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7 300

약사회, 회관 임대권부당거래 관련 약사 징계

약사회, 회관 임대권부당거래 관련 약사 징계 윤리위,조찬휘(6년). 양덕숙(4년). 이범식(4년) 약사 각각 신거권. 피선거권 제한 대한약사회 약사윤리위원회(위원장 한석원, 이하 윤리위)는 29일 제3차 윤리위를 개최하여‘대한약사회관 임대권 부당거래 관련 약사윤리위원회 회부 건’에 대해 자료를 검토하고 청문절차를 진행했다. 윤리위는 정관 및 관련 제규정에 의거 심의한 결과, ‘대한약사회관 임대권 부당거래’ 사건 관련 당사자인 조찬휘 前 대한약사회장, 양덕숙 前 약학정보원장, 이범식 前 대한약사회 약사문화원장을 각각 붙임과 같이 징계키로 의결했다. 동 사안은 정관 제36조(징계)에 의거하여 윤리위 심의·의결에 따라 최종 상임이사회 의결로 효력이 발생된다. 한편 약사회는 윤리위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외부 ..

사노피 ‘솔리쿠아’, 경구혈당강하제와 병용 투여 가능

사노피 ‘솔리쿠아’, 경구혈당강하제와 병용 투여 가능 GLP-1 RA와 경구혈당강하제 병용투여후 조절 불충분 시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대표 배경은, 이하 ‘사노피’)의 고정비율 통합제제 (FRC, Fixed Ratio Co-formulation) 치료제인 솔리쿠아펜주(10-40), 솔리쿠아펜주(30-60) (성분명: 인슐린글라진 100U/mL (유전자재조합) 및 릭시세나티드, 이하 ‘솔리쿠아®’)가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 -1 수용체 효능제(이하 ‘GLP-1 RA’)와 경구혈당강하제 병용 투여 이후 혈당 조절 효과가 불충분한 환자에게 경구혈당강하제와 병용 투여가 가능하도록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적응증 확대 승인을 받았다. 솔리쿠아는 1일 1회 투여로 기저인슐린과 GLP-1 RA가..

경기도약, 닥터나우 면담 통해 불법행위 중단 촉구

경기도약, 닥터나우 면담 통해 불법행위 중단 촉구 불법 조제약 배송, 처방 중계서비스 즉각 중단해야 경기도약사회(회장 박영달)가 비대면 처방중계앱 닥터나우에 대해 현행법상 불법 행위인 처방중계와 약 배달 행위의 즉각적인 중단을 요구하고 정보제공 주체인 약사 본인 의사에 반한 앱에 등재어 있는 약국 데이터의 삭제를 강하게 요구했다. 지부 조양연 부회장과 신경도 위원장은 7. 28 오후 약사회관에서 닥터나우 장지호 이사, 회사측 자문변호사와의 면담을 통해 닥터나우의 처방전 중계 서비스 및 조제약 배송 서비스가 법적 근거 없이 제공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고 닥터나우의 약국과 관련된 제반 서비스의 즉각적인 중단을 요청했다. 이날 조양연 부회장은 “코로나 19라는 비상상황 속에서 한시적인 비대면 진료 허용조치를 ..

화이자제약 프리베나13, ‘1년 후 1번 더’ 캠페인

화이자제약 프리베나13, ‘1년 후 1번 더’ 캠페인 만 65세 이상 만성질환자 대상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은 이번달부터 국가예방접종으로 23가 폐렴구균 백신을 접종 받은 만 65세 이상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13가 폐렴구균 백신인 프리베나13의 접종 중요성을 알리는 ‘1년 후 1번 더’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2020년 의료기관을 통해 23가 폐렴구균 백신을 접종한 만 65세 이상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과거 접종력 및 일자를 확인하고 1년이 지났다면 13가 폐렴구균 백신을 접종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캠페인 내용을 담은 리플렛과 포스터를 제작, 병의원 대상으로 배포를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65세 이상 성인에서 접종 가능한 백신은 23가 다당질백신과 13가 단백접합백신 두 ..

유나이티드제약, ‘레보드로프로피진’ 제법 특허 등록 결정

유나이티드제약, ‘레보드로프로피진’ 제법 특허 등록 결정 진해거담제 '레보틱스CR서방정' ...만료일 2039년 한국유나이티드제약(대표 강덕영)의 진해거담제 개량신약 ‘레보틱스CR서방정(성분명 레보드로프로피진)’의 제법 특허가 최근 등록 결정됐다. (만료일 2039.02.12.) 이번 등록 결정으로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레보드로프로피진 성분을 함유하는 서방정의 제법 기술을 해당 특허의 존속기간 동안 독점, 배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특허는 레보드로프로피진을 함유한 기존 약들과 다르게 용출률이 우수하면서도 마손도, 경도, 제제균일성 등 제형 특성이 향상된 약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다. 특히 기존 방법의 문제점을 개선해 운반성과 장기 보관 능력을 향상시켜 유통 편의성을 크게 개선했다. 레보드로프..

