 조제와 관련한 수가가 신설된 것과 관련, 그 간의 내부적인 업무 진행 과정을 설명하고, 이에 따른 의미를 재조명했다. 특히, 신생아 사망 사건으로 요양기관에서의 병원약사들의 환자안전을 위한 역할의 중요성이 재인식 되면서, 재조명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인 측면이긴 하지만, 그에 걸맞는 적절한 보상또한 매우 절실한 상황이다. 병원약사회는, "이번 성과를 위해, 어려운 상황이지만 TF팀을 구성, 능동적으로 대처해, 수가신설 까지 이끌어낸 점은 병원약사회로서는 의미가 크다"며, 이는 병원약사들의 업무 환경..

일동바이오사이언스-콜마비앤에이치 발효원료 공동개발

일동바이오사이언스-콜마비앤에이치 발효원료 공동개발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 원료 개발을 위한 MOU 일동홀딩스의 자회사 일동바이오사이언스(대표 이장휘)와 콜마비앤에이치(대표 정화영)가 손잡고 발효기술을 활용한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 원료의 공동개발을 추진키로 했다. 양측은 3일 서울시 양재동 일동홀딩스 본사에서 MOU 체결식을 갖고, 각 사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과 역량을 활용하여 신개념 원료 개발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MOU에 따라 양사는 공동연구를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고, 미생물 및 프로바이오틱스와 관련한 디스커버리 플랫폼, 발효기술 등을 활용한 공동연구를 추진하는 한편, 상용화 및 제반 업무 수행 등에 관해서도 힘을 모을 예정이다. 특히 일동바이오사이언스의 미생물 발효기술과 콜마비앤에..

김대업, 차등수가 조제료 조정 조속히 해결해야

김대업, 차등수가 조제료 조정 조속히 해결해야 제도 개선 통해 문제점 고쳐 나가겠다 김대업 후보는 지난 2015년 의료기관(의원)의 차등수가가 폐지된 바 있으며, 당시 약국의 경우는 대한약사회의 정책적 판단에 의해 차등수가를 유지·보완해나가는 것으로 결정된 바 있지만, 아직까지도 약국 차등수가는 조제료 조정은 물론 약국 현지조사의 원인이 되는 등 약국운영에 있어 조속히 해결되어야 할 사항 중 하나라고 밝혔다. 현재 약 7천여개의 약국에서 연간 150억이 넘는 규모의 차등수가 조정금액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렇게 삭감된 조정금액은 약국의 경영 개선이나 차년도 약국 수가 인상에 투입되고 있지 않는 현실이다. 이에 김대업 후보는 약국에서 차등수가 조정을 통해 삭감되고 있는 150억 규모의 재정은 차년도 약국 조..

양덕숙 서울시약 후보, 네거티브에 '인내심 한계 도달'

양덕숙 서울시약 후보, 네거티브에 '인내심 한계 도달' 한동주 측의 수준 이하 선거운동..지속 시 법적대응 불사 불법 선거물 내용 상당부분 허위비방. 명예훼손 양덕숙 후보측이 한동주 후보측에 '더이상의 허위. 명예훼손 수준의 불법 선거운동은 용납할 수 없다"며, 경고장을 날렸다. 한동주 후보측이 선거가 막판에 이르면서, 상대후보를 비방 헐뜯는 찌라시 수준의 허위. 비방으로 점철된 홍보물(사진. 下)을 모바일을 통해 뿌리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유대식 양덕숙 후보 선대본부장(사진)은 기자 간담회서 “이는 비방과 명예훼손을 넘나드는 수준으로, 지난 4일과 5일 이틀간에 걸쳐 배포했으며, 그 내용이 용납하기 어려운 수준”이라는 주장이다. 양후보 측이 제시한 불법선거물 내용을 보면,“약사회를 개인적 이득을..

건강보험연구협의체 제2회 공동세미나 개최

건강보험연구협의체 제2회 공동세미나 개최 건강보험정책연구원, 심사평가연구소 공동개최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이 함께 ‘공사의료보험 협의 증진을 위한 민간의료보험 이해’라는 주제로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루가홀에서「건강보험연구협의체 제2회 공동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 세미나는 지난 9월5일에 열린 제1회 공동세미나에 이어 양 기관의 연구원(소)이 연구 교류 및 협력 강화를 도모하고 지역사회에 연구결과 등을 공유하고자 마련한 자리로서 본 세미나에서 논의 된 사항 등은 향후 연구전략 수립에도 반영할 예정이다. 건강보험정책연구원은 한국의료패널*을 활용한 민간보험 가입 현황(민간보험 가입, 본인부담의료비 지출 및 보험금 수령현황 등) 파악 및 분석 결과 ..

◆의약정책 2018.12.05

엘리퀴스, ARISTOPHANES 결과 발표

엘리퀴스, ARISTOPHANES 결과 발표 최대 규모 리얼월드 데이터 연구 브리스톨-마이어스 스퀴브(BMS)와 화이자는 지난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미국심장학회(AHA) 연례학술대회에서 80세 이상 비판막성 심방세동 환자(n=46,208)를 대상으로 엘리퀴스(성분명: 아픽사반) 등 비-비타민K 길항제 경구용 항응고제(NOAC)의 안전성과 효과를 비교하는 ARISTOPHANES(Anticoagulant for Reduction In STroke: Observational Pooled analysis on Health outcomes ANd Experience of patientS) 연구의 하위그룹 분석에 대한 리얼월드 데이터를 발표했다고 4일 밝혔다. 해당 분석에서 아픽사반은 ..

약사회, "선거전에 현 집행부 비판 수위, 지나치다"

약사회, "선거전에 현 집행부 비판 수위, 지나치다" 지난 6년간 민생현안 성과도 많아..각 후보진에 자제 당부 약사회 선거가 종반을 향해 달리면서, 현 조찬휘 집행부에 대한 매도가 수위를 넘어서고 있어, 약사회가 자제를 요청하고 나섰다. 김영희 홍보위원장은 “모든 집행부가 ‘과오’ 와 ‘성과’이 있기 마련이고, 그 비중은 집행부 마다 다르겠지만, 수용할 수 있는 정도를 넘어서는 비난이나 매도는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조찬휘 집행부가, 선거전에 사용된 문구처럼, "잃어버린 6년" 이라고 평가 받을 정도로 형편없는 집행부는 아니다"고 항변했다. 김 위원장은 “선거가 시작되면서 현 집행부가 여러 후보진영에서 형편없는 집행부처럼 매도되고 있고, 선거전에 지속적으로 활용되면서 점점 강도가 세..

제17회 한미참의료인상 시상식…3일 롯데호텔서 열려

제17회 한미참의료인상 시상식…3일 롯데호텔서 열려 사단법인 한국여자의사회 및 웰인터내셔널 공동 수상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권세창)과 서울시의사회(회장 박홍준)가 공동 제정한 ‘제17회 한미참의료인상’ 시상식이 지난 3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진행됐다. 한미참의료인상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의료봉사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의사 및 의료봉사단체를 발굴한다는 취지로 지난 2002년 제정됐다. 이날 시상식에는 올해 수상단체인 사단법인 한국여자의사회, 웰인터내셔널 구성원을 비롯해 대한의사협회, 서울시의사회, 한미약품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수상자에게는 상금 1500만원과 상패가 각각 전달됐다. 한국여자의사회는 1981년부터 37년간 관악구 봉천동 빈민촌 무료진료를 시작으로 조손가정 어린이, ..

양덕숙, 한동주 후보에 더 이상의 네거티브 용납 못해

양덕숙, 한동주 후보에 더 이상의 네거티브 용납 못해 "회장 선거답게 당당하게 정책선거로 승부 보자" 요청 양덕숙 후보가 한동주 후보의 지속적인 네거티브에 입장문을 내고, 소모적인 네거티브 운동은 당장 중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후보측은 5일 “한동주 후보가 계속해서 양덕숙 후보에 대해 저질 네거티브로 맞서고 있다. 이제는 아예 대놓고 악랄한 흑색선전물과 명예훼손의 비방 문자를 대량 살포하면서 양 후보를 비난하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양 후보측은 이어 “당당하고 당차게 정책으로 맞서지 않고, 황당하고 부당하게 이처럼 대응하는 것이, 과연 한동주 후보가 시약회장 후보로서 자격이 있는지, 스스로 물어보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심도 있는 정책 연구가 부족해서 정책대결이 어렵다면, 지난 ..

화이자, Love in the bottle’ 캠페인

화이자, Love in the bottle’ 캠페인 심장병 환우를 위한 사랑 채우기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 www.pfizer.co.kr)은 12월 한 달간 임직원 및 의료인 참여로 심장병 환우를 후원하는 ‘심장병 환우를 위한 사랑 채우기-Love in the bottle’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한국화이자제약 이스테블리쉬트 메디슨 (Established Medicines: EM) 사업부가 연말을 맞아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저소득층 심장병 환우들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캠페인 기간 동안 의료인과 임직원들의 참여에 따라 한국화이자제약이 일정 금액을 적립해 기부금을 조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조성된 기부금은 저소득층 심장병 환우를 위한 지원금으로 캠페인 종료 후 구세군자선..

스텔라라,성인 활성 크론병 치료제로 급여 승인

스텔라라,성인 활성 크론병 치료제로 급여 승인 얀센, 자가면역치료제 존슨앤드존슨의 제약부문 법인인 얀센은 스텔라라(성분명: 우스테키누맙)가 보건복지부 개정 고시에 따라 2018년 12월 1일부터 중등도에서 중증의 성인 활성 크론병 치료에 대해 건강보험급여가 인정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스텔라라는 보편적인 치료(2가지 이상의 약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나 면역억제제 등)에 반응이 없거나 내약성이 없는 경우 또는 이러한 치료법이 금기인 중등도-중증의 활성 크론병 (크론병활성도(CDAI) 220 이상) 치료에 사용 가능해졌다. 미국 소화기내과(American College of Gastroenterology (ACG)) 치료 가이드라인에서는 스텔라라®를 중등도에서 중증의 크론병 환자의 1차 치료제로 권고하고 ..