JW중외제약,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리바로젯’ 허가

JW중외제약,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리바로젯’ 허가 JW중외제약이 개발한 피타바스타틴 기반 복합신약이 국내 최초로 품목허가를 받았다. 급성장하고 있는 스타틴·에제티미브 복합제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JW중외제약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리바로젯정 2/10㎎, 4/10㎎ 등 2개 품목에 대해 품목허가를 받았다고 30일 밝혔다. 리바로젯은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치료하는 두 가지 성분인 피타바스타틴과 에제티미브를 결합한 2제 복합신약이다. 원발성 고콜레스테롤혈증, 혼합형 이상지질혈증에 사용된다. 식사와 관계없이 1일 1회 투여하면 된다.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로수바스타틴, 아토르바스타틴, 심바스타틴이 에제티미브 성분과 결합된 복합제가 각각 시판 중이지만, 피타바스타틴과 에제티미브 복합신..

시지바이오, ‘시지덤 매트릭스’ 출시

시지바이오, ‘시지덤 매트릭스’ 출시 외상환자 피부의 빠른 재생 바이오 소재 기술 기반 재생의료 전문기업 ㈜시지바이오(대표 유현승)는 피부조직 결손부위 재건에 특화된 인공피부 ‘시지덤 매트릭스(CGDERM Matrix)’를 출시했다. 시지덤 매트릭스는 화상, 교통사고 또는 추락으로 인한 외상환자의 연부조직(연골, 근육, 힘줄 등) 재건을 위해 사용되는 인공피부이다. 10년 이상 원조 동종진피를 개발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존 타 제품의 단점을 개선하여 안전성과 사용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시지덤 매트릭스는 기존 동종진피와 이종진피가 보유한 단점들을 개선한 제품이다. 기존 무세포 동종진피에 시지바이오의 특허 기술을 적용해 섬유화된 입자들을 재구성하여 네트워크 구조를 가지는 매트릭스 구조의 제품이다. 시지..

inno.N 신약 케이캡, 국제학술지에 논문 등재

inno.N 신약 케이캡, 국제학술지에 논문 등재 inno.N의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정 임상결과가 SCI급 국제학술지에 등재됐다. 케이캡정은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위궤양에 이어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까지 주요 적응증에 대한 임상 논문이 국제학술지에 등재되면서 유효성과 안전성을 국내외에 널리 알렸다. 이번 논문은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을 앓고있는 한국인 환자에 대해 케이캡정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한 임상 3상으로, SCI급 의학저널인 ‘AP&T’에 등재됐다. 임상시험은 국내 다기관에서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을 진단받은 324명의 환자를 이중눈가림으로 무작위 배정하여 케이캡정 50밀리그램(n=108)과 케이캡정 100밀리그램(n=108), 그리고 위약(n=108) 투여군으로 나눠 4주간 진행됐다. ..

전북대병원 제21대 병원장에 유희철 교수

전북대병원 제21대 병원장에 유희철 교수 전북대학교병원 신임 병원장에 간담췌이식혈관외과 유희철 교수가 임명됐다. 29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교육부가 지난 5월 14일 열린 전북대병원 제148차 이사회에서 임용후보자로 추천된 유희철 교수를 제21대 병원장으로 임명했다. 임기는 2021년 7월 30일부터 2024년 7월 29일까지 3년이다. 제21대 전북대병원장에 임명된 유희철 교수는 전북대 의과대학을 나와 동대학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충청 호남권 최초로 간종양 환자 등에게 로봇을 이용한 간 절제술에 성공해 화제를 모으는 등 외과 분야의 최고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으며 각 분야의 최고 베스트 닥터를 소개하는 ‘EBS1 명의’편에 소개된 바 있다. 전북대학교 학생처장을 역임했으며 전북지역암센터 소장, ..

심평원 창원지원, 보건의료빅데이터 클러스터 동남권 확대

심평원 창원지원, 보건의료빅데이터 클러스터 동남권 확대 경남, 울산, 부산지역 19개 기관 참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창원지원(지원장 김미정, 이하 ‘창원지원’)은 7월 29일(목) 지역 대학, 의료기관 및 공공기관과 동남권 보건의료빅데이터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확대하여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경남, 울산, 부산지역의 19개 기관*이 협력해 초광역 보건의료 디지털벨트를 구축하는데 큰 의미가 있으며, 앞서 2월 권내 4개 기관 간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협력을 도모했다. 협약 내용으로는 ▲보건의료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역산업 신부가가치 창출 ▲빅데이터 분석 전문인력 양성 및 창업지원 ▲산학협력 연구 ▲워크숍, 세미나 및 심포지엄 공동 개최 등이며, 지역사회 디지털 혁신을 선..

◆의약정책 2021.07.30

경기도약, 홈페이지 운영관리 개선방안 논의

경기도약, 홈페이지 운영관리 개선방안 논의 6차상임이, 모바일 앱 유지 보수비 승인등 의결 경기도약사회(회장 박영달)가 제6차 상임이사회를 개최하여 지부 홈페이지(경기 앱) 운영에 따른 관리와 개선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고 심의 의결하였다. 7월 28일 저녁 온라인 화상회의(zoom)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상임이사회에서 안건으로 상정된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유지보수비 지출 추인 건,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유지보수(관리) 계약 체결 및 회계처리에 관한 건과 관련하여 그동안의 경과사항에 대해 상세히 보고한 후 지난해 7월 체결된 홈페이지(경기 앱) 유지보수 계약에 따른 비용 지출에 대한 추인 건을 의결하는 한편, 유지보수 계약 만료에 따른 재계약 체결과 유지보수료 지출항목 조정 등을 심의 의결하는 절차를 ..

제이브이엠, 2분기 안정적 실적 달성

제이브이엠, 2분기 안정적 실적 달성 유럽’ 실적 유의미한 개선, 국내 영업도 호조 ‘의약품 자동조제 및 자동화 전문기업’ 제이브이엠(한미사이언스 계열사: 054950)이 안정적 실적을 지속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주도할 유망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제이브이엠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271억원과 영업이익 33억원, 순이익 22억원을 기록하고, 연구개발(R&D)에는 20억원(매출액 대비 7.5%)을 투자했다고 29일 잠정 공시했다. 직전 분기와 대비해 매출은 13.5%,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05.6%, 20.8% 증가한 실적이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2.7%, 21.5% 증가했다. 제이브이엠의 이 같은 안정적 실적은 우선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맞아 전 세계 약국..

대웅제약 2분기 매출 2,897억원, 영업익 187억원

대웅제약 2분기 매출 2,897억원, 영업익 187억원 역대 최고 분기매출 실현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 2021년 2분기 경영실적(연결기준)을 발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1% 상승한 2,897억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87억원과 9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로 전환하며 단숨에 뛰어올랐다.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 매출이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으며, 그 외에도 전문의약품(ETC)이 2,000억원에 육박하는 최대 매출을 경신했고 일반의약품(OTC)도 견고한 매출을 유지했다.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 2,731억원, 영업이익 267억원을 기록했다. 나보타 매출액은 전년 동기 56억원에서 올해 232억원으로 네 배 이상 뛰었다. 소송 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돼 미국에서 본격적..

메디포스트, SMUP-IA-01 국내임상 2상 신청

메디포스트, SMUP-IA-01 국내임상 2상 신청 차세대 주사형 무릎 골관절염 치료제 메디포스트(대표: 양윤선, KOSDAQ 078160)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차세대 주사형 무릎 골관절염 치료제 SMUP-IA-01의 국내 임상 2상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카티스템에 이은 블록버스터급 의약품 가능성으로 관련업계의 기대를 모으고 있는 SMUP-IA-01은 메디포스트의 20여년간의 세포선별 및 대량배양, 장기 냉동보관 기술이 집약된 ‘고효능ˑ저비용’의 차세대 줄기세포 플랫폼 SMUP-Cell 기술이 적용된 주사형 무릎 골관절염 치료제이다. 지난 3월 발표한 국내 1상 결과에서 평균연령 69.3세 고령의 경증 및 중등증 (K&L 2~3등급) 무릎 골관절염 환자 12명을 용량별로 3개 그룹으로 나누어 무릎 관절강..

한미약품, 코로나 뚫고 2분기 호실적 달성

한미약품, 코로나19 뚫고 2분기 호실적 달성 매출 2793억원, 영업이익 159억원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권세창)이 코로나19 팬데믹 여파에 따른 세계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2분기에 의미 있는 호실적을 달성했다. 코로나19 영향을 많이 받았던 북경한미약품은 전년 동기대비 119.9% 성장하며 작년의 부진을 완전히 털어냈다. 한미약품은 올해 2분기 매출 2793억원과 영업이익 159억원, 순이익 83억원을 달성하고 R&D에는 매출대비 13.8%인 386억원을 투자했다고 29일 잠정 공시했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14.7%, 영업이익은 49.6%, 순이익은 43.1% 성장한 수치다. 한미약품은 자체개발 제품의 안정적 처방매출 달성과, 중국 현지법인 북경한미약품의 폭발적 성장이 이 같은 호실적을 견인..