화이자, 면역억제제 ‘라파뮨TM’ 0.5 mg 저용량 출시

화이자, 면역억제제 ‘라파뮨TM’ 0.5 mg 저용량 출시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이 면역억제제 라파뮨(성분명: 시롤리무스)의 신규 용량인 0.5 mg 저용량 제형을 지난 1일 출시했다.이번 저용량 출시로 라파뮨은 0.5 mg, 1 mg, 2 mg 총 세 가지 다양한 용량옵션을 갖추게 됐다. 라파뮨은 체내 면역작용을 일으키는 T세포의 증식을 유도하는 인터루킨(Interleukin 2)을 억제하여 T세포의 작용으로 인한 급성 또는 만성 거부반응의 발생을 예방한다.신장이식 환자는 면역억제 치료를 통해 체내 면역체계가 이식된 신장을 공격하는 장기 거부반응을 억제해야 하는데,동시에 감염으로부터 체내 면역체계를 지키기 위해서는 환자의 상태에 맞도록 면역억제제의 용량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

유나이티드 갤러리, 기획 전시회 ‘울림’ 개최

유나이티드 갤러리, 기획 전시회 ‘울림’ 개최 발달 장애 예술가들 다양한 작품 선보여, 10일까지 전시 장애를 가진 예술가들의 재능을 발굴하고 작품을 전시하는 기획전이 마련됐다. 장애인 미술 교육을 통해 발달 장애인들이 전문 작가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단체 스페셜 아트(SPECIAL ARTS, 대표 김민정)가 주최하는 기획전 ‘울림’ (부제 : 일상을 ZOOM하다)이 10일까지 서울시 강남구의 유나이티드 갤러리(대표 강예나)에서 열린다. 전시는 발달 장애를 가진 예술 작가들이 잠재적인 창의력을 발현하고, 모든 예술인과 대중이 함께 소통하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4번째 기획 전시에는 12명의 작가가 창작자로 참여하여 각자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을 전시한다. 작가들은 일상이라는 각자의 시..

코오롱생명, 김수정 소장 대통령표창 수상

코오롱생명, 김수정 소장 대통령표창 수상 코오롱생명과학(대표이사 이우석)은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8년도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코오롱생명과학 바이오신약연구소의 김수정 소장(상무)이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17회를 맞이하는 2018년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정부포상 시상식은 우리나라 보건산업에 대한 중요성과 공감대를 확신시키고, 보건의료 연구개발에 뚜련한 공적을 세운 연구자에 대하여 국가적으로 치하하는 행사이다. 대통령표창(우수개발)을 수상한 코오롱생명과학의 김수정소장은 ▲세계최초 골관절염 세포유전자치료제 ‘인보사’ 연구개발, ▲국내 기술을 활용한 유전자치료제 개발 기반구축에 기여한 부분을 인정받아 선정됐다. 세계최초 골관절염 세포유전..

GC녹십자 사내 어린이집, The-자람 보육공모전 대상 수상

GC녹십자 사내 어린이집, The-자람 보육공모전 대상 수상 GC녹십자는 지난 3일 사내 어린이집 ‘GC 차일드케어 센터(Childcare Center)’가 ‘2018 직장어린이집 The-자람 보육공모전’에서 대상(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4일 밝혔다. 고용노동부 산하 근로복지공단이 주최한 이번 공모전은 전국 직장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보육프로그램, 공간 환경디자인, 스토리텔링&사진, UCC 등 총 4개 분야로 나눠 평가했다. 이 중에서 ‘GC 차일드케어 센터’는 어린이집의 내∙외부 환경 구성이 영유아 발달 및 교육에 적합한지를 평가하는 ‘공간 환경디자인’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GC 차일드케어 센터’는 연령별 맞춤 교실과 단체활동을 위한 강당, 특별활동실 등의 공간활용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GC녹십자헬스케어-교보생명, 모바일 앱 출시

GC녹십자헬스케어-교보생명, 모바일 앱 출시 상품부가서비스 소개 GC녹십자헬스케어와 교보생명은 지난 3일 ‘교보생명 상품부가서비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양사는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맞추어 고객에게 더욱 다양하고 효과적인 부가서비스 안내 및 혜택을 제공하고자 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GC녹십자헬스케어는 교보생명과 함께 지난 2002년 교보헬스케어서비스를 런칭하면서 지속적으로 다양하고 편리한 상품부가서비스를 개발하여 고객에게 제공해왔다. 이번에 출시한 ‘교보생명 상품부가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은 교보생명의 모든 상품부가서비스를 하나로 통합하여 모바일 플랫폼으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안내 받을 수 있으며, 무료 체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