GC녹십자웰빙, 닥터피엔티 ‘트리플뮨 플러스’ 출시

GC녹십자웰빙, 닥터피엔티 ‘트리플뮨 플러스’ 출시 GC녹십자웰빙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닥터피엔티(Dr.PNT)’가 신제품을 선보인다. GC녹십자웰빙(대표 김상현)은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닥터피엔티의 신제품 ‘트리플뮨 플러스’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제품은 식약처에서 인정받은 3중 기능성 제품으로 면역력과 장건강, 피부건강을 케어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트리플뮨 플러스’는 식약처 인정 기준 대비 2배에 달하는 면역 다당체 200mg을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탄수화물의 일종인 면역 다당체는 체내 다양한 면역 세포에 작용해 면역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제품의 주 원료인 알로에 겔은 비교인체시험에서 ‘NK세포 활성 증가’, ‘대변 수..

피에이치씨, 한-스페인 국제공동연구 참여기관 선정

피에이치씨, 한-스페인 국제공동연구 참여기관 선정 피에이치씨(대표 최인환, 057880)가 2021년도 정보통신∙방송기술 국제공동연구 사업의 한-스페인 국제공동연구 참여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29일 밝혔다. 금번 국제공동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주관하며 한-스페인 간 정보통신∙방송 융합산업 핵심기술의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융합연구개발 활성화, 글로벌 기술경쟁력 강화 및 정보통신∙방송 신시장 창출에 기여한다. 한국측 과제 수행 주관기관은 KAIST로 참여기관은 피에이치씨와 순천향대학교이며 스페인측 과제 수행은 스페인의 AI 기업인 SYLtec가 주관하고 헬스케어 AI기업인 connecthink가 참여한다. 한국측의 과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플랫폼 연구 개발”로 개..

뷰노, 자사 의료인공지능 솔루션 시연

뷰노, 자사 의료인공지능 솔루션 시연 AI+X 심평원 실증랩 개소식에서 글로벌 의료인공지능 솔루션 선도 기업 주식회사 뷰노(대표 김현준)는 지난 28일 의료·AI융합 협의회 출범식 및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데이터 실증랩 개소식에서 뷰노메드 펀더스 AI™와 뷰노메드 딥브레인®을 시연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부겸 국무총리, 국회 이광재·송기헌 의원을 비롯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소속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의료·AI융합 협의회 출범식과 의료데이터 활용 허브 조성계획 발표, 참여 기업의 솔루션 시연 등이 진행됐다. 인공지능(AI) 융합프로젝트(AI+X)는 사회경제적 파급효과와 국민 체감도가 높은 의료 등의 분야에서 대규모 데이터를..

약 배달 협조약국은 고발조치 등 강경 대응

약 배달 협조약국은 고발조치 등 강경 대응 약사회상임이, 회원약국도 예외없이 적용 방침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는 28일, 제7차 상임이사회를 개최했다. 회의에 앞서 김대업 회장은 “약 배달은 국민의 안전과 생명에 배치되는 위험한 발상이며 약 배달에 협조하는 약국에 대해서는 회원 약국이라도 예외없이 고발하고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인사말을 통해 김 회장는 “총리실에서 추진한 규제챌린지 중 약 배달에 대한 부분은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정책위의장을 통해 총리실에서 무리하게 추진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전달받았고 보건복지부도 산업적 측면보다는 국민건강을 우선하여 판단하겠다”입장을 전달받았다고 부연했다. 회의에서는 사이버연수원 내 ‘한약 강좌’를 개설하고 많은 회원이 접할 수 있도록 무료로 운영..

심평원 인천지원, ESG 경영 실천 다짐대회 개최

심평원 인천지원, ESG 경영 실천 다짐대회 개최 전 직원이 참여하는 선도적인 ESG 경영 실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인천지원(지원장 김옥봉, 이하 ‘인천지원’)은 28일 국가‧사회‧지역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ESG 경영 실천 다짐대회」를 개최했다. ESG는 Environment(환경)‧Social(사회)‧Governance(지배구조)의 약자로친환경, 사회적 책임, 윤리경영 활동을 통한 지속가능경영을 의미하며, 인천지원은 이번 다짐대회를 통해 다음과 같은 활동을 적극 실천할 예정이다. ‘E(친환경)’ 활동은 ▲매주 수요일 텀블러만 사용하는 ‘수텀좋아!’ 등 Anti-Plastic 캠페인 ▲매월 첫째주 월요일 ‘No-paper Day’ 등 일상자원 절약 ▲기부 목적의 인천지원 자체 중고마켓 ‘HIRA_IN 그..

◆의약정책 2021.07.29
반응형